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방직무교육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친 영향을 피교육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규명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직무교육의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요인을 교육운영변인과 교육활용변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다. 교육운영변인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측면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공급자측면이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활용변인은 교육수료 후 직장에 복귀하여 활용하는 면에 고려될 수 있는 요인을 선정하여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또한 배경변인이 교육운영에 따른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인적 특성과 대상 집단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여기서 업무수행결과란 교육수료 후에 나타난 개인의 인지도를 기준으로 직무수행방법이나 인간관계가 개선되어 교육 후 자기개발의욕이 고취됨으로써 직무수행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
본 연구는 국방직무교육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친 영향을 피교육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규명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직무교육의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요인을 교육운영변인과 교육활용변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다. 교육운영변인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측면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공급자측면이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활용변인은 교육수료 후 직장에 복귀하여 활용하는 면에 고려될 수 있는 요인을 선정하여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또한 배경변인이 교육운영에 따른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인적 특성과 대상 집단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여기서 업무수행결과란 교육수료 후에 나타난 개인의 인지도를 기준으로 직무수행방법이나 인간관계가 개선되어 교육 후 자기개발의욕이 고취됨으로써 직무수행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종속변수로 하여 국방직무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방대학교 직무교육과정 중 9개 직무과정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입교하여 수료시점에 있는 교육입교자와 직무교육을 수료한 후 직장에 복귀한 교육수료자로 구분하여 관찰하였다. 연구방법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수의 신뢰성, 타당성 및 기술통계분석과 가설검증을 통해 국방직무교육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설문대상자에 대한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는 배경변인 중에서 성별, 신분, 근속년수, 학력 등이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검증되었다. 또한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집단별 분석에서는 입교자집단보다 수료자집단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개인적 특성 중 성별에 있어서 남자의 경우는 교육운영 및 진행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신분별로는 현역, 공무원, 군무원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현역이 공무원이나 군무원보다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근속년수별로는 중간경력자 일수록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많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었고,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집단별 개인적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 성별, 신분, 학력, 연령에만 집단별 차이를 보였고 근속년수는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대상 집단별 분석에서는 수료자집단이 입교자집단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공급자측면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운영 및 진행 면에서 우수한 강사의 확보, 실무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 경력을 고려한 수준별 학급편성 운영, 피교육자에 대한 교육과정의 홍보 등이 발전되어야 한다. 셋째, 수요자측면의 요인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환경 및 시설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밝혀졌다. 이는 교육수요기관이나 피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요자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하며, 교육장의 환경과 시설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방부차원의 정책적인 관심이 촉구된다고 본다. 넷째, 공급자측면의 요인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강사의 질적 수준, 실무위주 교육내용, 피교육자의 교육준비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유능한 강사 확보와 실무적용이 가능한 교육내용, 피교육자에 대한 교육홍보활동을 강화하는 등 직무교육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수요자측면과 공급자측면의 요인인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분석에서 공급자측면의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기관에 대하여 업무수행결과를 제고시킬 수 있는 교육체계를 갖추고 차원 높은 교육운영을 위하여 유능한 강사진 확보, 세부적이고 다양한 실무위주의 교과편성, 합리적인 과정운영, 피교육생의 복지 등이 충족될 수 있는 직무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여섯째, 교육활용변인이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적재적소 보임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검증되었다. 