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 실태를 파악하고 여가활동에 대한 의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청소년의 바람직한 여가문화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각종 관련 자료와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여가에 대한 인식도·여가 활동 현황·여가에 대한 만족도 등 5범주로 분류 하여 조사표를 작성하여 여가활동이 성별·학령·건강상태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등)과 여가활동 인식, 여가활동 실태, 여가활동 유형, 여가활동 만족도 등은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 실태를 파악하고 여가활동에 대한 의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청소년의 바람직한 여가문화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각종 관련 자료와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여가에 대한 인식도·여가 활동 현황·여가에 대한 만족도 등 5범주로 분류 하여 조사표를 작성하여 여가활동이 성별·학령·건강상태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등)과 여가활동 인식, 여가활동 실태, 여가활동 유형, 여가활동 만족도 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활용하였으며,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교차분석(Crosstab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 5일제에 따른 여가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 및 ANOVA를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과 연구과정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인식을 살펴본 결과, 여가활동의 필요성과 여가활동이 필요한 이유에서는 성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서는 학령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여가활용 실태를 살펴본 결과, 평일 여가활동 친구·주말 및 공휴일 여가활동 친구에서는 성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사회 여가활동 공간에서는 학령과 건강상태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여가활동 필요시설과 가족 여가활동 필요시설에서는 성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활동 비용에서는 성별, 건강상태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들의 평일여가활동 유형에서는 오락적 활동, 신체적 활동, 정신적 활동, 사회적 활동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말/공휴일 여가활동 유형에서는 오락적 활동, 신체적 활동, 사회적 활동, 정신적 활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여가활동 만족도를 살펴 본 결과, 여가시간 만족도·여가활동 만족도에서는 건강상태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방해요인에서는 학령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주 5일제로 인한 여가생활 만족도에서는 성별, 학령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 실태를 파악하고 여가활동에 대한 의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청소년의 바람직한 여가문화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각종 관련 자료와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여가에 대한 인식도·여가 활동 현황·여가에 대한 만족도 등 5범주로 분류 하여 조사표를 작성하여 여가활동이 성별·학령·건강상태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년 등)과 여가활동 인식, 여가활동 실태, 여가활동 유형, 여가활동 만족도 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활용하였으며,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교차분석(Crosstab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 5일제에 따른 여가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 및 ANOVA를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과 연구과정을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인식을 살펴본 결과, 여가활동의 필요성과 여가활동이 필요한 이유에서는 성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서는 학령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여가활용 실태를 살펴본 결과, 평일 여가활동 친구·주말 및 공휴일 여가활동 친구에서는 성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사회 여가활동 공간에서는 학령과 건강상태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여가활동 필요시설과 가족 여가활동 필요시설에서는 성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활동 비용에서는 성별, 건강상태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들의 평일여가활동 유형에서는 오락적 활동, 신체적 활동, 정신적 활동, 사회적 활동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말/공휴일 여가활동 유형에서는 오락적 활동, 신체적 활동, 사회적 활동, 정신적 활동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여가활동 만족도를 살펴 본 결과, 여가시간 만족도·여가활동 만족도에서는 건강상태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방해요인에서는 학령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주 5일제로 인한 여가생활 만족도에서는 성별, 학령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