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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아지리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in the Contents and Teaching - Learning Methods in Geography Education 원문보기


박영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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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설유치원 만 5세 햇살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지리교육 내용 및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도록 실행하여 그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햇살반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아지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2. 유아지리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3. 유아지리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와 교사는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와 전라남도 G시의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박교사 및 박교사가 담당하는 햇살반 유아 22명이다. 연구방법은 유치원에서 실시되는 유아지리교육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자와 교사의 반성적 실천 과정을 통해 유아기에 적절한 지리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실행연구(field action research)로 접근했다. 유아지리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본 연구의 실행연구모형은 Lewin의 실행연구모형의 핵심 특징을 포함해서 수정한 Kemmis의 모형을 토대로 실행했다. 유아지리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본 연구는 2008년 3월 22일부터 2008년 11월 1일까지 8개월 동안 지리교육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한 문헌탐구와 계획, 실행, 반성 및 검토, 재계획을 4차례에 걸쳐 반복하면서 참여관찰, 면담, 교사와 연구자의 저널, 기타 수업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료의 처리 및 분석은 연구 진행시간과 지리교육활동과정의 변화 추이에 따라 자료를 정리하고 5가지 핵심지리개념(위치, 장소,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이동, 지역)과 지리적 기능(지리적 질문하기, 지리적 정보를 습득하기, 지리적 정보를 정리하기, 지리적 정보를 해석하기, 지리적 질문에 답하기)에 따라 나타난 실천 양상을 분석해보았다. 분석한 자료를 해석하기 위하여 참여 교사와 유아교육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하였으며, 지리교육 관련 문헌을 통해 지리교육 이론을 참조하여 연구 결과를 맥락화 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햇살반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아지리교육 실태를 조사한 후 문제점을 파악한 결과 교사는 교육활동을 통해 지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지만 전반적인 지리교육 내용보다는 제한적인 내용으로 실시하고 있었다. 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많은 관심이 있었지만 더 나은 지리교육을 위해 적절한 지원을 필요로 했다. 교사는 지리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면서도 유아기에 적절한 지리교육 내용이나 교수방법에 대해 뚜렷한 확신이 부족한 상태에서 유아에게 적절한 지리교육 내용과 교수 방법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교수 활동의 불확실성을 고민하고 있었다. 둘째, 햇살반의 유아지리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와 연구자는 1차 실행 방안을 계획하였다. 1차 실행은 지리교육 내용이 제한적으로 실천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핵심 지리개념 교육을 위주로 지리교육활동을 실시했다. 1차 실행 결과, 지리교육 활동이 유아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소극적으로 반응하였으며 유아의 지리 기능을 향상시키지 못했다고 평가하였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차 실행은 지리적 기능 향상을 위한 지리교육 활동을 첨가하여 실행하게 되었다. 2차 실행 결과, 유아 지리 기능을 강조한 수업이 지리교육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생활주제와 무관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3차 실행은 생활주제에 따라 지리교육 개념과 유아의 지리적 기능을 통합하여 실행했다. 3차 실행 결과, 교사가 계획한 활동보다 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통한 지리교육 활동이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흥미를 이끌었다. 4차 실행에서는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를 통한 지리교육을 실시했다. 4차 실행 결과, 유아는 자발적 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상호주관적으로 협력하여 지리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었다. 유아는 흥미 있는 놀이를 통해 지리의 기초 개념과 지리 기능을 향상할 수 있었고 교사는 유아들의 지리교육 내용을 교육하기 위해 창의적 지원을 중시하게 되었다. 셋째, 유아지리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의 지리교육에 대한 관심이 변화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교사는 지리교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seeks to probe into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geography education in a class of 5 year-olds in a public kindergarten to take measures aimed at improving the contents of geography education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xamine changes in teachers and children. To th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엄정애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ⅶ, 20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17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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