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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해양기술의 발달과 산업화로 인하여 해상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선박의 충돌이나 좌초로 인한 오일 유출은 해양 오염 및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는 등의 심각한 환경문제가 문제점이 발생한다. 일례로 태안반도 해상에서 발생한 HEBEI SPIRIT호의 오일 유출사고가 있다. 사고 당시 비교적 초기에 기름띠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오일펜스가 설치된 것을 감안하면 사고 해역에서의 고파랑의 출현 등과 같은 기상악화로 인하여 오일이 단시간에 연안으로 확산되어 태안반도 연안은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였다. 당시 기상악화로 사고해역으로의 접근성이 어려웠고 기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오일펜스 설치와 정확한 오일 확산 범위 예측의 실패로 2차 피해를 더 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부유식 오일펜스는 아직 완성단계에 이른 것으로 보기는 어려우며 개선의 여지가 상당히 있어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해안공학계가 아직은 자유수면을 지니는 유체와 구조물 상호작용이 수반된 二相난류(two-phase turbulent ...
저자 | 서용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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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해안항만 전공 |
지도교수 | 조용준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ⅵ, 68 p. |
키워드 | Oil spill, SPH, Lagrangin Dynamic Smagronsky Model, Large Eddy Simulation model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479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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