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국방개혁 2020을 기본으로 ‘정예화된 선진강군 육성’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국방군수 측면에서도 경제적, 효율적인 군수관리를 위해 군수기능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조달/보급분야에서는 경쟁조달을 확대하고 계약제도를 개정하는 것을 기본 정책방향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군수제도 혁신을 위해 주공급자제도 등 여러 가지 경영기법들을 도입하고 있다.
현대는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끊임없는 발달로 대량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각종 서비스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경영으로 고객만족과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기법들 중의 하나인 주공급자제도(PV: Prime Vendor)는 공급원으로부터 고객에 이르는 공급망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은 물론 공급망간의 ...
국방부는 국방개혁 2020을 기본으로 ‘정예화된 선진강군 육성’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국방군수 측면에서도 경제적, 효율적인 군수관리를 위해 군수기능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조달/보급분야에서는 경쟁조달을 확대하고 계약제도를 개정하는 것을 기본 정책방향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군수제도 혁신을 위해 주공급자제도 등 여러 가지 경영기법들을 도입하고 있다.
현대는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끊임없는 발달로 대량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각종 서비스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경영으로 고객만족과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기법들 중의 하나인 주공급자제도(PV: Prime Vendor)는 공급원으로부터 고객에 이르는 공급망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은 물론 공급망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의 한 형태이다.
현재 우리 해군의 조달 및 보급지원체계는 군수품 소요로부터 조달에 이르기까지 장기간이 소요되어 적시 지원이 제한되고, 소량소액 소요품목은 소요에 대한 기초 자료의 부족으로 정확한 소요예측이 어려워 조달이 순조롭지 못하다. 뿐만 아니라 다단계 보급시설마다 저장수준을 인가하므로 재고유지 및 관리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의 다양한 유통망과 저장시설을 활용하여 재고수준(비용)이 적고 사용자 만족도가 높으며 업무처리 형태에서 사용자와 업체 간 직거래를 통한 신속지원 가능 등 많은 장점이 있는 주공급자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미군이 주공급자제도를 도입하여 재고 감소, 사용자 만족 제고, 조달기간 축소 등의 큰 도입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주공급자제도를 해군 군수관리체계에 적용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현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계법이라 함)은 단일회계년도 계약을 원칙으로 하고있어 장기계약 및 다년도 단가계약이 불가하며, 사용부대에서 직접 물품을 수령하고 소비하기 때문에 소비후 미보고 등 소비보고의 문제가 남아있게 되어 사용부대의 실자산 및 실수요를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두 번째, 민·군 두개 조직 간의 시스템 통합의 어려움과 민·군수품 간 규격이 다르거나 군수품중 상용품이 적어 주공급자가 군수품으로 지원할 품목이 많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세 번째, 사용부대와 주공급자간의 직접적인 청구 가능에 따른 사용부대의 무분별한 청구행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전산기반체계를 이용한 사용부대와 주공급자간의 직접적인 청구와 보급에 따른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네 번째, 군수품의 대부분은 소량 다품종으로 지역별 사용부대에서 물품을 청구시 주공급자는 매일 소량 다품종의 물품을 장거리에 있는 사용부대에 지속적으로 수송해야 된다. 이에 따라 물품 수송비는 증가하게 될 것이며, 물품의 단가가 올라갈 수 있다. 또한 군수품의 공급업체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주공급자 선정의 어려움이 있으며, 사용부대가 현 재고상태를 전산체계상 입력(보고)하지 않는다면 재고관리에 많은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주공급 업체의 파업, 도산 및 전시 업무수행 제한으로 적기 지원이 곤란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첫째, 주공급자제도 시행을 위해 국계법 및 동시행령의 장기계속 계약 및 단가계약 조항 개정이 필요하고, 자산가시화를 통해 전투부대에서 주공급자로 청구시 자동보급처리와 물품 소비 후 소비보고를 할 수 있는 전산체계의 개선을 통한 수령물품의 소비여부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둘째, 군 보급계통과 주공급자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전산기반 체계의 구축과 군수품 규격의 민간규격화 확대를 통한 주공급자의 납품 품목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사용자의 무분별한 청구행위에 대한 적절한 관리 및 통제대책 수립과 전자상거래를 위한 보안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소량 다품종 지원에 따른 수송체계 개선 및 제 3자 물류시스템과 연계한 주공급자 확보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효율적 재고관리를 위해 주공급자제도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연계를 통한 자산가시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주공급자에 의해 사용자에게 물품이 직접 보급됨으로써 사용자의 재고통제를 위해 군수사 중심의 재고통제와 주공급자의 파업, 도산 및 전시 업무수행 제한을 고려하여 지역단위 주공급자 선정 및 저장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장차 전쟁양상은 다차원 세계에서 전장의 가시화·네트워크화로 작전템포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따라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군수개념은 주공급자(생산지)로부터 전투부대까지 원-스탑(One-Stop) 개념에 의한 직접 보급지원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주공급자제도를 우리 군에 맞는 형태로 개발하여 적용함과 동시에 해군내에 민간기업의 공급사슬관리(SCM)와 연계된 발전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전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국방부는 국방개혁 2020을 기본으로 ‘정예화된 선진강군 육성’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국방군수 측면에서도 경제적, 효율적인 군수관리를 위해 군수기능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조달/보급분야에서는 경쟁조달을 확대하고 계약제도를 개정하는 것을 기본 정책방향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군수제도 혁신을 위해 주공급자제도 등 여러 가지 경영기법들을 도입하고 있다.
