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School Violence Intervention Pro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33 - 43  

김경희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현재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메타분석은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개입의 크기와 방향을 제시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분석방법으로, 개입에 대한 종합적 분석이 가능하다. 논문의 선정기준을 통해 총 33편의 연구물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33편의 연구물에서 129개의 효과크기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0.624로 나타났다. 인간특성 영역에 따라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정의적 영역, 운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사회적 영역, 복합적 영역 순으로 효과가 있었다. 참가자의 연령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학교 저학년 순으로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개입시기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3차 예방, 2차 예방, 1차 예방 순으로 효과크기를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와 향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using a meta-analysis to estimate effect siz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Using an objective and systematic method, meta-analysis has advantages that prove intervention's amount and direction. Meta-analysis facilitates comprehensive analysis. Through the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edges와 Olkin(1983)는 동질성 검정을 제시하였다[50].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구물들이 동일한 모집단에서 추출된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동질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동질성 검정 값인 Q값을 산출하여 이질적인 경우에는 무선효과모형에 의해 분석을 실시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고정효과모형에 의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형에 따라 효과크기 추정이 달라진다.
  • 셋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연구의 중재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 이 연구는 현재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고자,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메타분석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 프로그램의 효과 영역별 효과크기, 조절 변인에 따른 살펴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교육현장에서 실시되었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인간특성, 참여대상, 개입시기에 따른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선행 개별 연구물들의 프로그램 특성, 효과변인(종속 변인), 조절변인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현재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현 주소를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향상을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첫째,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은 1차 예방이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반면에 가장 낮은 효과크기를 보고하였다.
  •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명시적으로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 특정된 연구들만을 포함시켰으며, 실제 가해자와 피해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분석대상 논문에서 제외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이 연구에서는 예방의 단계에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따라서 윤초희 등의 연구에서는 제외시켰던 연구물까지 포함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18].
  • 참가자의 연령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 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으로 구분하여 효과크기를 살펴보 았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ID를 부여받은 연구의 수는 20개, 효과크기는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정의에 따르면 무엇인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정의에 따르면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력, 감금, 협박, 유인, 명예훼손, 모욕,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이다. Olweus(1994)는 학교와 관련하여 일어나는 폭력행위로 학생이 개인 또는 또래집단에 의해 지속적, 반복적으로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폭력행위에 노출되는 것을 학교폭력이라고 정의하였다[6].
학교폭력이 의미 있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학교폭력은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현상으로 피해자나 가해자, 주변인 모두가 장차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청소년이며, 학교폭력의 경험은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의미 있게 다루어져야 한다[1]. 학교 폭력은 최근 들어 폭력만의 문제를 넘어서 피해학생의 자살사건 등으로 이어지면서 더 이상 학교 문제가 아닌 사회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2].
정부가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대책과 법률을 제정 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심각성과 관련하여 정부는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대책과 법률을 제정 하였다. 그 결과 2015년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피해응답자 수가 감소하였으며, 신고 및 도움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학생들의 인식에도 변화가 생긴 것을 알 수 있 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학교폭력의 피해로 고통 받는 학생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학교폭력피해 경험시기가 점점 저연령화[3], 집단화 되며 피해수준이 증가하고 있어 학교폭력의 예방과 중재를 위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Y. K. Han, H. S. Lee, S. S. Kim & Y. H. Lee. "An Analysis of Mobility of Experiencing School Violence and the Influential Factor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Vol.17, No.1, pp.145-168, 2016. 

  2. A. H. Tak. "The effect ot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the reduction of aggression among elementary school 4th graders", Hanyang University, 2012. 

  3. T. J. Choi, S. H. Huh, S. M. Park & H. Y. Lee. "Analysis of Patterns and Process of Elementary School Violence, Korea Counseling Association", Vol. 7, No.2, pp.613-632, 2006. 

  4. C. H. Kim. "A Study on Condition of In-School Violence and Its Counter-Measures". Dongguk University, 2004. 

  5. M. K. Seo. "The effect of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in middle schools", Sungsan Hyo University, 2007. 

  6. Olweus. D.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35, No.7, pp.1171-1190, 1994. 

  7. Y. M. Park. "Development of a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Lower Grades Using Picture Books". Korea Nation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3. 

  8. J. W Lee & K. H Kang.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4, pp.69-74, 2014. 

  9. Crick, N. R., & Grotpeter, J. K.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pp.710-722, 1995. 

  10. Natvig, G. R., Albrektsen, G. & Qvarnstrom, U. "School-Related Stress Experience as a Risk Factor for Bullying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0, No.5, pp.561-575, 2001. 

  11. J. A. Song & Y. H. Kim. "Primary Study of Developing Program for Adolescents' Psychological & Behavioral Adaptation to School Violence(I), Korea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19, No.6, pp.35-50. 

  12. H. W. Kim.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n Relationships among Peer Rejection, Peer Victimization, Psychological Health, School Attitude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Association of Youth Welfare" Vol. 13, No.2, pp.173-198, 2011. 

  13. H. K. Lee, K. E. Jung & Y. S. Lim. "Medi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y of Seeks Social Support and Bullying Appraisa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erience of Bully and School Adjustment,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Vol.5, No.4, pp.43-54, 2007. 

  14. Herrenkohl, T. I., Maguin, E., Hill, K. G., Hawkins, J. D., Abbott, R. E., & Catalano, R. F. "Developmental Risk Factors for Youth Violence,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26, pp.176-186, 2000. 

  15. Olweus. D.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NY: Wiley, 1993. 

  16. E. H. Lee, S. J. Gong & J. S. Lee. "Relationships Among Socio-Environmental School Violence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and Bullying at School,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ychotherapy", Vol.16, pp.123-145, 2004. 

