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시 교육 방법 연구 원문보기


김성란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교육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생태시 교육은 현 학습자들의 삶에 매우 필요하다. 생태시는 학습자들에게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삶의 지표를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생태 환경의 파괴로 인해 다양한 자연 징후가 일어나고 있는 불안한 시기에 학습자들의 삶의 양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그 의미가 깊다고 하겠다. 생태시의 장점을 잘 살려 교육한다면 학습자들의 물리적?심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생태시 교육의 위상을 살펴보기 위해서 생태학의 유입과 생태 문학의 형성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생태시의 개념을 “산업 발달 이후에 모든 유기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생태환경 파괴의 위기의식을 다루거나 생명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생태 환경에 대한 지향점을 다루는 작품”으로 규정했다. 미래의 공동체적 삶은 유기체와 인간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여 변화된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을 통해 가능하다.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이란 인간이 살아가는 유?무형의 환경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최적의 생태적인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말한다. 이것은 학습자들의 ‘환경’에 대한 민감성을 고려한 개념이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반응과 행동을 취한다. 그 때 환경에 대한 구체적 인식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 확장돼야 한다는 의도이다. 본고는 생태시 교육의 선행 작업으로서 교과서에 나타난 생태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에 나타난 작품은 공동체 의식과 생명 공간의 재인식을 드러내는 작품, 자연과의 동일성 지향과 상실 의식을 드러내는 작품, 생명 의식의 존귀함과 연대적 각성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분류했다. 특히 교과서에 나타나는 작품 중에서 나희덕의 「배추의 마음」을 자료로 생태시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했다. 7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시어의 이해와 해석을 통해 기초적인 고찰을 해보았다. 8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나는 구조적인 고찰을 통해 생태시를 이해하고자 했다. 9학년에서는 「배추의 마음」에 나타난 생태적 의미를 고찰했다. 작품에 나타난 생태 환경오염과 생명애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깨달음을 우주로 확장시켜 공동체적 인식을 추구하고자 했다. 10학년에서는 앞의 교수-학습 내용을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생태시의 주제 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생태시 교육은 ‘상호 텍스트성 활용’, ‘토론 학습’, ‘비평문 쓰기’, ‘생태시 교육의 확장’을 통한 교육 방법을 제안했다. 이 네 가지 학습 방법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모든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의미를 살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상호 텍스트성’은 「배추의 마음」과 전 단계에서 학습했던 황동규의 「귀뚜라미」의 상관성을 파악하였다. ...

주제어

#생태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란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과
지도교수 윤정룡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ⅱ, 176 p.
키워드 생태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276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