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63 - 78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the process of experience that science teachers go through when participating in peer coaching meetings to improve teaching ability and to find out factors that affect each process of experience.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recording of peer coaching meet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CK의 용도는 무엇인가? | 교사들은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학적인 의사결정을 통하여 교육개혁을 이끈다(Lee, 2007). 교사가 내용 지식을 특별한 형태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PCK는 1986년 Shulman이 처음 도입한 후, 현재는 전문성을 갖춘 경쟁력 있는 교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미례 등, 2009; 곽영순, 2007; 임청환, 2003; Gess-Newsome, 1999a; 1999b; Magnusson et al., 1999). | |
교사는 어떤 역할은 하는가? | 교육개혁과 학교 교육의 핵심적인 매개체인 교사는 새로운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교과 내용을 가르치는 방법도 혁신해야 한다(노태희 등, 2003). 교사들은 교육과 교수 경험을 통해서 체득된 지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다른 내용전문가들과 구별되어지는 것도 이러한 지식에 기초하는 것이다. | |
동료장학 장학이 중요한 근거는 무엇인가? | 교사의 PCK 발달에는 충분한 교수경험과 더불어,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Van Driel et al., 1998; 2003; Veal et al., 1998). 학교 현장에서 동료교사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교사들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아이디어를 수업에 시도하고, 교수실행에 대한 반성 등을 통해 서로가 전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Van Driel et al., 2001). 따라서 교사의 내면의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토대로 한 동료장학이 중요하며(교육인적자원부, 2005), 동료끼리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은 교사 전문성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곽영순(2007). 교과별 내용 교수법(PCK) 개발 연구의 이론과 실제. 열린교육실행연구, 10, 81-114.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김도기(2005). 컨설팅장학에 관한 실행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김정한(2003). 장학론: 이론.연구.실제. 서울: 학지사.
김지영(2005). 초등학교 동료장학 활성화를 위한 교사간 협력 방안 연구.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서울 교육대학원.
박영석(2005). 수업 장학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사회과 교사의 수업장학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이신영(2009). 생물수업에서 나타난 수업 중 반성과 수업 후 반성의 수준별 차이와 PCK 변화. 교육학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이재덕(2008). 수업컨설팅을 위한 코칭기법의 특징과 활용방안. 초등교육연구, 21(2), 307-332.
임청환(2003).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본질과 발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35-249.
정유정(2010). CoRe를 활용한 교육실습 수업지도 과정의 의미 탐색.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주삼환(1998). 학내 동료장학 방법. 교육발전논총, 20(1), 47-65.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Traditions. 조흥식.정선욱.김진숙.권지성(역)(2005). 질적 연구 방법론. 서울: 학지사.
Gess-Newsome, J. (1999a).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and N. G. Lederman(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3-17).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Gess-Newsome, J. (1999b).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Subject Ma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and N. G. Lederman(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51-94).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Lederman, N. G., & Gess-Newsome, J. (1999). Reconceptualiz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educ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199-213).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Lee, E. & Luft, J. A. (2008). Experienced secondary science teachers'represent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343- 1363.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and N. G. Lederman(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95-132).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 Bass Publishers.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 4-14.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Van Driel, J. H., Beijaard, D. (2003). Enhancing science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collegial interaction, Chapter 6 in Wallace, J. and Loughran, J. (Eds), Leadership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cience Education: New possibilities for enhancing teacher learning (pp. 99-115). Routledge Falmer: London.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Veal, W. R., Tippins, D. J., & Bell, J. (1998). The evolu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prospective secondary physics 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an Diego, C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