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텍스트를 활용한 추론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원문보기


박후임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친숙하고, 흥미를 갖는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하여 추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애니메이션도 '이야기'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야기에는 주제, 구성, 문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장르적 특성상 영상이 주가 되므로 연구자는 염두에 두지 않고 주제와 구성에 맞게 추론의 유형을 분류하여 적용하였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계속적으로 추론을 한다. 독해가 곧 추론이라고 할 정도로 추론은 읽기 교육에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이며 아동의 독해력 신장에 무엇보다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자라난 아동들은 더디게 읽어 내려가야 하는 문자화된 책보다 시각을 자극하는 영상매체에 훨씬 익숙하다. 학습자들의 이러한 성향을 고려할 때, 읽기에서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후임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74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50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