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독일의 통일교육을 고찰하여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독일에서는 통일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정치교육적 차원으로 이루어졌다. 독일의 통일교육에서 주목할 점은 서독의 동방정책 이후의 정치교육의 변화이다. 기본조약체결 이후 서독의 정치교육에서는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체제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동독의 체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독일 역사의식을 심어주어 동독에 거주하는 독일인들에 대한 내적 연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던 반면, 동독에서는 정책의 변화 없이 이전의 정치이념 교육을 그대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서독의 1970년대 이후의 정치교육의 변화는 최근 남한의 통일교육의 정책변화와 비슷하다. 남한의 통일교육은 통일정책변화에 따라 반공교육기(1945 - 1987), 통일․안보교육기(1987 - 1991), 통일교육기(1992 - 현재)를 거치며 발달해 왔다. 뿐만 아니라 동독이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념을 매개하는 교육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았던 것은 북한이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한 혁명적 공산주의적 새 인간의 육성’이라는 북한의 교육목표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과 비슷하다. 이는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보편적 질서로 자리 매김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통일에 앞서 그리고 통일 후 북한 주민들에게 민주적 질서와 자본주의적 지식을 가르쳐주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독일통일 후 정치교육은 동독교육의 부정적 잔재를 청산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자아실현 그리고 자유를 존중하는 민주시민교육으로의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으며, 동․서독 주민들간의 사회․심리적 이질감으로 사회적 갈등에 직면하게 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민족의 동질성과 정체성 회복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이러한 점은 앞으로 한반도의 통일사회를 대비하는데 있어 통일교육의 지향점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 독일의 통일교육에서 시행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면 첫째, 민주시민교육으로 국민에게 사회적․정치적 상황을 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사회에 대한 ...
본 연구는 독일의 통일교육을 고찰하여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독일에서는 통일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정치교육적 차원으로 이루어졌다. 독일의 통일교육에서 주목할 점은 서독의 동방정책 이후의 정치교육의 변화이다. 기본조약체결 이후 서독의 정치교육에서는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체제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동독의 체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독일 역사의식을 심어주어 동독에 거주하는 독일인들에 대한 내적 연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던 반면, 동독에서는 정책의 변화 없이 이전의 정치이념 교육을 그대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서독의 1970년대 이후의 정치교육의 변화는 최근 남한의 통일교육의 정책변화와 비슷하다. 남한의 통일교육은 통일정책변화에 따라 반공교육기(1945 - 1987), 통일․안보교육기(1987 - 1991), 통일교육기(1992 - 현재)를 거치며 발달해 왔다. 뿐만 아니라 동독이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념을 매개하는 교육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았던 것은 북한이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한 혁명적 공산주의적 새 인간의 육성’이라는 북한의 교육목표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과 비슷하다. 이는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보편적 질서로 자리 매김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통일에 앞서 그리고 통일 후 북한 주민들에게 민주적 질서와 자본주의적 지식을 가르쳐주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독일통일 후 정치교육은 동독교육의 부정적 잔재를 청산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자아실현 그리고 자유를 존중하는 민주시민교육으로의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으며, 동․서독 주민들간의 사회․심리적 이질감으로 사회적 갈등에 직면하게 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민족의 동질성과 정체성 회복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이러한 점은 앞으로 한반도의 통일사회를 대비하는데 있어 통일교육의 지향점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 독일의 통일교육에서 시행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면 첫째, 민주시민교육으로 국민에게 사회적․정치적 상황을 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사회에 대한 인지능력을 배양하며, 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하는 것과 행동에 따른 결과와 부차적 결과를 평가하는 것 그리고 책임 있는 결정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실현은 분단 후 통일 때까지 일관성 있게 지켜져 온 통일교육의 목표였다. 