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특성 연구 : 잠재 의미 분석(lsa)을 활용하여 The characteristics of inferential reading during reading comprehension with informational text: Using latent semantic analysi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잠재 의미 분석(Latent Semantic Analysis, LSA)을 활용하여 정보 텍스트의 독해 과정에서 추론적 읽기의 특성을 밝히고 추론적 읽기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보 텍스트의 장르적 특징에 따른 추론적 읽기 구인의 특성, 발달적 특성, 배경 지식과 추론적 읽기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연구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로 추론적 읽기의 특성,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과정과 기능,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잠재 ...
본 연구는 잠재 의미 분석(Latent Semantic Analysis, LSA)을 활용하여 정보 텍스트의 독해 과정에서 추론적 읽기의 특성을 밝히고 추론적 읽기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보 텍스트의 장르적 특징에 따른 추론적 읽기 구인의 특성, 발달적 특성, 배경 지식과 추론적 읽기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연구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로 추론적 읽기의 특성,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과정과 기능,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잠재 의미 분석의 측정 원리를 논의하였다. 추론적 읽기는 명제의 연결 과정에서 빈자리를 확인하여 독자의 지식 구조망과 연결하고 통합하는 사고 과정이다. 명제의 연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분명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독자는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추론한다. 정보 텍스트 독해 맥락에서 추론적 읽기는 독자의 상황 모형 구성에 중요한 사고 기능을 한다. 그리고 배경 지식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신념과 텍스트 내용의 인지 부조화를 해결하는 기능을 하고, 독자의 지식 구조망을 재구조화하는 기능을 한다. 추론적 읽기 측정 방법으로 활용한 잠재 의미 분석은 언어의 공기성(co-occurrence)을 고려하여 의미 공간에서 단어 의미의 심리적 표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텍스트에서 의미의 최소 단위를 문단으로 분석하고 문단에 제시된 단어의 조합을 하나의 의미 단위로 고려하여 방향성을 분석한다. 잠재 의미 분석 결과로 의미가 벡터 공간에서 얼마나 유사한지 알 수 있는 코사인 유사도(cosine similarity) 값을 구할 수 있다.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은 3, 4학년군의 상위 학년인 4학년, 5, 6학년군의 상위 학년인 6학년을 선정하였다. 지역 단위를 고려하여 군집 표집을 하였고, 표집 인원은 4학년 438명, 6학년 869명을 표집하였다. 군집 표집을 대상으로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구인 특성을 확인하고, 이 중에서 추론적 읽기 과제에 모두 답한 학생을 유층 표집하여 4학년 196명, 6학년 291명을 표집하였다. 유층 표집한 학생을 대상으로 추론적 읽기의 발달적 특성, 배경 지식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검사 도구는 읽기 능력 표준화 검사, 추론적 읽기 과제 검사, 추론적 읽기 구인 검사, 배경 지식 검사 도구를 활용하였다. 추론적 읽기 구인 검사는 요인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추론적 읽기 과제 검사 결과는 모범 답안과 잠재 의미 분석을 하였다. 잠재 의미 분석의 맥락이 되는 말뭉치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과제 주제와 관련된 사회 및 과학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기사를 구성하였고 말뭉치 규모는 95,933 어절이었다. 잠재 의미 분석 결과로 산출된 코사인 유사도 값을 회귀분석, 두 독립표본 T 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으로 통계적 검정을 하였다. 연구 결과로 먼저, 정보 텍스트 독해에서 추론적 읽기 구인의 특성은 지식 및 경험 연결, 정보의 실제성 인식, 응집성 점검, 응집성 연결, 사회적 맥락 확인, 제한 만족을 요인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4학년과 6학년의 읽기 능력에 대한 요인 점수의 회귀분석 결과 지식 및 경험의 연결과 정보의 실제성 인식이 중요한 정적 계수로 읽기 능력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맥락 확인과 제한 만족은 부적 계수로 읽기 능력을 설명하였는데, 이 결과는 두 가지 구인이 기능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처리할수록 읽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발달적 특성의 연구 결과는 읽기 능력에 대한 잠재 의미 분석 결과의 회귀분석 결과 4학년 수준에서 교량 추론과 정교화 추론 중 독자의 지식을 연결하는 추론이 읽기 능력에 중요하였다. 6학년은 교량 추론, 독자의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는 정교화 추론이 읽기 능력에 중요하였다. 