  17. Karatzias, K. G., Power, K. G., & Swanson, V.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Scottish secondary schools: Same or separate entities? Aggressive Behavior", Vol.28, pp45-61, 2002. 

  18. C. H. Yoon, S. G. Park & I. S. Shin.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in Korea,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Vol.15, No.1, pp.189-215, 2014. 

  19. S. J.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REBT Oriented Offender-Centered High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Chung-Ang University. 

  20. S. K. Han. "A Study of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Effect on Anger-Control and Self-Esteem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Dong-A University, 2007. 

  21. S. Y. Kim, J. H. Kim & K. Y. Lee. "The relationships of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Adolescents, Aggression, Self-control and Self-esteem and Delinquency of Adolescents. Korea Counseling Association", Vol. 5, no.3, pp.711-723, 2004. 

  22. Olweus. D. "Bully/victim problems in school: Facts and interventio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Vol.12, No.4, pp.495-510, 1997. 

  23. D. H. Jang. "The study on dual-experienced character and factor of school violence in the youth,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4, No.6, pp.69-97, 2007. 

  24. Austin, S., & Joseph, S. "Assessment of bully/victim problem in 8 to 11 year ol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66, pp.447-456, 1996. 

  25. Y. M. Yom. "The Developmen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Applying Meditation for Adolescents with School Violence Assault",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26. M. H. Yoon & S. H.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perceived Compet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Dysfuntional Anger Exp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14, No.5, pp.541-551, 2016. 

  27. J. J. Choi. "A Study on Effectiveness of Bullies Group Work Program", Kkotongnae Hyundo University, 2007. 

  28. Hawkins, J. D., Herrenkohl, T., Farrington, D. P., Brewer, D., Catalano, R. F., & Harachi, T. W. "A review of predictors of youth violence" 1998. 

  29. H. J. Kim. "The development of school-violence prevention program and analysis of its effect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2. 

  30. J. H. Jung. "The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School Base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Hanyang University, 2009. 

  31. J. Y. Kim & J. S. Jung. "The effec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recurrent school violence behavior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8, No.8, pp.141-159, 2011. 

  32. Y. T. Jung, J. A. Oh & Y. J. Lee. "The study on factors affecting committing behavior school violence according to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10, No.1, pp.77-86, 2012. 

  33. S. H. Kim. "The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is on School Violence, Korea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20, No.4. pp.1027-1042, 2006. 

  34. G. N. Park, H. G. Yoo & Y. S. Cho.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Reduce School Violence Potentiality of a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5, No.1, pp.459-477, 2014. 

  35. J .M. Kim & J. K Mo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afe-Guar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2, pp.29-33, 2013. 

  36. K. H. Kim. "Research in counseling psychology". Seoul: hakjisa. 2000. 

  37. M. K. Kang.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Program with Mindfulness Breathing Meditation on Empathy ability and Self-Regulation of Adolescents with School Violence Assault". Kangwon University, 2016. 

  38. S. M. Lee & S. Soon. "An effect of the group art-therapy on abused children's depression, anxiety, self image : Children's Art Therapy Department of complex convergence perspective,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13, No.12, pp.291-301, 2015. 

  39. M. H. Han.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and Adaptation of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Korean Arts Psychotherapy Association", Vol.9, No.3, pp.293-314. 

  40. J. Seo, H. G. Yoo & S. Y. Kwon. "Development of Conflict-resolution-oriented School Violence Prevent program Using Role Play for Low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19, No,1, pp.197-213, 2010. 

  41. J. E. Sung & S. J. Kim. "The effects of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school violence attitudes, anger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6, No.1, pp.537-549, 2014. 

  42. J. Y. Yoon & D. Y. Kim. "The effect of classroom-based Anti-bullying program, The Korean Society for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Vol.2, No.2, pp.1-21, 2013. 

  43. Park-Higgerson, H., Perumean-Chaney, S. E., Bartolucci, A. A., Grimely, D. M., & Singh K. P. "The evaluation of school-based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A meta-analysis, Journal of School Health" Vol.78, No.9, pp.465-520, 2008. 

  44. H. J. Park, M. K. Chung & H. W. Kim. "The Effect of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7, No.4, pp.47-72, 2010. 

  45. S. D. Hwang. "Meta-Analysis". Seoul: hakjisa. 2014. 

  46. Glass, G. V. "Primary, secondary, and meta-analysis of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Vol.5, No.10, pp.3-8, 1976. 

  47. E. S. Choi. "A Meta-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School Violence, The Korean Family Welfare Association", Vol.10, No.2, pp.95-111, 2005. 

  48. Cohen, J. "Statistical powe r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Academic Press, 1992. 

  49. Y. N. Lee & E. A. Kim. " Human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Seoul: hakjisa. 2013. 

  50. Hedges, L., & Olkin, I. "Statistical models for meta-analysis", New York: Academic Press. 1985. 

  51. Lipsey, M. W., & Wilson, D. B. "Practical meta-analysis", Thousand Oaks(CA): Sage Publication, 2000. 

  52. Higgins, J. P., & Green, S. (Ed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ol. 5)" Chichester: Wiley-Blackwell, 2008. 

  53. Korea School Violence Counseling Society. "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2015. 

  54. The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Investigate the trend of Korea School Bullying", 2011. 

  55. M. J. Kim. "Construction of A Predictive Model of Adolescents' School Violent Behavior".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2. 

  56. J. L. Jung. "A study on construction of violence prediction model in adolescents", Yonsei University,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