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 초등학교 임상장학 사례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case study on consultation about Korean class : Emphasis on clinical supervision cases of elementary schools원문보기
본고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이 어떤 참여자에 의해 어떤 내용 및 방법과 절차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국어 수업 장학이 국어 수업 컨설팅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확인하며 국어 수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면서 수업 장학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장학 개념에 기반을 둔 여러 가지 형태의 수업 장학은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과 장학 방법상의 문제, 장학 담당자와의 위계적 관계, 교사의 자발성 부족 등으로 인해 학교 교원으로부터 외면 받고 학교 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장학 담당자와 교사간의 수평적 관계 유지와 교사의 자발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새로운 방식의 장학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국어 수업 컨설팅이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을 기존의 국어 수업 장학과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국어 수업 컨설팅이 혼재해 있는 과도기의 시기로 상정하였다. 그리고 임상 장학의 형태를 띤 초임교사의 국어 수업 컨설팅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국어 수업 컨설팅 과정을 참여 관찰하고 참여자에 대한 서면 및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국어 수업의 요건과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와 내용, 방법에 대한 분석 기준을 수립하였다. 기준에 의해 분석한 결과를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의 세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초임교사의 국어(말하기·듣기·쓰기) 수업 컨설팅 사례에 대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여자 측면에서는 기존의 국어 수업 장학이 장학담당자에 의한 지도적·교육적인 측면이 강했던 반면, 국어 수업 컨설팅에서는 참여자 간의 상호 존중적 관계로 변화하고 있었다. 특히 컨설티 측면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자발성은 결여되어 있으나 ...
본고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이 어떤 참여자에 의해 어떤 내용 및 방법과 절차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국어 수업 장학이 국어 수업 컨설팅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확인하며 국어 수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면서 수업 장학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장학 개념에 기반을 둔 여러 가지 형태의 수업 장학은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과 장학 방법상의 문제, 장학 담당자와의 위계적 관계, 교사의 자발성 부족 등으로 인해 학교 교원으로부터 외면 받고 학교 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장학 담당자와 교사간의 수평적 관계 유지와 교사의 자발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새로운 방식의 장학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국어 수업 컨설팅이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을 기존의 국어 수업 장학과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국어 수업 컨설팅이 혼재해 있는 과도기의 시기로 상정하였다. 그리고 임상 장학의 형태를 띤 초임교사의 국어 수업 컨설팅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국어 수업 컨설팅 과정을 참여 관찰하고 참여자에 대한 서면 및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국어 수업의 요건과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와 내용, 방법에 대한 분석 기준을 수립하였다. 기준에 의해 분석한 결과를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의 세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초임교사의 국어(말하기·듣기·쓰기) 수업 컨설팅 사례에 대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여자 측면에서는 기존의 국어 수업 장학이 장학담당자에 의한 지도적·교육적인 측면이 강했던 반면, 국어 수업 컨설팅에서는 참여자 간의 상호 존중적 관계로 변화하고 있었다. 특히 컨설티 측면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자발성은 결여되어 있으나 컨설턴트의 조언이나 피드백에 대해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다. 컨설턴트 측면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연수 경험이 있어 컨설팅의 단계 및 과업 수행이 능숙하고 컨설티와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조언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참여자 간의 Rapport 형성이 수업 컨설팅의 성패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생각해 볼 때 수평적이고 친밀한 관계 형성이 가능한 컨설턴트 양성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에서는 컨설티의 의뢰 과제를 중심으로 한 수업 전 협의회와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 후 협의회가 이루어졌다. 두 차례의 협의회를 통해 수업 계획 및 운영과 관련된 치밀한 수업 협의와 조언이 있었다. 그러나 국어 학습 목표 및 국어 지식 등 국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내용보다는 범교과적인 내용에 대한 컨설팅이 대부분이어서 국어 교과 전문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에서는 임상 장학의 형태를 띠었으나 그 과정이 수업 컨설팅의 일반 과정과 흡사하였으며 과정별 과업도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컨설턴트와 컨설티 간의 만남과 협의 시간이 부족하였으며 충분한 컨설팅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지구별 수업 컨설팅 지원팀의 구성이나 교내 동료 장학의 활성화 등 지속적인 수업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위와 같이 국어 수업 컨설팅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국어 수업 컨설팅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어 수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어 수업 컨설팅의 바른 정착과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국어 수업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 교사의 양성 체제를 구축하고, 교과 영역별 컨설팅 기준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효과적인 국어 수업 컨설팅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둘째, 기존 장학의 형식적 운영과 지시·교육적 측면으로 인해 장학을 기피하는 교사들에게 수평적이고 협력적인 수업 컨설팅의 과정과 방법을 안내·홍보하여 잠재적 컨설팅 의뢰교사들이 쉽게 컨설팅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셋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업 컨설팅의 사례들을 수집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교과별, 영역별, 개인별, 상황별 맞춤형 수업 컨설팅의 과정과 내용, 방법에 대한 연구와 현장 적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성공한 수업 컨설팅의 운영과 관련한 외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긴 안목으로 수업 컨설팅을 다루려는 제도적 노력이 뒤따라한다.