현대는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끊임없는 발달로 대량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각종 서비스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경영으로 고객만족과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기법들 중의 하나인 주공급자제도(PV: Prime Vendor)는 공급원으로부터 고객에 이르는 공급망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은 물론 공급망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의 한 형태이다.
현재 우리 해군의 조달 및 보급지원체계는 군수품 소요로부터 조달에 이르기까지 장기간이 소요되어 적시 지원이 제한되고, 소량소액 소요품목은 소요에 대한 기초 자료의 부족으로 정확한 소요예측이 어려워 조달이 순조롭지 못하다. 뿐만 아니라 다단계 보급시설마다 저장수준을 인가하므로 재고유지 및 관리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의 다양한 유통망과 저장시설을 활용하여 재고수준(비용)이 적고 사용자 만족도가 높으며 업무처리 형태에서 사용자와 업체 간 직거래를 통한 신속지원 가능 등 많은 장점이 있는 주공급자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미군이 주공급자제도를 도입하여 재고 감소, 사용자 만족 제고, 조달기간 축소 등의 큰 도입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주공급자제도를 해군 군수관리체계에 적용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현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국계법이라 함)은 단일회계년도 계약을 원칙으로 하고있어 장기계약 및 다년도 단가계약이 불가하며, 사용부대에서 직접 물품을 수령하고 소비하기 때문에 소비후 미보고 등 소비보고의 문제가 남아있게 되어 사용부대의 실자산 및 실수요를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두 번째, 민·군 두개 조직 간의 시스템 통합의 어려움과 민·군수품 간 규격이 다르거나 군수품중 상용품이 적어 주공급자가 군수품으로 지원할 품목이 많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세 번째, 사용부대와 주공급자간의 직접적인 청구 가능에 따른 사용부대의 무분별한 청구행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전산기반체계를 이용한 사용부대와 주공급자간의 직접적인 청구와 보급에 따른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네 번째, 군수품의 대부분은 소량 다품종으로 지역별 사용부대에서 물품을 청구시 주공급자는 매일 소량 다품종의 물품을 장거리에 있는 사용부대에 지속적으로 수송해야 된다. 이에 따라 물품 수송비는 증가하게 될 것이며, 물품의 단가가 올라갈 수 있다. 또한 군수품의 공급업체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주공급자 선정의 어려움이 있으며, 사용부대가 현 재고상태를 전산체계상 입력(보고)하지 않는다면 재고관리에 많은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주공급 업체의 파업, 도산 및 전시 업무수행 제한으로 적기 지원이 곤란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첫째, 주공급자제도 시행을 위해 국계법 및 동시행령의 장기계속 계약 및 단가계약 조항 개정이 필요하고, 자산가시화를 통해 전투부대에서 주공급자로 청구시 자동보급처리와 물품 소비 후 소비보고를 할 수 있는 전산체계의 개선을 통한 수령물품의 소비여부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둘째, 군 보급계통과 주공급자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전산기반 체계의 구축과 군수품 규격의 민간규격화 확대를 통한 주공급자의 납품 품목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사용자의 무분별한 청구행위에 대한 적절한 관리 및 통제대책 수립과 전자상거래를 위한 보안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넷째, 소량 다품종 지원에 따른 수송체계 개선 및 제 3자 물류시스템과 연계한 주공급자 확보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효율적 재고관리를 위해 주공급자제도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연계를 통한 자산가시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주공급자에 의해 사용자에게 물품이 직접 보급됨으로써 사용자의 재고통제를 위해 군수사 중심의 재고통제와 주공급자의 파업, 도산 및 전시 업무수행 제한을 고려하여 지역단위 주공급자 선정 및 저장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장차 전쟁양상은 다차원 세계에서 전장의 가시화·네트워크화로 작전템포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따라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군수개념은 주공급자(생산지)로부터 전투부대까지 원-스탑(One-Stop) 개념에 의한 직접 보급지원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주공급자제도를 우리 군에 맞는 형태로 개발하여 적용함과 동시에 해군내에 민간기업의 공급사슬관리(SCM)와 연계된 발전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전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is reconstructing our everyday life perfectly. New management innovation techniques were appeared based on this, such form of representative thing is Prime Vendor(PV) system that is the same form as Supply Chain Management(SCM). Enterprise introduced SCM early. And Ac...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is reconstructing our everyday life perfectly. New management innovation techniques were appeared based on this, such form of representative thing is Prime Vendor(PV) system that is the same form as Supply Chain Management(SCM). Enterprise introduced SCM early. And Achiev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profit maximization that is enterprise's ultimate target at the same time, major country such as the United States is gaining expected result by reflects actively prime vendor system and reforms logistics. Recently, Navy is trying to apply prime vendor to utilize this.