둘째, 상대방 국가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셋째, 민족의 심리적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한 민족 정체성의 확립이었다. 넷째, 사회통합 교육으로 동․서독간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동독지역에서는 민주주의와 개인의 역할을 이해시키고, 서독지역에서는 우월의식이나 편견을 갖지 않고 동독주민에 대한 고통을 이해하도록 각종 교육 및 홍보자료를 배포하고 있다. 다섯째, 국제주의 교육으로 독일 통일을 국제적인 차원에서 인지시켜, 통일이 독일사회 내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관계 속에서의 의미와 판단력을 배양시키도록 했다.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주입식 정치학습이나 완성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국민각자가 자율적 사고에 의한 의사형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방법에 원칙을 두었다. 즉 학생 중심의 개방적 사고활동 위주의 교수학습 방법을 주로 하는 것이다. 또한 독일의 통일교육은 집단탐구, 사례연구, 가상게임, 현장학습 등 학생 중심의 집중적 수업형태를 주로 하면서 보완적으로 선형적 수업형태인 교사의 강의를 가미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독일의 사례를 바탕으로 남한의 사회과 통일교육의 방향을 살펴보면, 목표 및 내용에 있어서 민주시민교육, 상대방 국가에 대한 객관적 이해, 사회통합교육, 국제주의교육을 꾸준히 지향해야 한다. 다만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한 통일교육으로 수정작업이 필요하고, 북한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내용을 강화하여 북한의 현실과 통일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합리적인 판단과 비판의식을 길러주어야 하며, 통일관련 내용을 지식적 차원에서 소개하고 받아들이는 경향을 반성하고 개인의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민족공동체 의식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무시할 수 없는 세계사적 흐름을 인정하고 올바른 대처 및 판단력을 함양시켜야 하며 세계 속에서 우리 고유한 민족정체성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다양한 매체와 체험을 통해 실생활 중심으로 통일교육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사회통일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통일 교육의 효과를 확대시키는 방법도 시도해볼만 하다. 다양한 교육적 방법의 활용과 교과외 활동 및 체험학습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도 고려할만 하다. 또한 통일교육은 도덕과나 사회과만이 아니라 보다 범교과적인 차원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통일교육은 단순히 정치적 통합을 준비하는 교육이라는 차원에서 벗어나서 통일이후의 사회․문화․교육통합을 위한 시민교육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더불어 정책적으로 뒷받침이 필요하다. 꾸준한 통일교육에 대한 연구로 접근하기 쉬운 자료를 개발해야 하며, 정부주도의 획일적 통일교육체제에서 탈피하여 정부와 민간단체의 협력 하에 남북분단의 상황과 북한의 실상에 대한 객관적인 교육이 제공되도록 해야 한다. 통일교육의 현장 역시 학교중심의 통일교육체제에서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교육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며, 정권의 교체에 따른 통일정책이 잦은 통일정책의 변화를 지양하고 꾸준한 통일교육의 방향의 정립이 필요하다. 교육은 시간을 가지고 변화를 지켜봐야 하는 과정이다. 만약 교육의 바른 기준을 정하려 노력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흐른 뒤 그 부정적 파급효과는 클 것이다. 남북한의 이질성의 문제를 점진적으로 해결하고, 통일에 대한 객관적 인식과 선택에 바탕을 둔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 나가기위해 통일교육의 설득력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남한에 존재하는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우리사회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바로잡는 노력은 통일 후의 갈등의 증폭을 막아 민족 동질성 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독일의 통일교육을 고찰하여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독일에서는 통일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정치교육적 차원으로 이루어졌다. 독일의 통일교육에서 주목할 점은 서독의 동방정책 이후의 정치교육의 변화이다. 기본조약체결 이후 서독의 정치교육에서는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체제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동독의 체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독일 역사의식을 심어주어 동독에 거주하는 독일인들에 대한 내적 연대감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던 반면, 동독에서는 정책의 변화 없이 이전의 정치이념 교육을 그대로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서독의 1970년대 이후의 정치교육의 변화는 최근 남한의 통일교육의 정책변화와 비슷하다. 남한의 통일교육은 통일정책변화에 따라 반공교육기(1945 - 1987), 통일․안보교육기(1987 - 1991), 통일교육기(1992 - 현재)를 거치며 발달해 왔다. 뿐만 아니라 동독이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념을 매개하는 교육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았던 것은 북한이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한 혁명적 공산주의적 새 인간의 육성’이라는 북한의 교육목표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과 비슷하다. 