이는 직무교육을 수료하고 직장에 복귀하였을 때 적절한 보임이 될 수 될 수 있도록 각 신분별 경력관리모델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교육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즉 교육과 보임이 지속적으로 순환되는 경력관리모델이 발전되어 교육관리 시스템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며 법규화 하는 등 직무교육 발전을 위한 국방부차원의 정책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일곱째, 기본교육과 전문교육의 집단별 분석은 기본교육이나 전문교육에 대한 피교육생의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본교육과 전문교육에 대하여 교육목적에 맞도록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국방직무교육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수요자중심의 교육과 교육환경 및 시설의 개선, 국방분야 별로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 기본교육과 전문교육에 대하여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경험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공무원과 군무원의 직무교육체계 정립, 여성 직무교육의 강화, 교육수요 파악을 위한 노력, 국방대학교 직무연수부의 역량을 확충하는 것과 교육과 보임이 지속적으로 순환될 수 있는 인사관리제도가 정착되도록 제도개선 및 법규화하는 등 정책적 함의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국방직무교육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친 영향을 피교육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규명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직무교육의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요인을 교육운영변인과 교육활용변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하였다. 교육운영변인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측면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공급자측면이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활용변인은 교육수료 후 직장에 복귀하여 활용하는 면에 고려될 수 있는 요인을 선정하여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았다. 또한 배경변인이 교육운영에 따른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인적 특성과 대상 집단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여기서 업무수행결과란 교육수료 후에 나타난 개인의 인지도를 기준으로 직무수행방법이나 인간관계가 개선되어 교육 후 자기개발의욕이 고취됨으로써 직무수행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종속변수로 하여 국방직무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국방대학교 직무교육과정 중 9개 직무과정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입교하여 수료시점에 있는 교육입교자와 직무교육을 수료한 후 직장에 복귀한 교육수료자로 구분하여 관찰하였다. 연구방법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수의 신뢰성, 타당성 및 기술통계분석과 가설검증을 통해 국방직무교육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설문대상자에 대한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는 배경변인 중에서 성별, 신분, 근속년수, 학력 등이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검증되었다. 또한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집단별 분석에서는 입교자집단보다 수료자집단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개인적 특성 중 성별에 있어서 남자의 경우는 교육운영 및 진행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신분별로는 현역, 공무원, 군무원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현역이 공무원이나 군무원보다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근속년수별로는 중간경력자 일수록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많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검증되었고, 학력별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집단별 개인적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 성별, 신분, 학력, 연령에만 집단별 차이를 보였고 근속년수는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대상 집단별 분석에서는 수료자집단이 입교자집단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어 공급자측면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운영 및 진행 면에서 우수한 강사의 확보, 실무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 경력을 고려한 수준별 학급편성 운영, 피교육자에 대한 교육과정의 홍보 등이 발전되어야 한다. 셋째, 수요자측면의 요인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환경 및 시설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밝혀졌다. 이는 교육수요기관이나 피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요자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하며, 교육장의 환경과 시설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방부차원의 정책적인 관심이 촉구된다고 본다. 넷째, 공급자측면의 요인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강사의 질적 수준, 실무위주 교육내용, 피교육자의 교육준비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유능한 강사 확보와 실무적용이 가능한 교육내용, 피교육자에 대한 교육홍보활동을 강화하는 등 직무교육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수요자측면과 공급자측면의 요인인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분석에서 공급자측면의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기관에 대하여 업무수행결과를 제고시킬 수 있는 교육체계를 갖추고 차원 높은 교육운영을 위하여 유능한 강사진 확보, 세부적이고 다양한 실무위주의 교과편성, 합리적인 과정운영, 피교육생의 복지 등이 충족될 수 있는 직무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여섯째, 교육활용변인이 직무교육 후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적재적소 보임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검증되었다. 이는 직무교육을 수료하고 직장에 복귀하였을 때 적절한 보임이 될 수 될 수 있도록 각 신분별 경력관리모델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교육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즉 교육과 보임이 지속적으로 순환되는 경력관리모델이 발전되어 교육관리 시스템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며 법규화 하는 등 직무교육 발전을 위한 국방부차원의 정책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일곱째, 기본교육과 전문교육의 집단별 분석은 기본교육이나 전문교육에 대한 피교육생의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본교육과 전문교육에 대하여 교육목적에 맞도록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국방직무교육이 업무수행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수요자중심의 교육과 교육환경 및 시설의 개선, 국방분야 별로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 기본교육과 전문교육에 대하여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경험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공무원과 군무원의 직무교육체계 정립, 여성 직무교육의 강화, 교육수요 파악을 위한 노력, 국방대학교 직무연수부의 역량을 확충하는 것과 교육과 보임이 지속적으로 순환될 수 있는 인사관리제도가 정착되도록 제도개선 및 법규화하는 등 정책적 함의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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