개념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관계적 추론(relational reasoning)은 두 학년의 수준에 적합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중학교 이상의 수준에서 관계적 추론을 지도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두 학년 모두 추론적 읽기가 읽기 능력을 설명하는 회귀 모형에 포함된 결과는 추론적 읽기가 읽기 능력의 향상에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와 배경 지식의 관계의 상관분석 결과 추론적 읽기 과제의 잠재 의미 분석 결과는 상관이 매우 낮거나 없었다. 4학년, 6학년 배경 지식 검사의 일원분산분석 결과 4학년과 6학년의 읽기 능력 상, 중 수준은 같은 집단이고, 하 수준은 유의하게 평균이 낮았다. 6학년의 독자의 지식을 연결하는 정교화 추론의 잠재 의미 분석 결과가 상 수준과 중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를 고려하면, 배경 지식이 많다고 해서 추론적 읽기가 능숙하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추론적 읽기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교과서 차원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 차원에서 첫째, 읽기 영역에서 문학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보다 정보 텍스트의 독해 특성을 고려한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둘째, 발달적 특성을 읽기 영역 교육 내용의 조직 원리에 반영해야 한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차원에서 첫째, 정보 텍스트의 독해 지도를 할 때 추론적 읽기를 강조해야 한다. 둘째, 배경 지식 활용 전략을 지도하여 인지 부조화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가 차원에서 첫째, 평가 준거로 추론적 읽기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잠재 의미 분석을 추론적 읽기 평가에 활용하여 평가 과정의 효율성과 정확성에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교과서 차원에서는 읽기 영역의 추론적 읽기 성취기준을 반영한 단원은 정보 텍스트의 독해 맥락을 반영한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해야 한다. 정보 텍스트를 읽으면서 독자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는 전략을 학습하고, 독자의 신념과 텍스트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해결하는 전략을 학습하는 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특성을 실제 학습자의 반응으로 분석한 점, 정보 텍스트의 독해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추론적 읽기 특성을 제시한 점, 말뭉치의 분석을 활용한 잠재 의미 분석으로 추론적 읽기를 측정하여 분석의 효율성과 과학적 측정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한 추론적 읽기의 특성이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과 지도 방안의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지식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와 더 나아가 정보 텍스트의 독해 특성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잠재 의미 분석(Latent Semantic Analysis, LSA)을 활용하여 정보 텍스트의 독해 과정에서 추론적 읽기의 특성을 밝히고 추론적 읽기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보 텍스트의 장르적 특징에 따른 추론적 읽기 구인의 특성, 발달적 특성, 배경 지식과 추론적 읽기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연구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에 대한 이론적 논의로 추론적 읽기의 특성,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과정과 기능,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잠재 의미 분석의 측정 원리를 논의하였다. 추론적 읽기는 명제의 연결 과정에서 빈자리를 확인하여 독자의 지식 구조망과 연결하고 통합하는 사고 과정이다. 명제의 연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분명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독자는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추론한다. 정보 텍스트 독해 맥락에서 추론적 읽기는 독자의 상황 모형 구성에 중요한 사고 기능을 한다. 그리고 배경 지식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신념과 텍스트 내용의 인지 부조화를 해결하는 기능을 하고, 독자의 지식 구조망을 재구조화하는 기능을 한다. 추론적 읽기 측정 방법으로 활용한 잠재 의미 분석은 언어의 공기성(co-occurrence)을 고려하여 의미 공간에서 단어 의미의 심리적 표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텍스트에서 의미의 최소 단위를 문단으로 분석하고 문단에 제시된 단어의 조합을 하나의 의미 단위로 고려하여 방향성을 분석한다. 잠재 의미 분석 결과로 의미가 벡터 공간에서 얼마나 유사한지 알 수 있는 코사인 유사도(cosine similarity) 값을 구할 수 있다.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은 3, 4학년군의 상위 학년인 4학년, 5, 6학년군의 상위 학년인 6학년을 선정하였다. 지역 단위를 고려하여 군집 표집을 하였고, 표집 인원은 4학년 438명, 6학년 869명을 표집하였다. 군집 표집을 대상으로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구인 특성을 확인하고, 이 중에서 추론적 읽기 과제에 모두 답한 학생을 유층 표집하여 4학년 196명, 6학년 291명을 표집하였다. 유층 표집한 학생을 대상으로 추론적 읽기의 발달적 특성, 배경 지식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검사 도구는 읽기 능력 표준화 검사, 추론적 읽기 과제 검사, 추론적 읽기 구인 검사, 배경 지식 검사 도구를 활용하였다. 