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친숙하고, 흥미를 갖는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하여 추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애니메이션도 '이야기'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야기에는 주제, 구성, 문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장르적 특성상 영상이 주가 되므로 연구자는 염두에 두지 않고 주제와 구성에 맞게 추론의 유형을 분류하여 적용하였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계속적으로 추론을 한다. 독해가 곧 추론이라고 할 정도로 추론은 읽기 교육에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이며 아동의 독해력 신장에 무엇보다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자라난 아동들은 더디게 읽어 내려가야 하는 문자화된 책보다 시각을 자극하는 영상매체에 훨씬 익숙하다. 학습자들의 이러한 성향을 고려할 때, 읽기에서의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친숙하고, 흥미를 갖는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하여 추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애니메이션도 '이야기'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야기에는 주제, 구성, 문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장르적 특성상 영상이 주가 되므로 연구자는 염두에 두지 않고 주제와 구성에 맞게 추론의 유형을 분류하여 적용하였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계속적으로 추론을 한다. 독해가 곧 추론이라고 할 정도로 추론은 읽기 교육에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이며 아동의 독해력 신장에 무엇보다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자라난 아동들은 더디게 읽어 내려가야 하는 문자화된 책보다 시각을 자극하는 영상매체에 훨씬 익숙하다. 학습자들의 이러한 성향을 고려할 때, 읽기에서의 추론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다양한 대중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학습자들이 가장 흥미 있어 하고 관심이 많은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지도한다면 아동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어 추론 능력의 향상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흥미를 갖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읽기에서의 추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추론 능력 신장을 위해 활용하는 애니메이션의 특징, 추론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이론적 근거 아래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기능과 추론과 애니메이션 이해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추론 능력 신장을 위해 애니메이션 자료들이 어떤 효과를 지닐 수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지도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 이해와 관련된 전략 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한 추론 능력 증진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한 추론 능력 증진을 위한 전략 활동 프로그램을 수업 상황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목 통해 내용 추론하기,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성격 추론하기, 인물의 감정 상태 추론하기, 이어질 내용 추론하기, 생략된 내용 추론하기, 원인과 결과 추론하기, 배경 추론하기, 주제 추론하기 등과 같은 총 17차시로 구성한 프로그램을 실험 반에 적용한 후, 사후 검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투론 능력 향상 정도를 통제반과 비교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추론 능력 신장 프로그램의 효과는 사후 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실험 반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의 낱말이해, 내용 이해, 추론적 이해 정도를 알아본 결과, 아동들은 모든 영역에서 향상을 보였는데, 그중 추론적 이해 부분에서 특히 높은 향상도를 보였다. 낱말 이해 부분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일시성(一時星), 일과성(一過性)이라는 특성 때문인지 낮은 향상도를 보였다. 둘째, 실험 전의 학습자들은 애니메이션을 무의식적이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익숙해져 있는 상태였다. 그러나 실험 후, 학습자들은 다양한 매체의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으며 나아가서는 독해력과 사고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애니메이션이 유용한 언어 학습 자료로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친숙하고, 흥미를 갖는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하여 추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애니메이션도 '이야기'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야기에는 주제, 구성, 문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장르적 특성상 영상이 주가 되므로 연구자는 염두에 두지 않고 주제와 구성에 맞게 추론의 유형을 분류하여 적용하였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계속적으로 추론을 한다. 독해가 곧 추론이라고 할 정도로 추론은 읽기 교육에서 필요 불가결한 요소이며 아동의 독해력 신장에 무엇보다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자라난 아동들은 더디게 읽어 내려가야 하는 문자화된 책보다 시각을 자극하는 영상매체에 훨씬 익숙하다. 학습자들의 이러한 성향을 고려할 때, 읽기에서의 추론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다양한 대중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학습자들이 가장 흥미 있어 하고 관심이 많은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지도한다면 아동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어 추론 능력의 향상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흥미를 갖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읽기에서의 추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추론 능력 신장을 위해 활용하는 애니메이션의 특징, 추론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이러한 이론적 근거 아래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기능과 추론과 애니메이션 이해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추론 능력 신장을 위해 애니메이션 자료들이 어떤 효과를 지닐 수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지도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 이해와 관련된 전략 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한 추론 능력 증진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한 추론 능력 증진을 위한 전략 활동 프로그램을 수업 상황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목 통해 내용 추론하기,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성격 추론하기, 인물의 감정 상태 추론하기, 이어질 내용 추론하기, 생략된 내용 추론하기, 원인과 결과 추론하기, 배경 추론하기, 주제 추론하기 등과 같은 총 17차시로 구성한 프로그램을 실험 반에 적용한 후, 사후 검사를 통해 학습자들의 투론 능력 향상 정도를 통제반과 비교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추론 능력 신장 프로그램의 효과는 사후 검사에서 알 수 있듯이 실험 반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의 낱말이해, 내용 이해, 추론적 이해 정도를 알아본 결과, 아동들은 모든 영역에서 향상을 보였는데, 그중 추론적 이해 부분에서 특히 높은 향상도를 보였다. 낱말 이해 부분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일시성(一時星), 일과성(一過性)이라는 특성 때문인지 낮은 향상도를 보였다. 둘째, 실험 전의 학습자들은 애니메이션을 무의식적이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익숙해져 있는 상태였다. 그러나 실험 후, 학습자들은 다양한 매체의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으며 나아가서는 독해력과 사고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애니메이션이 유용한 언어 학습 자료로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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