For introduction of Prime Vendor, first, need article revision of long-terms continued contract and unit-cost contract of Law about contract that do the country to interested party. and need improvement of computer system that can be processing after goods consumption when combat troops request as prime vendor.
Second, Need military equipment supply channel and prime vendor's construction of computer system for electronic commerce. And civilian normalization need to extension for military supplies goods.
Third, need suitable administration for user's indiscreet demand conduct and security system construction for electronic commerce.
Fourth, need transport system improvement for all kinds of support and need vendor's security connected with the third part logistics system.
Fifth, need property visualization through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link with Prime Vendor for efficient control of goods in stock and need stock control of Naval Logistics Command for user's stock control and may have to improve area-unit prime vendor choice and save system that considering prime vendor's strike, failure and wartime business achievement limitation.
Prime vendor is form such as supply chain management (SCM). Therefore, Prime vendor need improvement to problems expected at introduction and development associated with supply chain management (SCM) in navy, so that will have to prepare on war in the future.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is reconstructing our everyday life perfectly. New management innovation techniques were appeared based on this, such form of representative thing is Prime Vendor(PV) system that is the same form as Supply Chain Management(SCM). Enterprise introduced SCM early. And Achiev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profit maximization that is enterprise's ultimate target at the same time, major country such as the United States is gaining expected result by reflects actively prime vendor system and reforms logistics. Recently, Navy is trying to apply prime vendor to utilize this.
For introduction of Prime Vendor, first, need article revision of long-terms continued contract and unit-cost contract of Law about contract that do the country to interested party. and need improvement of computer system that can be processing after goods consumption when combat troops request as prime vendor.
Second, Need military equipment supply channel and prime vendor's construction of computer system for electronic commerce. And civilian normalization need to extension for military supplies goods.
Third, need suitable administration for user's indiscreet demand conduct and security system construction for electronic commerce.
Fourth, need transport system improvement for all kinds of support and need vendor's security connected with the third part logistics system.
Fifth, need property visualization through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link with Prime Vendor for efficient control of goods in stock and need stock control of Naval Logistics Command for user's stock control and may have to improve area-unit prime vendor choice and save system that considering prime vendor's strike, failure and wartime business achievement limitation.
Prime vendor is form such as supply chain management (SCM). Therefore, Prime vendor need improvement to problems expected at introduction and development associated with supply chain management (SCM) in navy, so that will have to prepare on war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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