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School Base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원문보기


정진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사회복지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목적을 위해 분석한 문헌들과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한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한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는 '학교내 · 외에서 학생간에 일어나는 피해자의 의사를 反하는 모든 행위'이다. 이 법률의 적용에는 대상과 장소, 폭력의 종류는 물론 기간과 원인에 대한 성립조건이 필요하다. 학교폭력의 유형은 크게 신체폭력, 금품갈취, 집단따돌림, 언어폭력, 성폭력, 사이버폭력으로 크게 나뉘어진다. 학교폭력의 새로운 유형은 기기 및 매체를 이용한 폭력으로써, 시대의 흐름과 함께 진화하며 또 다른 유형을 재생산되고 있어, 전문적이며 적극적인 예방프로그램의 개입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단일하지 못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러 요인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인들은 첫째, 가정환경 요인, 둘째, 학교환경 요인, 셋째, 사회 · 문화적 요인, 넷째, 개인적 특성 요인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유형으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띄고 있는 학교폭력의 감소가 장기적으로 학교폭력의 근절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장기적인 기대효과이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이 가해 · 피해 학생은 물론, 그들을 둘러싼 가정 · 학교 ·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수록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다. 학교폭력이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가해학생에게는 상습범죄자가 될 확률이 증가를 부축이고, 피해학생에게는 정신적 · 신체적 외상과 후유증을 남긴다. 또한 학생주변 및 사회에는 폭력의 확산과 더불어 사회 불안감을 조성하는 등 그 파급여파가 크다. 그러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역할은 학교폭력의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시키기에 충분한 이론적 근거와 효과성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해학생에게는 폭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와 사회적 기술의 향상을 통해 학교폭력이 감소될 수 있다. 둘째, 피해학생에게는 폭력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향상시켜 전반적으로 폭력 피해 경험이 감소될 수 있다. 셋째, 학생주변인 교사 및 학급 환경의 변화로 폭력에 대한 저항감의 증가가 폭력의 확산효과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폭력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은 장기적으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비용의 절감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되어 사회복지 차원에서 꼭 필요하다. 현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학교폭력을 실태를 바탕으로 한 세분화된 예방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학교폭력의 경향성을 비교해본 결과, 15년의 간극이 있음에도 60%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음으로 비교되었다. 이는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태도가 미온적이었으며, 예방프로그램이 기능적이지 못했다는 결과이다.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예방프로그램을 일반학생, 가해학생,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프로그램으로 분류해 살펴보았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평가 기준은 외국의 성공한 예방프로그램의 공통점으로 삼았다. 이러한 공통점이 성공한 예방프로그램이 가지는 기본요건으로 보고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예방프로그램과의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고찰해 보고 그 개선안을 제안했다.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단계에 따른 접근과 개입, 둘째, 조기개입, 셋째, 다중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넷째, 개입기간과 개입강도이다. 현재, 국내의 예방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는 : 첫째, 대상에 따른 접근으로 예방프로그램이 진행되고는 있으나, 발달단계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은 전무하다.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초 · 중 · 고등학생에게 의무화 되어 있으나, 학령별로 세분화되어 있지 않다. 특히 초등학교에 있어서는 발달단계가 전혀 고려되지 못한채, 전학년이 공통된 예방프로그램의 수용대상이 되고 있어 그 효과성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둘째, 예방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목적이 조기개입을 통한 사례의 감소인데 현행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은 일반학생을 대상으로는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사건 발생후 가해학생을 대상으로 특별교육 형태나, 사건수습의 처리과정에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예방프로그램이기보다는 사후프로그램의 모습을 띄고 있어 문제가 된다. 셋째, 현행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은 학생을 대상으로만 표적화 되어 있다. 학교폭력이 발생하게 되는 복합적 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매우 미비하며, 미봉책에 가깝다. 넷째,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은 현행상 학기별로 1회씩 규정되어 있으나, 학교폭력 발생의 빈번함과 그 심각함을 고려해 볼 때 프로그램의 시간과 강도가 매우 부족하다. 그러므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효과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위와같은 문제점들이 해결되어야 함이 옳다. 다음은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거두기 위한 제안이다. 첫째, 발달 단계에 따른 세분화된 접근과 개입으로 개별적이고 한층 더 다양화 되어야 한다. 둘째, 사례 발생의 감소를 위해 더 적극적인 예방프로그램의 개입을 위해, 사례의 연결성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폭력의 발생에 기여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대상을 학생으로만 한정짓지 말고, 가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problems of school violence preventive programs and propose better solutions. The summary of the literature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the current conditions to meet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s. The definition of school violence by the law ...

주제어

#청소년 문제.복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진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정책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00 p.
키워드 청소년 문제.복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27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