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그 시대의 문화에 영향을 받으면서 새롭게 재해석 되어 나타나고, 그 안에서 인간들은 보다 나은 미래를 추구하며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문화적 흐름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새로운 생활양식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개인적인 욕망과 정신적인 가치를 추구하려는 현 시대의 생활양식은 이에 반영되는 새로운 흐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2000년 이후부터 우리시대에 하나의 새로운 화두로 등장하기 시작한 ‘웰빙(well-being)’현상은 각종 대중매체와 상업주의의 주도 하에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왜곡된 소비문화와 이기적 건강주의를 확산시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 여대생들은 웰빙이라는 이름아래 고급화된 소비문화를 선망하고, 다이어트를 위해 부적절한 식이요법을 취하고, 외모에 대한 집착은 심리적인 면에서 스트레스와 함께 심각한 건강문제를 초래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곧 사회적 문제와 연결되는 부분으로 인간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간호학 분야에서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보다 현장감 있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여대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웰빙현상에 대해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경험세계를 그들의 관점에서 의미를 확인, 기술 및 설명하고, 한국의 웰빙현상에 대한 이들의 경험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간호 돌봄이 가능한 ...
사회는 그 시대의 문화에 영향을 받으면서 새롭게 재해석 되어 나타나고, 그 안에서 인간들은 보다 나은 미래를 추구하며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문화적 흐름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새로운 생활양식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개인적인 욕망과 정신적인 가치를 추구하려는 현 시대의 생활양식은 이에 반영되는 새로운 흐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2000년 이후부터 우리시대에 하나의 새로운 화두로 등장하기 시작한 ‘웰빙(well-being)’현상은 각종 대중매체와 상업주의의 주도 하에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왜곡된 소비문화와 이기적 건강주의를 확산시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 여대생들은 웰빙이라는 이름아래 고급화된 소비문화를 선망하고, 다이어트를 위해 부적절한 식이요법을 취하고, 외모에 대한 집착은 심리적인 면에서 스트레스와 함께 심각한 건강문제를 초래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곧 사회적 문제와 연결되는 부분으로 인간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간호학 분야에서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보다 현장감 있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여대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웰빙현상에 대해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경험세계를 그들의 관점에서 의미를 확인, 기술 및 설명하고, 한국의 웰빙현상에 대한 이들의 경험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간호 돌봄이 가능한 문화기술지를 통해 간호중재방안 및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정보제공자는 20∼23세 사이의 현재 웰빙양식을 경험하고 있는 여대생 16명으로 모두 주 정보제공자로 활약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8월부터 자료가 완전 포화 상태에 이르는 2008년 9월까지였다. 자료는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면담 자료는 누락되지 않고 사실성을 확인하기 위해 정보제공자들의 동의하에 녹음기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의 간격과 횟수는 한 정보제공자당 1∼2주 간격으로, 면담횟수는 1인당 3회∼7회였으며, 1회당 면담시간 1시간∼3시간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면담 장소는 정보제공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학교 도서관, 휴게실, 조용한 카페 등에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들은 Spradley의 분류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화적 영역은 문화적 중심주제로『몸과 마음의 조화』였으며,「몸과 마음의 평안」,「적절한 지지체계」의 범주로 구성되었다.「몸과 마음의 평안」은 ‘몸과 마음의 건강상태’, ‘스트레스 없는 상태’, ‘편안한 마음상태’의 속성을 지니고 있었으며,「적절한 지지체계」에 대한 속성은 ‘종교적 위안’, ‘평안한 가족관계’, ‘유연한 대인관계’, ‘적절한 취미생활’이었다.
두 번째 문화적 영역은『올바른 생활양식』으로,「올바른 먹을거리」,「올바른 신체단련」,「좋은 환경 고려」의 범주로 확인되었다.「올바른 먹을거리」에 대한 속성으로는 ‘야채위주의 먹을거리’, ‘물마시기’, ‘골고루 챙겨먹기’, ‘이로운 음식 골라먹기’, ‘가공식품 삼가기’, ‘토속음식 골라먹기’가 있었으며,「올바른 신체단련」에 대한 속성으로는 ‘지속적으로 운동하기’, ‘바른 자세 유지하기’가,「좋은 환경 고려」에 대한 속성으로는 ‘자연과 가까이 살아가기’, ‘자연용품 사용하기’가 있었다.
