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효과
Online game use and effect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조영기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또래 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는 현상에 대해 중독과 같은 부정적인 효과와 일상적인 또래의 놀이로서 게임을 즐기면서 얻는 긍정적인 효과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서로 다른 양상의 게임 이용 효과에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게이머를 둘러싼 관계적 요인 그리고 사회학적 요인들로 구분하는 한편 이들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각기 다른 온라인 게임이용과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문화로서 온라인 게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이 매우 일상적이며 한편으로 긍정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시각에서 온라인 게임 이용을 통합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디지털 격차 중 지역별 차이가 존재하는 한편, 온라인 게임은 청소년들에게 일반적인 놀이라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어 과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understanding the online game use and effect among Korean adolescents, and explore difference between rural and city users of online games. Online games have been a usual play and culture among adolescents in Korea. In spite of the phenomenal growth of the online game use amon...

주제어

#청소년문제.복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128 p.
키워드 청소년문제.복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33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