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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통일 이후 학교교육의 통합
Integrationsfrage der Schulbildung nach der Wiedervereinigung Deutschlands 원문보기


김민애 (중앙대학교 대학원 독일유럽학과 유럽문화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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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독일 통일 이후 교육의 통합을 동독 지역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다.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기본적으로 체계통합과 사회통합의 이론적 분석틀을 사용하였다. 록우드에 따르면, 사회통합의 문제는 한 사회의 행위자들의 관계성에 관심을 두는 반면, 체계통합은 그 사회의 제도적 부분들의 문제이다. 이러한 통합은 순조롭게 기능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갈등의 양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통합과 체계통합의 정식화를 독일 통일과정에서의 교육통합 문제에 연결하였다.
기존 교육통합의 연구들은 학제, 교과 및 교육과정, 교육행정, 교육정책과 같은 체계적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져왔고 사실상 제도적 수준과 사회적 수준의 구분 없이 각 체계 부분들의 통합과정을 분석하는 논의에 집중해왔다. 따라서 교육체계의 통합에 관한 상당한 학문적 결실에 비해, 교육현장의 행위자들의 사회통합에 관한 일반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 논문에서는 거시적 차원의 체계통합에서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integration of education after German reunification, concentrating on the change of schooling in East Germany. To address this question, we developed a theoretical framework of system inte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According to David Lockwood, while the problem of social...

주제어

#독일통일 동독 교육통합 학교교육 사회통합 체계통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일유럽학과 유럽문화
지도교수 노영돈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43 p.
키워드 독일통일 동독 교육통합 학교교육 사회통합 체계통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68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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