본고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이 어떤 참여자에 의해 어떤 내용 및 방법과 절차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국어 수업 장학이 국어 수업 컨설팅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확인하며 국어 수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실 수업 개선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면서 수업 장학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장학 개념에 기반을 둔 여러 가지 형태의 수업 장학은 장학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과 장학 방법상의 문제, 장학 담당자와의 위계적 관계, 교사의 자발성 부족 등으로 인해 학교 교원으로부터 외면 받고 학교 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장학 담당자와 교사간의 수평적 관계 유지와 교사의 자발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새로운 방식의 장학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국어 수업 컨설팅이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을 기존의 국어 수업 장학과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국어 수업 컨설팅이 혼재해 있는 과도기의 시기로 상정하였다. 그리고 임상 장학의 형태를 띤 초임교사의 국어 수업 컨설팅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국어 수업 컨설팅 과정을 참여 관찰하고 참여자에 대한 서면 및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국어 수업의 요건과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와 내용, 방법에 대한 분석 기준을 수립하였다. 기준에 의해 분석한 결과를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의 세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초임교사의 국어(말하기·듣기·쓰기) 수업 컨설팅 사례에 대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여자 측면에서는 기존의 국어 수업 장학이 장학담당자에 의한 지도적·교육적인 측면이 강했던 반면, 국어 수업 컨설팅에서는 참여자 간의 상호 존중적 관계로 변화하고 있었다. 특히 컨설티 측면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자발성은 결여되어 있으나 컨설턴트의 조언이나 피드백에 대해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다. 컨설턴트 측면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연수 경험이 있어 컨설팅의 단계 및 과업 수행이 능숙하고 컨설티와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조언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참여자 간의 Rapport 형성이 수업 컨설팅의 성패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생각해 볼 때 수평적이고 친밀한 관계 형성이 가능한 컨설턴트 양성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에서는 컨설티의 의뢰 과제를 중심으로 한 수업 전 협의회와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 후 협의회가 이루어졌다. 두 차례의 협의회를 통해 수업 계획 및 운영과 관련된 치밀한 수업 협의와 조언이 있었다. 그러나 국어 학습 목표 및 국어 지식 등 국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내용보다는 범교과적인 내용에 대한 컨설팅이 대부분이어서 국어 교과 전문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에서는 임상 장학의 형태를 띠었으나 그 과정이 수업 컨설팅의 일반 과정과 흡사하였으며 과정별 과업도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컨설턴트와 컨설티 간의 만남과 협의 시간이 부족하였으며 충분한 컨설팅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지구별 수업 컨설팅 지원팀의 구성이나 교내 동료 장학의 활성화 등 지속적인 수업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위와 같이 국어 수업 컨설팅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국어 수업 컨설팅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어 수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어 수업 컨설팅의 바른 정착과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국어 수업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 교사의 양성 체제를 구축하고, 교과 영역별 컨설팅 기준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효과적인 국어 수업 컨설팅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둘째, 기존 장학의 형식적 운영과 지시·교육적 측면으로 인해 장학을 기피하는 교사들에게 수평적이고 협력적인 수업 컨설팅의 과정과 방법을 안내·홍보하여 잠재적 컨설팅 의뢰교사들이 쉽게 컨설팅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셋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업 컨설팅의 사례들을 수집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교과별, 영역별, 개인별, 상황별 맞춤형 수업 컨설팅의 과정과 내용, 방법에 대한 연구와 현장 적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성공한 수업 컨설팅의 운영과 관련한 외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긴 안목으로 수업 컨설팅을 다루려는 제도적 노력이 뒤따라한다.
