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부분 노인들의 여가에 대한 인식은 즐겁고 창조적이라 여기기보다는 그저 시간을 보낸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특히 지금의 노인들은 사회적 역사적으로 볼 때 기본 생계에만 매달리며 살아왔던 세대이기 때문에 더더욱 여가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이라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여가에 대한 경험 및 인식부족과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인하여 여가시간을 활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사회적으로 소외 되어있는 노년생활을 보다 탄력적인 삶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집단 활동 등의 여가 활동이 올바르고 건전하게 제시되어 규칙적이고 조직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노인들이 보다 즐겁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의 노인여가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요 선진국의 노인여가 복지정책과 노인들의 여가생활을 위한 국내외 노인복지정책을 비교 고찰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이 삶의 가치와 생의 의욕을 갖고 보다 바람직하고 만족스러운 여가생활을 통해 ...
우리나라 대부분 노인들의 여가에 대한 인식은 즐겁고 창조적이라 여기기보다는 그저 시간을 보낸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특히 지금의 노인들은 사회적 역사적으로 볼 때 기본 생계에만 매달리며 살아왔던 세대이기 때문에 더더욱 여가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이라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여가에 대한 경험 및 인식부족과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인하여 여가시간을 활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사회적으로 소외 되어있는 노년생활을 보다 탄력적인 삶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집단 활동 등의 여가 활동이 올바르고 건전하게 제시되어 규칙적이고 조직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노인들이 보다 즐겁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의 노인여가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요 선진국의 노인여가 복지정책과 노인들의 여가생활을 위한 국내외 노인복지정책을 비교 고찰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이 삶의 가치와 생의 의욕을 갖고 보다 바람직하고 만족스러운 여가생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인여가활동의 활성화와 복지정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고찰을 위주로 하였으며, 국내외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논문, 각종 통계자료 보건가족복지부, 정부기록물자료, 인터넷사이트 등을 통한 노인여가활동의 현황 등을 파악하였으며, 전문가 의견 등을 참고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노인들을 위한 지속적인 노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인여가 발전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나라 노인 여가생활의 문제점으로는 뚜렷한 정책부재, 여가 프로그램의 단순화, 여가생활에 대한 사회의 인식부족, 노인 자신이 노후여가에 대한 계획부재, 노인을 위한 여가시설 미비 등을 들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자신의 여가활동에 대한 주체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 노인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 미진하다는 것이다. 셋째, 노인여가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미비한 상태인데 이는 노인들의 여가활용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보조하는 시책과 맞춤 서비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넷째, 노인여가 시설의 미비로 시설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접근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점이 있는데, 이는 정부의 정책 지원의 뒷받침이 부족하여 노인 여가 시설이 부족하고 더불어 시설의 노후화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다섯째, 여가문화에 대한 우리나라 사회문화의 절대적인 인식부족으로 노인이 여가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는 가족구성원의 배려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데 노인에 대한 배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노인여가 정책은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를 해결하고 노인들의 평생여가 정책 일환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재정, 시설, 프로그램 및 지도자를 배치하여 노인의 여가생활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해 가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 여가정책과 관련하여 가장 시급한 것은 노인 종합정보센터의 구축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을 위한 지속적인 노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여가프로그램의 참여기회를 증진시키고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프로그램 참여기회 증진 방안으로 먼저, 중앙 및 지방정부가 지속적인 고객관리 차원으로 노인에 대한 복지수준 특히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노인 종합정보센터 구축을 통한 여가활동 유도로 노인 관련 지역시설과 프로그램, 교육관련 정보, 노인관련 상담 및 의료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노인 종합정보센터의 구축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겠으며, 노인여가 정책의 통합적인 운영이 필요 하다.
둘째,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다. 특히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가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는 해당노인의 연령, 성별, 생활수준, 교육정도, 건강상태, 취미의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여 가급적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노인여가 활동 환경조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먼저, 경로우대 제도의 확충을 들 수 있겠다. 노인의 여가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소득, 건강 지원 노력과 함께 경로 우대 제도의 활성화가 모색되어야 한다. 다음은 자원봉사활동 참여의 활성화이다.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는 노년기의 생활을 더욱 풍요하게 하며 생의 만족감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므로 “새로운 일을 위해서 퇴직했다.”는 자세로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자세를 길러주어야 한다. 그리고 노인들이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노인여가복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협조와 노력이 중요하다.
