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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을 고려한 신호교차로 횡단보도 위치 선정기준 개발
Development a Guideline for the Position of Crosswalk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considering Traffic Safety 원문보기


엄대룡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교통안전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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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신호교차로의 차대차 사고예측 모형과 차대보행자 사고예측 모형을 개발하였고, 최적화기법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이격거리를 산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횡단보도 위치 선정 기준표를 제시하였다. 국내의 횡단보도 설치 기준을 보면 ‘횡단보도의 위치는 교차로의 상황, 자동차 및 보행자의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로 횡단거리가 가능한 짧고 교차면적도 좁아지도록 정해야 한다’라고 제시되어 있다. 교차로안에서 발생하는 차량간의 상충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차로 면적을 줄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우리나라는 교통섬 등 시설물을 설치하거나 횡단보도의 위치를 조정하여 교차로 면적을 줄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기준이 없어 교차로마다 무분별하게 설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교차로 면적을 줄이기 위해 횡단보도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the signal crossing car to car accident prediction model and the pedestrian accident prediction model, and calculated the interval distance to minimize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with using optimization techniques. Based on these results, it also presented a guideline for t...

주제어

#횡단보도 이격거리 사고예측모형 최적화기법 이격거리 Newton-Raphson Method 기준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엄대룡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교통안전 전공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84 p.
키워드 횡단보도 이격거리 사고예측모형 최적화기법 이격거리 Newton-Raphson Method 기준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76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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