추론적 읽기 구인 검사는 요인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추론적 읽기 과제 검사 결과는 모범 답안과 잠재 의미 분석을 하였다. 잠재 의미 분석의 맥락이 되는 말뭉치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과제 주제와 관련된 사회 및 과학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기사를 구성하였고 말뭉치 규모는 95,933 어절이었다. 잠재 의미 분석 결과로 산출된 코사인 유사도 값을 회귀분석, 두 독립표본 T 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으로 통계적 검정을 하였다. 연구 결과로 먼저, 정보 텍스트 독해에서 추론적 읽기 구인의 특성은 지식 및 경험 연결, 정보의 실제성 인식, 응집성 점검, 응집성 연결, 사회적 맥락 확인, 제한 만족을 요인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4학년과 6학년의 읽기 능력에 대한 요인 점수의 회귀분석 결과 지식 및 경험의 연결과 정보의 실제성 인식이 중요한 정적 계수로 읽기 능력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맥락 확인과 제한 만족은 부적 계수로 읽기 능력을 설명하였는데, 이 결과는 두 가지 구인이 기능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처리할수록 읽기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발달적 특성의 연구 결과는 읽기 능력에 대한 잠재 의미 분석 결과의 회귀분석 결과 4학년 수준에서 교량 추론과 정교화 추론 중 독자의 지식을 연결하는 추론이 읽기 능력에 중요하였다. 6학년은 교량 추론, 독자의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는 정교화 추론이 읽기 능력에 중요하였다. 개념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관계적 추론(relational reasoning)은 두 학년의 수준에 적합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중학교 이상의 수준에서 관계적 추론을 지도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두 학년 모두 추론적 읽기가 읽기 능력을 설명하는 회귀 모형에 포함된 결과는 추론적 읽기가 읽기 능력의 향상에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와 배경 지식의 관계의 상관분석 결과 추론적 읽기 과제의 잠재 의미 분석 결과는 상관이 매우 낮거나 없었다. 4학년, 6학년 배경 지식 검사의 일원분산분석 결과 4학년과 6학년의 읽기 능력 상, 중 수준은 같은 집단이고, 하 수준은 유의하게 평균이 낮았다. 6학년의 독자의 지식을 연결하는 정교화 추론의 잠재 의미 분석 결과가 상 수준과 중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를 고려하면, 배경 지식이 많다고 해서 추론적 읽기가 능숙하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추론적 읽기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교과서 차원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 차원에서 첫째, 읽기 영역에서 문학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보다 정보 텍스트의 독해 특성을 고려한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둘째, 발달적 특성을 읽기 영역 교육 내용의 조직 원리에 반영해야 한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차원에서 첫째, 정보 텍스트의 독해 지도를 할 때 추론적 읽기를 강조해야 한다. 둘째, 배경 지식 활용 전략을 지도하여 인지 부조화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가 차원에서 첫째, 평가 준거로 추론적 읽기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잠재 의미 분석을 추론적 읽기 평가에 활용하여 평가 과정의 효율성과 정확성에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교과서 차원에서는 읽기 영역의 추론적 읽기 성취기준을 반영한 단원은 정보 텍스트의 독해 맥락을 반영한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해야 한다. 정보 텍스트를 읽으면서 독자의 배경 지식을 활용하는 전략을 학습하고, 독자의 신념과 텍스트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해결하는 전략을 학습하는 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특성을 실제 학습자의 반응으로 분석한 점, 정보 텍스트의 독해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추론적 읽기 특성을 제시한 점, 말뭉치의 분석을 활용한 잠재 의미 분석으로 추론적 읽기를 측정하여 분석의 효율성과 과학적 측정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한 추론적 읽기의 특성이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교육 내용과 지도 방안의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지식 정보화 시대에서 정보 텍스트의 추론적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와 더 나아가 정보 텍스트의 독해 특성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주제어
#정보 텍스트 추론적 읽기 추론적 읽기 특성 말뭉치 말뭉치 분석 잠재 의미 분석 LSA, 토픽 분석 읽기 능력 발달 읽기 교육 추론적 읽기 교육 인지 부조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남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202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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