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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장학 모임에 참여한 과학교사의 경험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Experience of Science Teacher Participating in Peer Coaching Meeting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63 - 78  

정행남 (선유중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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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수업개선을 위해 동료장학 모임에 참여한 과학교사가 어떤 경험 과정을 거치는지 탐색하고, 각 경험 과정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동료장학 모임 과정 녹음과 수업 촬영, 면담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모든 자료를 전사 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K 교사는 동료장학 모임 초반, CoRe를 개발하면서 동료교사들과의 어색함을 깨고 동료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나, 자신의 수업에 대한 논의에서 동료교사들의 논의를 수용하기 보다는 자기방어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동료장학이 점차 진행되면서 자신의 이전 수업에 대한 반성적 성찰, 다른 참여교사의 수업에 대한 논의, 동료장학이 수업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개선하려는 것이라는 인식을 통해서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고, 이를 통해 동료장학 모임에서 나온 논의를 인정하고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K 교사의 반성적 성찰은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였는데, 그는 동료교사들과 함께 수업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면서, 사소한 언어 습관이나 말의 속도, 발음에서부터 학생과의 상호작용, 수업의 구조화까지 교수 실행에 큰 변화를 보였다. 그러나 교육과정이나 평가에 관한 지식에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그가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로서 강한 성적향상 교수 지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동료장학은 K교사의 교수 방법이나 전략에는 큰 영향을 미쳤으나 그의 견고한 성적향상 교수 지향이 PCK 하위 요소의 균형 있는 발달을 저해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the process of experience that science teachers go through when participating in peer coaching meetings to improve teaching ability and to find out factors that affect each process of experience.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recording of peer coaching meet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K의 용도는 무엇인가? 교사들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학적인 의사결정을 통하여 교육개혁을 이끈다(Lee, 2007). 교사가 내용 지식을 특별한 형태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PCK는 1986년 Shulman이 처음 도입한 후, 현재는 전문성을 갖춘 경쟁력 있는 교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미례 등, 2009; 곽영순, 2007; 임청환, 2003; Gess-Newsome, 1999a; 1999b; Magnusson et al., 1999).
교사는 어떤 역할은 하는가? 교육개혁과 학교 교육의 핵심적인 매개체인 교사는 새로운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교과 내용을 가르치는 방법도 혁신해야 한다(노태희 등, 2003). 교사들은 교육과 교수 경험을 통해서 체득된 지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다른 내용전문가들과 구별되어지는 것도 이러한 지식에 기초하는 것이다.
동료장학 장학이 중요한 근거는 무엇인가? 교사의 PCK 발달에는 충분한 교수경험과 더불어,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Van Driel et al., 1998; 2003; Veal et al., 1998). 학교 현장에서 동료교사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교사들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아이디어를 수업에 시도하고, 교수실행에 대한 반성 등을 통해 서로가 전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Van Driel et al., 2001). 따라서 교사의 내면의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토대로 한 동료장학이 중요하며(교육인적자원부, 2005), 동료끼리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은 교사 전문성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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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고미례.남정희.임재항(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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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곽영순(2009). 교실 수업에서 초임 과학교사의 교과내용지식이 내용교수지식에 주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611-625. 

  4.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5. 김도기(2005). 컨설팅장학에 관한 실행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6. 김정한(2003). 장학론: 이론.연구.실제. 서울: 학지사. 

  7. 김지영(2005). 초등학교 동료장학 활성화를 위한 교사간 협력 방안 연구.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서울 교육대학원. 

  8. 노태희.김희백.김영희.성을선.홍정림(2003). 고등학교 과학 이수 과정에서 학생들의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견해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50-659. 

  9. 박영석(2005). 수업 장학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사회과 교사의 수업장학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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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이신영(2009). 생물수업에서 나타난 수업 중 반성과 수업 후 반성의 수준별 차이와 PCK 변화. 교육학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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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임청환(2003).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본질과 발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35-249. 

  14. 장효순.최병순(2010). CoRe 개발 과정을 통한 과학교사의 PCK 변화에 관한 사례연구: 중학교 1학년 분자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870-885. 

  15. 정유정(2010). CoRe를 활용한 교육실습 수업지도 과정의 의미 탐색.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6. 주삼환(1998). 학내 동료장학 방법. 교육발전논총, 20(1), 4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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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 Bass Publishers. 

  25.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 4-14. 

  26.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27. Van Driel, J. H., Beijaard, D. (2003). Enhancing science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collegial interaction, Chapter 6 in Wallace, J. and Loughran, J. (Eds), Leadership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cience Education: New possibilities for enhancing teacher learning (pp. 99-115). Routledge Falmer: London. 

  28.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29.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30. Veal, W. R., Tippins, D. J., & Bell, J. (1998). The evolu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prospective secondary physics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Diego,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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