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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오파트라의 복식과 상징성 : 영화 <클레오파트라> 이미지의 무대의상 디자인을 중심으로
Costume of Cleopatra and it's Symbolism : Focusing on Stage Costume Design of Image of The Movie 원문보기


윤덕훈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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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사적인 인물 클레오파트라와 셰익스피어의 극(play)「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를 영상화한 조셉 L. 맨케비츠(Joseph L. Mankiewicz) 감독의 시대극 영화 <클레오파트라(Cleopatra, 1963, actress Elizabeth Taylor)>를 통해서, 주인공 클레오파트라의 이미지, 클레오파트라의 복식, 그 복식에 나타난 문양과 색채의 상징성 등을 탐구하여 이 컨텐츠를 패션 디자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하며, 더 나아가 무대의상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우선 실존인물이었던 클레오파트라(69 B.C.-30 B.C.)를 이해하기 위해서 문헌자료를 통해 당시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고, 고대 이집트의 벽화와 유물, 복식사 관련 문헌의 내용과 시각자료를 중심으로 역사 복식을 고증하였다. 그리고 1963년 제작된 조셉 L. 멘케비츠 감독의 영화 <클레오파트라>의 DVD타이틀 영상자료를 중심으로 여주인공 클레오파트라의 복식과 문양, 색채 이미지 등을 연구하였고, 본 영화와 관련된 영화관련 정보지, 국내외 논평, 패션 정보지 및 영상 관련 문헌과 인터넷 검색, 영화의상에 관련된 자료에서 영화 내용과 성격, 감독의 시각 등을 고찰하였다. 영화 <클레오파트라>에서 여주인공 클레오파트라의 복식은 고대 이집트 신왕국 시대 왕비 복식, 1960년대 초반 패션, 엘리자베스 테일러 취향의 의상 등이 공존하여, 네크라인을 깊이 파고 시스 스커트나 슈미즈 드레스의 단순한 실루엣과 빨강색, 녹색, 터키즈와 같은 강한 원색과 검은색 등의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되었다. 또한 클레오파트라의 복식에는 그녀의 성격과 고대 이집트의 오시리스 신화가 접목되었는데, 이러한 의미들은 영화 의상과 장신구의 색채와 문양을 통해 상징적으로 표현되었다. 특히 의상은 문양보다는 색채로 우의를 표현하였다. 클레오파트라 복식의 문양의 상징성을 살펴보면, 생명의 꽃 문양은 빛의 탄생과 순수한 힘, 제드 문양은 남성과 인내심, 네프티스 문양은 주인과 보호, 라 하라크테 문양은 태양 빛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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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the Fashion Design and its image of the "Queen Cleopatra(69 B.C. - 30 B.C.)" of Egypt , depicted in the movie . Based on the study, the direction of the future research on the design of the stage or movie costume. Also, three stage costumes as a whole have be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덕훈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직물학과
지도교수 조규화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vii, 23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15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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