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 속성의 요인을 재정리하고 특급 호텔 한식 레스토랑 이용 고객들의 메뉴 선택 시 중요시되는 속성들을 파악하여 이것을 토대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하여 이용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향후 재방문을 증가시킴은 물론 국민 건강 발전에도 기여하고 호텔기업의 식음료부문의 실질적인 성장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호텔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메뉴가 과도한 포장으로 일시적인 허구가 아니라 인간에게 있어서 진정한 행복과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는 연구와 그에 따른 식음료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
본 연구는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 속성의 요인을 재정리하고 특급 호텔 한식 레스토랑 이용 고객들의 메뉴 선택 시 중요시되는 속성들을 파악하여 이것을 토대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하여 이용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향후 재방문을 증가시킴은 물론 국민 건강 발전에도 기여하고 호텔기업의 식음료부문의 실질적인 성장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호텔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메뉴가 과도한 포장으로 일시적인 허구가 아니라 인간에게 있어서 진정한 행복과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는 연구와 그에 따른 식음료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고 있으며 문헌연구로서는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 속성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의 관련 학문 분야의 선행연구와 이론을 근거로 접근 하였다. 그리고 3개의 가설을 설정한 다음 실증 분석을 통하여 이들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인 메뉴선택 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 호텔 한식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이용실태에 관해 알아보았다. 첫째, 한식 레스토랑 메뉴선택 속성 중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건강요인으로 오늘날 웰빙으로 인한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랜드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의 균형과 저칼로리의 메뉴로 웰빙을 지향하는 현대의 트랜드가 메뉴 선택시에도 건강유지를 위한 영양균형과 저칼로리의 식품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로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을 고려할 때에도 이러한 건강의 요인이 가장 중요시 되는 요인으로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메뉴경영에 있어 무엇보다 건강을 고려한 요인을 적극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메뉴선택 속성의 요인 중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메뉴디자인 요인으로 호기심을 유발하는 다양하고 독특한 메뉴를 디자인하여 메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여 차별화한 요인이 향후 재방문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재방문 하고자 하는 재방문 의도에는 건강을 위해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한식 레스토랑을 재방문 하기보다는 이용실태에서도 나타났듯이 다른 목적에 의해서 재방문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유발시키는 메뉴 디자인 요인이 오히려 재방문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한식 레스토랑 메뉴 이용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메뉴의 건강요인을 가장 중요시하고 재방문 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메뉴 디자인요인을 적극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고객만족은 향후 또 다시 재방문 하며 주위 사람에게 추천하고 만족스러움을 전달하는 구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식 레스토랑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마케팅 경영상으로도 매우 유리한 것으로 인정되는 바 메뉴선택 요인의 건강요인을 적극 반영하여 이용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 시키고 이로 인한 재방문을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한식 레스토랑을 이용함에 있어 메뉴 선택 고려요인은 맛과 영양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와 같다. 이용목적으로는 개인적 만남이 가장 많았으며, 한식 레스토랑에 관한 정보출처로는 주위의 추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재방문 의도의 구전의사가 얼마나 강조되는가를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평균 지출비용은 1만원-3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메뉴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으로는 친구 및 연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메뉴 중 가장 좋아하는 메뉴로는 전골?찌개?탕류로 나타나 국물 요리를 즐기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 속성의 요인을 재정리하고 특급 호텔 한식 레스토랑 이용 고객들의 메뉴 선택 시 중요시되는 속성들을 파악하여 이것을 토대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하여 이용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향후 재방문을 증가시킴은 물론 국민 건강 발전에도 기여하고 호텔기업의 식음료부문의 실질적인 성장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호텔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메뉴가 과도한 포장으로 일시적인 허구가 아니라 인간에게 있어서 진정한 행복과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는 연구와 그에 따른 식음료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고 있으며 문헌연구로서는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 속성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의 관련 학문 분야의 선행연구와 이론을 근거로 접근 하였다. 그리고 3개의 가설을 설정한 다음 실증 분석을 통하여 이들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인 메뉴선택 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 호텔 한식 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이용실태에 관해 알아보았다. 