세 번째 문화적 영역은『자기성취감 달성』으로,「외모 가꾸기」,「자기개발」의 범주로 확인되었다.「외모 가꾸기」에 대한 속성은 ‘살빼기’, ‘외모 고치기’가 있었으며,「자기개발」에 대한 속성으로는 ‘자신감 높이기’, ‘자기관리하기’, ‘경제적 뒷받침’이 있었다.
네 번째 문화적 영역은『행복한 삶』으로,「자기조절」의 범주로 확인되었다. 「자기조절」에 대한 속성으로는 ‘만족할 줄 아는 삶’, ‘목표가 있는 삶’, ‘성숙된 삶’, ‘베풀 줄 아는 삶’이 있었다.
다섯 번째 문화적 영역은『대중매체 현혹』으로,「비현실적 매체홍보」의 범주로 확인되었다.「비현실적 매체 홍보」에 대한 속성은 ‘과장된 상품화’, ‘잘못된 대중매체 따라 하기’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의한 여대생의 웰빙에 대한 이론적 모형은 대중매체에 현혹되면서 올바른 생활양식을 추구하고, 자기성취감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또한 행복한 삶의 영위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면서 몸과 마음의 조화를 중심으로 끊임없이 갈등하는 순환체계를 이루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확인된 여대생의 웰빙경험에 대한 의미구조를 중심으로 간호중재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여대생들로 하여금 대중매체나 정보적 홍수 속에서 보다 정확하고 적절한 웰빙 정보제공 및 교육, 홍보를 통해 미래 사회의 건강한 주인공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가치, 신념 및 태도를 확고히 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인격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서구에서 유입된 웰빙현상에 대중매체와 상업주의가 더해지면서 나타난 날씬한 몸과 아름다운 외모를 위한 집착에 현혹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올바른 신체상을 정립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3) 여대생들로 하여금 외형적인 외모보다 내면적인 인격적 성숙과 지혜가 더 아름다우며 보다 자기성취감을 촉구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하는 사고로의 전환요법이 요구된다.
4) 젊은이들의 긍정적이며 성숙된 가치관이나 태도를 개발시킬 수 있도록 현대인의 성공적 노하우 사례를 소개하고 언제든지 필요 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홍보 및 소개 사이트 운영이 요구된다.
5) 학벌위주 지상제일주의에서 보호적 삶을 살다가 대학 입학과 동시에 무방비 자연 방임주의에 젖어 정보에 대한 비판의식이나 심사숙고 없이 무조건 받아들이게 되는 모방심리를 적절히 통제하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역할모델의 제공이 요구된다.
사회는 그 시대의 문화에 영향을 받으면서 새롭게 재해석 되어 나타나고, 그 안에서 인간들은 보다 나은 미래를 추구하며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문화적 흐름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새로운 생활양식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개인적인 욕망과 정신적인 가치를 추구하려는 현 시대의 생활양식은 이에 반영되는 새로운 흐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2000년 이후부터 우리시대에 하나의 새로운 화두로 등장하기 시작한 ‘웰빙(well-being)’현상은 각종 대중매체와 상업주의의 주도 하에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왜곡된 소비문화와 이기적 건강주의를 확산시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 여대생들은 웰빙이라는 이름아래 고급화된 소비문화를 선망하고, 다이어트를 위해 부적절한 식이요법을 취하고, 외모에 대한 집착은 심리적인 면에서 스트레스와 함께 심각한 건강문제를 초래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곧 사회적 문제와 연결되는 부분으로 인간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간호학 분야에서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보다 현장감 있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여대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웰빙현상에 대해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경험세계를 그들의 관점에서 의미를 확인, 기술 및 설명하고, 한국의 웰빙현상에 대한 이들의 경험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간호 돌봄이 가능한 문화기술지를 통해 간호중재방안 및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정보제공자는 20∼23세 사이의 현재 웰빙양식을 경험하고 있는 여대생 16명으로 모두 주 정보제공자로 활약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8월부터 자료가 완전 포화 상태에 이르는 2008년 9월까지였다. 자료는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면담 자료는 누락되지 않고 사실성을 확인하기 위해 정보제공자들의 동의하에 녹음기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의 간격과 횟수는 한 정보제공자당 1∼2주 간격으로, 면담횟수는 1인당 3회∼7회였으며, 1회당 면담시간 1시간∼3시간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면담 장소는 정보제공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학교 도서관, 휴게실, 조용한 카페 등에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들은 Spradley의 분류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화적 영역은 문화적 중심주제로『몸과 마음의 조화』였으며,「몸과 마음의 평안」,「적절한 지지체계」의 범주로 구성되었다.「몸과 마음의 평안」은 ‘몸과 마음의 건강상태’, ‘스트레스 없는 상태’, ‘편안한 마음상태’의 속성을 지니고 있었으며,「적절한 지지체계」에 대한 속성은 ‘종교적 위안’, ‘평안한 가족관계’, ‘유연한 대인관계’, ‘적절한 취미생활’이었다.
