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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의 변화와 사회적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것이다. Ⅰ-1.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의 변화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것이다. Ⅰ-2.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학교폭력 행위가능성의 변화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을 것이다. 가설 Ⅱ.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사회적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Ⅱ-1.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협동심이 향상될 것이다. Ⅱ-2.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자기표현력이 향상될 것이다. Ⅱ-3. 실험집단 아동들이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공감력이 향상될 것이다. 위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시내 N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실험집단 n=32, 통제집단 n=32)을 선정하여 1개 학급을 실험집단, 다른 1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에는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일주일에 2회기씩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미경(2007)의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 척도와 학교폭력 행위가능성 척도, 백미경(2007)의 사회적 능력 검사를 검증도구로 사용하였다. 양적 분석으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
저자 | 박유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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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iv, 72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045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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