넷째, 전문가의 양성이다. 노인여가 프로그램을 개발,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적극 양성해야 한다. 특히 특정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가진 노인들을 발굴하여 교육함으로써 노인 여가 지도자로서 활용하는 방법도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
다섯째, 여가 활동기회의 평준화이다. 노인들은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이유 등으로 여가복지 서비스에 대한 참여 기회가 차등화 되고 있다.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와 사회복지단체들은 여가서비스 기회를 평준화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서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우리나라 노인여가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인들의 여가 중요성 인식을 제고하고 여가활동에 필요한 기술 등을 제공하는 노인여가 교육의 확대실시, 또한 노인의 욕구에 부합되는 현실적인 노인시설의 확보와 개선 및 그들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하는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매우 긴요한 실정임을 감안할 때 과감히 사회 자본을 확대해 가는 결단이 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우리나라 대부분 노인들의 여가에 대한 인식은 즐겁고 창조적이라 여기기보다는 그저 시간을 보낸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특히 지금의 노인들은 사회적 역사적으로 볼 때 기본 생계에만 매달리며 살아왔던 세대이기 때문에 더더욱 여가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이라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여가에 대한 경험 및 인식부족과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인하여 여가시간을 활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사회적으로 소외 되어있는 노년생활을 보다 탄력적인 삶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집단 활동 등의 여가 활동이 올바르고 건전하게 제시되어 규칙적이고 조직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노인들이 보다 즐겁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의 노인여가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요 선진국의 노인여가 복지정책과 노인들의 여가생활을 위한 국내외 노인복지정책을 비교 고찰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이 삶의 가치와 생의 의욕을 갖고 보다 바람직하고 만족스러운 여가생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인여가활동의 활성화와 복지정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고찰을 위주로 하였으며, 국내외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논문, 각종 통계자료 보건가족복지부, 정부기록물자료, 인터넷사이트 등을 통한 노인여가활동의 현황 등을 파악하였으며, 전문가 의견 등을 참고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노인들을 위한 지속적인 노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인여가 발전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나라 노인 여가생활의 문제점으로는 뚜렷한 정책부재, 여가 프로그램의 단순화, 여가생활에 대한 사회의 인식부족, 노인 자신이 노후여가에 대한 계획부재, 노인을 위한 여가시설 미비 등을 들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자신의 여가활동에 대한 주체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 노인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 미진하다는 것이다. 셋째, 노인여가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미비한 상태인데 이는 노인들의 여가활용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보조하는 시책과 맞춤 서비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넷째, 노인여가 시설의 미비로 시설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접근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점이 있는데, 이는 정부의 정책 지원의 뒷받침이 부족하여 노인 여가 시설이 부족하고 더불어 시설의 노후화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다섯째, 여가문화에 대한 우리나라 사회문화의 절대적인 인식부족으로 노인이 여가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는 가족구성원의 배려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데 노인에 대한 배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노인여가 정책은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를 해결하고 노인들의 평생여가 정책 일환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재정, 시설, 프로그램 및 지도자를 배치하여 노인의 여가생활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해 가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 여가정책과 관련하여 가장 시급한 것은 노인 종합정보센터의 구축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을 위한 지속적인 노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여가프로그램의 참여기회를 증진시키고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프로그램 참여기회 증진 방안으로 먼저, 중앙 및 지방정부가 지속적인 고객관리 차원으로 노인에 대한 복지수준 특히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노인 종합정보센터 구축을 통한 여가활동 유도로 노인 관련 지역시설과 프로그램, 교육관련 정보, 노인관련 상담 및 의료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노인 종합정보센터의 구축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겠으며, 노인여가 정책의 통합적인 운영이 필요 하다.
둘째,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다. 특히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가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는 해당노인의 연령, 성별, 생활수준, 교육정도, 건강상태, 취미의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여 가급적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노인여가 활동 환경조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먼저, 경로우대 제도의 확충을 들 수 있겠다. 노인의 여가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소득, 건강 지원 노력과 함께 경로 우대 제도의 활성화가 모색되어야 한다. 다음은 자원봉사활동 참여의 활성화이다.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는 노년기의 생활을 더욱 풍요하게 하며 생의 만족감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므로 “새로운 일을 위해서 퇴직했다.”는 자세로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자세를 길러주어야 한다. 그리고 노인들이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노인여가복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협조와 노력이 중요하다.
