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 사회에서 핵심은 인재에 있고, 기업에서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 발전시키는 데 있어 출발은 신입사원의 교육훈련에서부터 시작된다. 신입사원은 새로운 조직에 입사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입사충격, 역할충격 등을 경험하며 조직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위해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입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입문교육의 세부 구성요소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해서는 검증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 대기업인 L사와 S사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세부 구성요소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성과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신입사원의 개인배경특성에 따른 신입사원 조직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입문교육 하위 구성요소인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사회인/조직인 양성 프로그램, 팀웍강화 프로그램, 해당기업 요구역량 프로그램이 조직적응 지표인 직무만족, ...
지식기반 사회에서 핵심은 인재에 있고, 기업에서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 발전시키는 데 있어 출발은 신입사원의 교육훈련에서부터 시작된다. 신입사원은 새로운 조직에 입사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입사충격, 역할충격 등을 경험하며 조직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위해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입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입문교육의 세부 구성요소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해서는 검증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 대기업인 L사와 S사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세부 구성요소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성과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신입사원의 개인배경특성에 따른 신입사원 조직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입문교육 하위 구성요소인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사회인/조직인 양성 프로그램, 팀웍강화 프로그램, 해당기업 요구역량 프로그램이 조직적응 지표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역할모호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 가를 연구모형으로 설계하였다. 이 모형을 토대로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적 검증을 위한 표본은 L사와 S사의 구성원 가운데 입사 후 6개월 미만인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총 8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가운데 회수된 177부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사의 신입사원이 S사그룹의 신입사원보다 조직적응에 있어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에 있어서는 L사에서는 팀웍향상 프로그램이, S사에서는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에 있어서는 L사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사회인/조직인 양성프로그램, 팀웍향상 프로그램이, S사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역할모호성에 있어서는 L사와 S사의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어떠한 하위 구성요소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위해서는 기업에서 올바른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과 팀웍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고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내용을 통해 기업에서 신입사원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서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교육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신입사원 입문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업요구역량에 대한 교육훈련은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과 보완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핵심은 인재에 있고, 기업에서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 발전시키는 데 있어 출발은 신입사원의 교육훈련에서부터 시작된다. 신입사원은 새로운 조직에 입사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입사충격, 역할충격 등을 경험하며 조직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위해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입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입문교육의 세부 구성요소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해서는 검증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 대기업인 L사와 S사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세부 구성요소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성과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신입사원의 개인배경특성에 따른 신입사원 조직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고, 둘째, 입문교육 하위 구성요소인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사회인/조직인 양성 프로그램, 팀웍강화 프로그램, 해당기업 요구역량 프로그램이 조직적응 지표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역할모호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 가를 연구모형으로 설계하였다. 이 모형을 토대로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적 검증을 위한 표본은 L사와 S사의 구성원 가운데 입사 후 6개월 미만인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총 8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가운데 회수된 177부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사의 신입사원이 S사그룹의 신입사원보다 조직적응에 있어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에 있어서는 L사에서는 팀웍향상 프로그램이, S사에서는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에 있어서는 L사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사회인/조직인 양성프로그램, 팀웍향상 프로그램이, S사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역할모호성에 있어서는 L사와 S사의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어떠한 하위 구성요소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위해서는 기업에서 올바른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과 팀웍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고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내용을 통해 기업에서 신입사원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서 신입사원 입문교육의 교육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신입사원 입문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업요구역량에 대한 교육훈련은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과 보완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