이는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보편적 질서로 자리 매김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통일에 앞서 그리고 통일 후 북한 주민들에게 민주적 질서와 자본주의적 지식을 가르쳐주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독일통일 후 정치교육은 동독교육의 부정적 잔재를 청산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자아실현 그리고 자유를 존중하는 민주시민교육으로의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으며, 동․서독 주민들간의 사회․심리적 이질감으로 사회적 갈등에 직면하게 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민족의 동질성과 정체성 회복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이러한 점은 앞으로 한반도의 통일사회를 대비하는데 있어 통일교육의 지향점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 독일의 통일교육에서 시행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면 첫째, 민주시민교육으로 국민에게 사회적․정치적 상황을 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사회에 대한 인지능력을 배양하며, 근거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하는 것과 행동에 따른 결과와 부차적 결과를 평가하는 것 그리고 책임 있는 결정과 행동을 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실현은 분단 후 통일 때까지 일관성 있게 지켜져 온 통일교육의 목표였다. 둘째, 상대방 국가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셋째, 민족의 심리적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한 민족 정체성의 확립이었다. 넷째, 사회통합 교육으로 동․서독간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동독지역에서는 민주주의와 개인의 역할을 이해시키고, 서독지역에서는 우월의식이나 편견을 갖지 않고 동독주민에 대한 고통을 이해하도록 각종 교육 및 홍보자료를 배포하고 있다. 다섯째, 국제주의 교육으로 독일 통일을 국제적인 차원에서 인지시켜, 통일이 독일사회 내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관계 속에서의 의미와 판단력을 배양시키도록 했다.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주입식 정치학습이나 완성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국민각자가 자율적 사고에 의한 의사형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방법에 원칙을 두었다. 즉 학생 중심의 개방적 사고활동 위주의 교수학습 방법을 주로 하는 것이다. 또한 독일의 통일교육은 집단탐구, 사례연구, 가상게임, 현장학습 등 학생 중심의 집중적 수업형태를 주로 하면서 보완적으로 선형적 수업형태인 교사의 강의를 가미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독일의 사례를 바탕으로 남한의 사회과 통일교육의 방향을 살펴보면, 목표 및 내용에 있어서 민주시민교육, 상대방 국가에 대한 객관적 이해, 사회통합교육, 국제주의교육을 꾸준히 지향해야 한다. 다만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한 통일교육으로 수정작업이 필요하고, 북한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내용을 강화하여 북한의 현실과 통일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합리적인 판단과 비판의식을 길러주어야 하며, 통일관련 내용을 지식적 차원에서 소개하고 받아들이는 경향을 반성하고 개인의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민족공동체 의식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무시할 수 없는 세계사적 흐름을 인정하고 올바른 대처 및 판단력을 함양시켜야 하며 세계 속에서 우리 고유한 민족정체성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다양한 매체와 체험을 통해 실생활 중심으로 통일교육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사회통일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통일 교육의 효과를 확대시키는 방법도 시도해볼만 하다. 다양한 교육적 방법의 활용과 교과외 활동 및 체험학습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도 고려할만 하다. 또한 통일교육은 도덕과나 사회과만이 아니라 보다 범교과적인 차원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통일교육은 단순히 정치적 통합을 준비하는 교육이라는 차원에서 벗어나서 통일이후의 사회․문화․교육통합을 위한 시민교육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더불어 정책적으로 뒷받침이 필요하다. 꾸준한 통일교육에 대한 연구로 접근하기 쉬운 자료를 개발해야 하며, 정부주도의 획일적 통일교육체제에서 탈피하여 정부와 민간단체의 협력 하에 남북분단의 상황과 북한의 실상에 대한 객관적인 교육이 제공되도록 해야 한다. 통일교육의 현장 역시 학교중심의 통일교육체제에서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교육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며, 정권의 교체에 따른 통일정책이 잦은 통일정책의 변화를 지양하고 꾸준한 통일교육의 방향의 정립이 필요하다. 교육은 시간을 가지고 변화를 지켜봐야 하는 과정이다. 만약 교육의 바른 기준을 정하려 노력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흐른 뒤 그 부정적 파급효과는 클 것이다. 남북한의 이질성의 문제를 점진적으로 해결하고, 통일에 대한 객관적 인식과 선택에 바탕을 둔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 나가기위해 통일교육의 설득력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남한에 존재하는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우리사회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바로잡는 노력은 통일 후의 갈등의 증폭을 막아 민족 동질성 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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