넷째, 전문가의 양성이다. 노인여가 프로그램을 개발, 진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적극 양성해야 한다. 특히 특정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가진 노인들을 발굴하여 교육함으로써 노인 여가 지도자로서 활용하는 방법도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
다섯째, 여가 활동기회의 평준화이다. 노인들은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이유 등으로 여가복지 서비스에 대한 참여 기회가 차등화 되고 있다.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와 사회복지단체들은 여가서비스 기회를 평준화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서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우리나라 노인여가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인들의 여가 중요성 인식을 제고하고 여가활동에 필요한 기술 등을 제공하는 노인여가 교육의 확대실시, 또한 노인의 욕구에 부합되는 현실적인 노인시설의 확보와 개선 및 그들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하는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매우 긴요한 실정임을 감안할 때 과감히 사회 자본을 확대해 가는 결단이 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nditions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nd address their problems and thereupon, compare our elderly welfare policies with advanced nations' ones and thereby, explore the ways to activate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nd develop the wel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nditions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nd address their problems and thereupon, compare our elderly welfare policies with advanced nations' ones and thereby, explore the ways to activate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nd develop the welfare policies for them in order to help them improve their life quality through more desirable and satisfactory leisure activities with enhanced life value and volition in the aging society.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r reviewed domestic and foreign literature, dissertations, various statistics, data published by Ministry of Health, Family and Welfare, government records, Internet site data, etc., to examine the conditions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while polling experts' opin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particularly in terms of activation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for sustained improvement of their life quality;
First of all, the problems of our welfare policies for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re lack of clear policies, simple leisure programs, lack of societal awareness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elderly people's poor leisure plan, shortage of th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etc.
The methods of increasing elderly people's participation in the leisure programs and activating their leisure activities for sustained improvement of their life quality can be put forwards as follows;
First, it is urgent to construct and operate a general elderly information center to encourage them to participate in leisure activities and provide them with regional facilities and programs, information about eduction, counseling and medical services, while integrating the polices for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Secon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distribute the leisure programs. Third, it is essential to create an environment for activation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focusing on expansion of the preferential system for the elderly people.
Fourth, it is necessary to bring up the professionals. Namely, the professional manpower who can develop and operate the elderly people's leisure programs should be fostered.
Fifth, it is necessary to make equal the opportunities for leisure activities. Since the elderly people are differentiated in terms of leisure welfare services due to financial, social or psychological reasons,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as well as social welfare groups are obliged to arrange the welfare policies and programs in consideration of the equal opportunities for leisure activities.
In order to activate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currently and in the future, it is required to be aware of importance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expand the education programs for essential leisure skills, increase and improve the elderly facilities meeting their needs, develop and distribute a variety of leisure programs reflecting their needs and interests. To this end, it is deemed necessary to make a bold decision on expansion of the social capit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nditions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nd address their problems and thereupon, compare our elderly welfare policies with advanced nations' ones and thereby, explore the ways to activate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nd develop the welfare policies for them in order to help them improve their life quality through more desirable and satisfactory leisure activities with enhanced life value and volition in the aging society.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r reviewed domestic and foreign literature, dissertations, various statistics, data published by Ministry of Health, Family and Welfare, government records, Internet site data, etc., to examine the conditions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while polling experts' opin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particularly in terms of activation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for sustained improvement of their life quality;
First of all, the problems of our welfare policies for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are lack of clear policies, simple leisure programs, lack of societal awareness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elderly people's poor leisure plan, shortage of the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etc.
The methods of increasing elderly people's participation in the leisure programs and activating their leisure activities for sustained improvement of their life quality can be put forwards as follows;
First, it is urgent to construct and operate a general elderly information center to encourage them to participate in leisure activities and provide them with regional facilities and programs, information about eduction, counseling and medical services, while integrating the polices for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Secon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distribute the leisure programs. Third, it is essential to create an environment for activation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focusing on expansion of the preferential system for the elderly people.
Fourth, it is necessary to bring up the professionals. Namely, the professional manpower who can develop and operate the elderly people's leisure programs should be fostered.
Fifth, it is necessary to make equal the opportunities for leisure activities. Since the elderly people are differentiated in terms of leisure welfare services due to financial, social or psychological reasons,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as well as social welfare groups are obliged to arrange the welfare policies and programs in consideration of the equal opportunities for leisure activities.
In order to activate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currently and in the future, it is required to be aware of importance of elderly people's leisure activities, expand the education programs for essential leisure skills, increase and improve the elderly facilities meeting their needs, develop and distribute a variety of leisure programs reflecting their needs and interests. To this end, it is deemed necessary to make a bold decision on expansion of the social cap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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