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early childhood geography program based on space search 원문보기


신리행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들은 세계화・다문화・다변화・정보화된 사회로 인하여 사람과 장소, 그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주변 세계를 탐색하는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자신에게 의미있는 공간탐색 경험을 토대로 주변 세계를 이해하도록 돕는유아지리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주변의 생활공간을 탐색하는 지리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유아가 주변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지리개념 및 기술을 익힐 뿐만 아니라 유아 주변의 공간적 관계와 현상에 대한 지리적 사고와 태도를 경험하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지리교육의 내용 및 교육방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리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기술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공 간탐색 및 유아지리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토대 로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및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교수·학습 단계와 방법을 구성하였으며, 교사역할과 평가방법을 선정한 후,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을 토대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아의 공간능력, 지리개념, 학습관련 사회적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J시에 위치한 I유치원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이다. 연구도구는 홍혜경(2001)의 공간능력 검사도구, 김화자(2008)와 조영아(2009)의 지리개념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제시한 김경후(2015)의 검사도구, 곽아정(2006)의 학습 관련 사회적기술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5년 5월 25일부터 2015년 7월 24일까지 8주 간 총 24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공간탐색 중심 유아지리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서는 일반적인 유아지리활동을 실시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리행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24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089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