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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화홍련전』 연구
A Study of JANGHWA-HONGRYEN-JON 원문보기


윤정안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고전소설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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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화홍련전」은 1656년 철산에서 있었던 실제 사건과 신원설화가 결합되어 탄생한 작품이다. 「장화홍련전」은 많은 이본이 있으며, 계모형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논의되었다. 「장화홍련전」은 17세기를 전후하여 벌어진 가족제도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계모의 위상 변화는 작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본고는 17세기 가족제도의 변화에 따른 계모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장화홍련전」을 이해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하고자 했다. 또한 「장화홍련전」이 허구화되는 메커니즘을 Rene Girard의 ‘희생양’ 개념을 통해서 규명해보려 했다. 아울러 방각본의 환생담의 의미를 작품 전체와의 상관성 안에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장에서는 「장화홍련전」의 이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실사와 설화가 결합하여 발생한 「장화홍련전」은 박인수본을 통해서 19세기 초 혹은 18세기 말에는 사건의 패러다임이 전동홀에서 장화·홍련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이본의 양상을 작품의 결말에 나타나는 재생 모티프를 기준으로 재생담이 없는 이본과 재생담이 있는 이본으로 나누었다. 재생담이 있는 이본은 다시 재생의 방법에 따라서 부활과 환생으로 분류했다. 부활의 방법은 다른 소설들에서도 흔히 보이는 방식으로 「장화홍련전」의 독특함을 담보하지 못한다. 그러나 환생의 방식으로 장화와 홍련이 재생하는 것은 다른 소설에는 없는 매우 독특한 유형이다. Ⅲ장에서는 「장화홍련전」을 둘러싼 가족제도의 변화와 소설화의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장화홍련전」의 서술 초점은 계모에게 있다. 17세기 이후 가족제도는 종법제를 바탕으로 한 가부장제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서 계모의 사회적 조건이 변화하게 된다. 계모는 재혼 가정으로 ‘시집을 가게’ 되고 ‘어머니’의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그러나 계모는 가족의 구성원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여기서 ‘희생양 메커니즘’은 작동한다. 즉, 가족 구성원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외부인으로 취급을 받으며, 폭력의 피해자가 되었을 때 복수를 할 수 없는 계모는 공동체가 폭력으로 물드는 것을 막기 위해 ‘희생양’이 된다. 계모는 모든 가정불화의 원인으로 지목되지만, 실상 그것은 변화된 가족제도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을 환상적인 수법으로 해소하고 있을 뿐이다. 환생담의 의미 역시 이러한 ...

주제어

#장화홍련전 계모 희생양 환생담 재생담 서류부가혼 친영제 가부장제 가족제도 폭력 소설의 결말 JANGHWA-HONGRYEN-JON stepmother scapegoat rebirth story regeneration Custom of Soryubuga Chinyong institution paterfamilias system family system violent end of nov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정안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고전소설 전공
지도교수 이문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ⅰ, 72 p.
키워드 장화홍련전 계모 희생양 환생담 재생담 서류부가혼 친영제 가부장제 가족제도 폭력 소설의 결말 JANGHWA-HONGRYEN-JON stepmother scapegoat rebirth story regeneration Custom of Soryubuga Chinyong institution paterfamilias system family system violent end of nove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478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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