첫째, 한식 레스토랑 메뉴선택 속성 중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건강요인으로 오늘날 웰빙으로 인한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랜드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의 균형과 저칼로리의 메뉴로 웰빙을 지향하는 현대의 트랜드가 메뉴 선택시에도 건강유지를 위한 영양균형과 저칼로리의 식품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웰빙에 대한 관심증가로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을 고려할 때에도 이러한 건강의 요인이 가장 중요시 되는 요인으로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메뉴경영에 있어 무엇보다 건강을 고려한 요인을 적극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메뉴선택 속성의 요인 중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메뉴디자인 요인으로 호기심을 유발하는 다양하고 독특한 메뉴를 디자인하여 메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여 차별화한 요인이 향후 재방문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재방문 하고자 하는 재방문 의도에는 건강을 위해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한식 레스토랑을 재방문 하기보다는 이용실태에서도 나타났듯이 다른 목적에 의해서 재방문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유발시키는 메뉴 디자인 요인이 오히려 재방문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한식 레스토랑 메뉴 이용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메뉴의 건강요인을 가장 중요시하고 재방문 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메뉴 디자인요인을 적극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고객만족은 향후 또 다시 재방문 하며 주위 사람에게 추천하고 만족스러움을 전달하는 구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식 레스토랑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마케팅 경영상으로도 매우 유리한 것으로 인정되는 바 메뉴선택 요인의 건강요인을 적극 반영하여 이용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 시키고 이로 인한 재방문을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한식 레스토랑을 이용함에 있어 메뉴 선택 고려요인은 맛과 영양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와 같다. 이용목적으로는 개인적 만남이 가장 많았으며, 한식 레스토랑에 관한 정보출처로는 주위의 추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재방문 의도의 구전의사가 얼마나 강조되는가를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평균 지출비용은 1만원-3만원이 가장 많았으며, 메뉴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으로는 친구 및 연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메뉴 중 가장 좋아하는 메뉴로는 전골?찌개?탕류로 나타나 국물 요리를 즐기는 것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made an evaluation on the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tourist Korean restaurant users in Busan. This study aims to propose general, strategic plans for improving the menu quality management of Korean restaurants in the future. In addition, this study aims to find out measures...
This study made an evaluation on the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tourist Korean restaurant users in Busan. This study aims to propose general, strategic plans for improving the menu quality management of Korean restaurants in the future. In addition, this study aims to find out measures to make restaurant users satisfied and revisit. This study was conducted on ordinary people who had visited Korean restaurants in tourist hotels in Busan. A total of 31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people who had visited Korean restaurants in tourist hotels in Busan from September 1 to 30, 2008. The SPSS/PC+ for Window 12.0 was used for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menu selection had an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biggest factors were health and menu design elements. These days, people are getting more interested in maintaining healt This study made an evaluation on the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tourist Korean restaurant users in Busan. This study aims to propose general, strategic plans for improving the menu quality management of Korean restaurants in the future. In addition, this study aims to find out measures to make restaurant users satisfied and revisit.
This study made an evaluation on the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tourist Korean restaurant users in Busan. This study aims to propose general, strategic plans for improving the menu quality management of Korean restaurants in the future. In addition, this study aims to find out measures to make restaurant users satisfied and revisit. This study was conducted on ordinary people who had visited Korean restaurants in tourist hotels in Busan. A total of 31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people who had visited Korean restaurants in tourist hotels in Busan from September 1 to 30, 2008. The SPSS/PC+ for Window 12.0 was used for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menu selection had an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biggest factors were health and menu design elements. These days, people are getting more interested in maintaining healt This study made an evaluation on the menu selection and satisfaction level of tourist Korean restaurant users in Busan. This study aims to propose general, strategic plans for improving the menu quality management of Korean restaurants in the future. In addition, this study aims to find out measures to make restaurant users satisfied and revi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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