두 번째 문화적 영역은『올바른 생활양식』으로,「올바른 먹을거리」,「올바른 신체단련」,「좋은 환경 고려」의 범주로 확인되었다.「올바른 먹을거리」에 대한 속성으로는 ‘야채위주의 먹을거리’, ‘물마시기’, ‘골고루 챙겨먹기’, ‘이로운 음식 골라먹기’, ‘가공식품 삼가기’, ‘토속음식 골라먹기’가 있었으며,「올바른 신체단련」에 대한 속성으로는 ‘지속적으로 운동하기’, ‘바른 자세 유지하기’가,「좋은 환경 고려」에 대한 속성으로는 ‘자연과 가까이 살아가기’, ‘자연용품 사용하기’가 있었다.
세 번째 문화적 영역은『자기성취감 달성』으로,「외모 가꾸기」,「자기개발」의 범주로 확인되었다.「외모 가꾸기」에 대한 속성은 ‘살빼기’, ‘외모 고치기’가 있었으며,「자기개발」에 대한 속성으로는 ‘자신감 높이기’, ‘자기관리하기’, ‘경제적 뒷받침’이 있었다.
네 번째 문화적 영역은『행복한 삶』으로,「자기조절」의 범주로 확인되었다. 「자기조절」에 대한 속성으로는 ‘만족할 줄 아는 삶’, ‘목표가 있는 삶’, ‘성숙된 삶’, ‘베풀 줄 아는 삶’이 있었다.
다섯 번째 문화적 영역은『대중매체 현혹』으로,「비현실적 매체홍보」의 범주로 확인되었다.「비현실적 매체 홍보」에 대한 속성은 ‘과장된 상품화’, ‘잘못된 대중매체 따라 하기’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의한 여대생의 웰빙에 대한 이론적 모형은 대중매체에 현혹되면서 올바른 생활양식을 추구하고, 자기성취감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또한 행복한 삶의 영위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면서 몸과 마음의 조화를 중심으로 끊임없이 갈등하는 순환체계를 이루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확인된 여대생의 웰빙경험에 대한 의미구조를 중심으로 간호중재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여대생들로 하여금 대중매체나 정보적 홍수 속에서 보다 정확하고 적절한 웰빙 정보제공 및 교육, 홍보를 통해 미래 사회의 건강한 주인공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가치, 신념 및 태도를 확고히 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인격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서구에서 유입된 웰빙현상에 대중매체와 상업주의가 더해지면서 나타난 날씬한 몸과 아름다운 외모를 위한 집착에 현혹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올바른 신체상을 정립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3) 여대생들로 하여금 외형적인 외모보다 내면적인 인격적 성숙과 지혜가 더 아름다우며 보다 자기성취감을 촉구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하는 사고로의 전환요법이 요구된다.
4) 젊은이들의 긍정적이며 성숙된 가치관이나 태도를 개발시킬 수 있도록 현대인의 성공적 노하우 사례를 소개하고 언제든지 필요 시 쉽게 접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홍보 및 소개 사이트 운영이 요구된다.
5) 학벌위주 지상제일주의에서 보호적 삶을 살다가 대학 입학과 동시에 무방비 자연 방임주의에 젖어 정보에 대한 비판의식이나 심사숙고 없이 무조건 받아들이게 되는 모방심리를 적절히 통제하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역할모델의 제공이 요구된다.
Introduction & Purpose: This ethnographic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and understand the meaning of female college students’ well-being within the Korean culture.
The study examined the meaning of well-being cross-culturally, developed theoretical models, and suggested nursing interventions for f...
Introduction & Purpose: This ethnographic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and understand the meaning of female college students’ well-being within the Korean culture.
