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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중학생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사이버 언어폭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중학생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S시의 S중학교 1학년 1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사이버 언어폭력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8월 22일부터 10월 16일까지 1주에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구자관(2007)이 개발한 언어폭력 검사를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이라는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한 김현진(2013)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김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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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ⅶ, 151 p. |
키워드 | "사이버 언어폭력 집단상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147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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