This study has ruled the current period as the transition period intermixed with the existing class supervision and the new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has analyzed problems and causes of Korean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and has sought ways to develop. For the research purpose, the qualitative...
This study has ruled the current period as the transition period intermixed with the existing class supervision and the new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has analyzed problems and causes of Korean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and has sought ways to develop. For the research purpose, the qualitative case study was conducted on participants in consultation about Korean class, consulting contents and methods - targeting clinical supervision cases of young teachers who were considered to hold many consulting elements of the class. The study results of Korean (speaking / listening / writing)class consulting cases of young teachers are as followed. As for the participants, their instructive and educational relations are building towards a mutual respectful relationship, but lack spontaneity of consultation, and also lack equal and clos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ticipants. In terms of consulting contents of Korean class, there is careful analysis on class including selecting the instruction-learning model and linguistic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but it lacks consulting contents with characteristics of Korean subject such as goal of Korean class and Korean knowledge. In aspect of consulting methods of Korean class, the steps of clinical supervision and school work by subjectare similar with Korean class consultation, but the meeting and discussiontime is too short for the participants, and there are problems by having the conference as the main method. Through consulting cases of Korean class, I’ve confirmed the possibility to develop with consulting Korean class. With the revealed problems, I offer following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First, a training system of Korean class expertise for consultant teachers shall be established, and programs to meet the standards of consulting course of the subject must be developed and provided, so that effective consultations for Korean class are available. Second, the procedure and methods of equal and cooperative consultation for Korean class must be introduced and promoted to those teachers who avoid the supervision due to the formal operation of the existing Korean class supervision and instruction-learning perspective, and also there should be a system that allows the potential consulting teachers request consultations easily. Third, the cases of the current implemented consulting Korean class shall be collected and analyzed their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and also research and field application of procedures, contents, and methods of consultation of Korean class must constantly be conducted by the subjects, ranges, individual, and situations. Forth, the foreign cases related to operation of the successful Korean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must be benchmarked, and the systematic efforts shall be followed in order to handle the consultations of Korean class in the long run.
This study has ruled the current period as the transition period intermixed with the existing class supervision and the new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has analyzed problems and causes of Korean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and has sought ways to develop. For the research purpose, the qualitative case study was conducted on participants in consultation about Korean class, consulting contents and methods - targeting clinical supervision cases of young teachers who were considered to hold many consulting elements of the class. The study results of Korean (speaking / listening / writing)class consulting cases of young teachers are as followed. As for the participants, their instructive and educational relations are building towards a mutual respectful relationship, but lack spontaneity of consultation, and also lack equal and clos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ticipants. In terms of consulting contents of Korean class, there is careful analysis on class including selecting the instruction-learning model and linguistic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but it lacks consulting contents with characteristics of Korean subject such as goal of Korean class and Korean knowledge. In aspect of consulting methods of Korean class, the steps of clinical supervision and school work by subjectare similar with Korean class consultation, but the meeting and discussiontime is too short for the participants, and there are problems by having the conference as the main method. Through consulting cases of Korean class, I’ve confirmed the possibility to develop with consulting Korean class. With the revealed problems, I offer following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First, a training system of Korean class expertise for consultant teachers shall be established, and programs to meet the standards of consulting course of the subject must be developed and provided, so that effective consultations for Korean class are available. Second, the procedure and methods of equal and cooperative consultation for Korean class must be introduced and promoted to those teachers who avoid the supervision due to the formal operation of the existing Korean class supervision and instruction-learning perspective, and also there should be a system that allows the potential consulting teachers request consultations easily. Third, the cases of the current implemented consulting Korean class shall be collected and analyzed their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and also research and field application of procedures, contents, and methods of consultation of Korean class must constantly be conducted by the subjects, ranges, individual, and situations. Forth, the foreign cases related to operation of the successful Korean class consulting supervision must be benchmarked, and the systematic efforts shall be followed in order to handle the consultations of Korean class in the long ru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