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문장 암기가 영어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효과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문보기


김나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점차적으로 영어교육에 있어 듣기와 말하기가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능력의 배양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영어교육 현장에서는 듣기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생들도 듣기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전체적으로 수준이 낮아 영어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이 떨어지는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문법이나 구문 등에 대해서 복잡한 설명을 하는 것보다는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문장암기를 통하여 친숙한 문장이나 구문이 늘어날수록 영어듣기에 대한 긴장감을 감소시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전반적인 영어듣기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기존에 실시되던 수업형식 안에서 실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듣기지도의 일환으로 통문장 암기를 제안하였으며 이것이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듣기능력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험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실험·통제 집단의 사후 평가에 관한 유의도 검증 결과 문장 암기를 실시한 집단이 듣기점수에서 통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문장암기가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암기한다는 과정이 자칫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진행할 때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이야기체 지문의 활용이나 그 외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실험 이전·이후 학습자의 영어듣기에 대한 의욕과 태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실험반 학생들은 향상된 실력만큼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통제반 학생들에게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찾아내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바탕으로 통문장 암기학습을 통한 듣기능력향상에 관한 연구가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차 교육과정의 등장과 함께 우리 교육의 화두는 창의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listening has been assumed to play an important and central role. However, Korean English teachers are forced to give little attention to English listening teaching in EFL classrooms while most of the students have a problem with listening. However it is clear that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라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660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