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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외국어 학습자들은 대학생이 되어서도 여전히 문장 생성에 어려움을 겪고 많은 오류를 범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연구는 동사를 중심으로 한 문장 쓰기 학습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증명했지만 동사 구문의 명시적 설명이나 암기에 초점을 두고 문장 쓰기에만 초점을 두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동사 중심 문장 쓰기 활동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모형을 구안하고 적용하여 동사 중심 문장 쓰기 활동이 영어 쓰기와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 90명을 대상으로 20주에 걸쳐 이루어졌다. 학급은 읽기 성적을 기준으로 학급당 30명씩 3학급으로 편성되었고, 이 중 두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동사 중심 문장 쓰기 활동이 적용되었고, 한 학급은 통제 집단으로 교과서의 쓰기 학습만 이루어졌다. 그리고 실험집단 중 한 학급은 동사 중심 문장 쓰기 활동 이외에 글 구성과 조직에 대한 학습이 부가적으로 이루어졌다. 실험 수업은 일주일에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투입되었으며 읽기와 듣기 수업 이전에 학습할 동사와 단어를 활용하여 동사 중심 문장 쓰기 활동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동사 중심 영어 문장 쓰기 활동은 학습자의 영어 문장 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동사 중심 문장 쓰기 활동은 학습자가 문장이 술어를 중심으로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의 ...
저자 | 정미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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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민찬규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ⅹi, 229 p. |
키워드 | 동사, 문장 쓰기, 영어교육, 쓰기, 읽기, 자기효능감, 쓰기 능력, 읽기 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641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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