The study examined the meaning of well-being cross-culturally, developed theoretical models, and suggested nursing interventions for female college students to improve their well-being.
Methods: Data collection was perform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s, which were recorded and transcribed verbatim with the consent of the participants. The key informants in this research were sixteen female students who have experience in well-being.
This study was conducted between August 2006 and September 2008. Each interview took one to three hours. The contents of the interviews were recorded and dictated afterwards. In addition, the interviews were carried out in such a way that the gathered information was sufficiently saturated.
The data were analyzed utilizing the taxonomic analysis method developed by Spradley.
Results: The first domain, the cultural main theme, was 『Harmonizing body and mind』. The categories belonging to this domain were identified as ‘comfort of body and mind’ and ‘proper supportive system.’
The second domain was 『Correct lifestyle』. The categories belonging to this domain were identified as ‘appropriate eating habits’, ‘proper physical treatment’, and ‘good environment.’
The third domain was 『Feeling self achievement』. The categories belonging to this domain were identified as ‘self adornment’ and ‘self improvement.’
The fourth domain was 『Happy life』. The category belonging to this domain was identified as ‘self control.’
The fifth domain was 『Seduction by exaggerated mass media』. The category belonging to this domain was identified as ‘impractical advertisement.’
The theoretical model for the female college students' well-being from the above research results manifested that they are captured by a circular system of endless conflict with pursuing correct lifestyle while being allured by the mass media, trying to maintain self achievement, and seeking a satisfactory and fulfilling life, which are all interrelated with the centered harmony of body and mind.
Suggestion of Nursing Intervention:
1. Supporting the pursuit valuable lives by maintaining self identity and correctly educating Korean traditional ideology.
2. Necessity of educational programs to make them love themselves and build correct body image.
3. Conversion therapy of emphasizing personal maturity and self achievement rather than appearance is required.
4. Systematical publicity activities and the operation of informative sites are needed to support positive mind and mature values.
5. A social role model is necessary for the mind of imitation to be appropriately controlled and for the true meaning of well-being to be comprehended.
Conclusion: The finding of this study offers profound information on the ‘well-being’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improving the quality of nursing intervention.
Introduction & Purpose: This ethnographic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and understand the meaning of female college students’ well-being within the Korean culture.
The study examined the meaning of well-being cross-culturally, developed theoretical models, and suggested nursing interventions for female college students to improve their well-being.
Methods: Data collection was perform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s, which were recorded and transcribed verbatim with the consent of the participants. The key informants in this research were sixteen female students who have experience in well-being.
This study was conducted between August 2006 and September 2008. Each interview took one to three hours. The contents of the interviews were recorded and dictated afterwards. In addition, the interviews were carried out in such a way that the gathered information was sufficiently saturated.
The data were analyzed utilizing the taxonomic analysis method developed by Spradley.
Results: The first domain, the cultural main theme, was 『Harmonizing body and mind』. The categories belonging to this domain were identified as ‘comfort of body and mind’ and ‘proper supportive system.’
The second domain was 『Correct lifestyle』. The categories belonging to this domain were identified as ‘appropriate eating habits’, ‘proper physical treatment’, and ‘good environment.’
The third domain was 『Feeling self achievement』. The categories belonging to this domain were identified as ‘self adornment’ and ‘self improvement.’
The fourth domain was 『Happy life』. The category belonging to this domain was identified as ‘self control.’
The fifth domain was 『Seduction by exaggerated mass media』. The category belonging to this domain was identified as ‘impractical advertisement.’
The theoretical model for the female college students' well-being from the above research results manifested that they are captured by a circular system of endless conflict with pursuing correct lifestyle while being allured by the mass media, trying to maintain self achievement, and seeking a satisfactory and fulfilling life, which are all interrelated with the centered harmony of body and mind.
Suggestion of Nursing Intervention:
1. Supporting the pursuit valuable lives by maintaining self identity and correctly educating Korean traditional ideology.
2. Necessity of educational programs to make them love themselves and build correct body image.
3. Conversion therapy of emphasizing personal maturity and self achievement rather than appearance is required.
4. Systematical publicity activities and the operation of informative sites are needed to support positive mind and mature values.
5. A social role model is necessary for the mind of imitation to be appropriately controlled and for the true meaning of well-being to be comprehended.
Conclusion: The finding of this study offers profound information on the ‘well-being’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improving the quality of nursing inter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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