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적으로 영어교육에 있어 듣기와 말하기가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능력의 배양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영어교육 현장에서는 듣기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생들도 듣기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전체적으로 수준이 낮아 영어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이 떨어지는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문법이나 구문 등에 대해서 복잡한 설명을 하는 것보다는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문장암기를 통하여 친숙한 문장이나 구문이 늘어날수록 영어듣기에 대한 긴장감을 감소시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전반적인 영어듣기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기존에 실시되던 수업형식 안에서 실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듣기지도의 일환으로 통문장 암기를 제안하였으며 이것이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듣기능력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험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실험·통제 집단의 사후 평가에 관한 유의도 검증 결과 문장 암기를 실시한 집단이 듣기점수에서 통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문장암기가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암기한다는 과정이 자칫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진행할 때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이야기체 지문의 활용이나 그 외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실험 이전·이후 학습자의 영어듣기에 대한 의욕과 태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실험반 학생들은 향상된 실력만큼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통제반 학생들에게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찾아내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바탕으로 통문장 암기학습을 통한 듣기능력향상에 관한 연구가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차 교육과정의 등장과 함께 우리 교육의 화두는 창의성과 ...
점차적으로 영어교육에 있어 듣기와 말하기가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능력의 배양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영어교육 현장에서는 듣기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생들도 듣기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전체적으로 수준이 낮아 영어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이 떨어지는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문법이나 구문 등에 대해서 복잡한 설명을 하는 것보다는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문장암기를 통하여 친숙한 문장이나 구문이 늘어날수록 영어듣기에 대한 긴장감을 감소시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전반적인 영어듣기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기존에 실시되던 수업형식 안에서 실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듣기지도의 일환으로 통문장 암기를 제안하였으며 이것이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듣기능력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험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실험·통제 집단의 사후 평가에 관한 유의도 검증 결과 문장 암기를 실시한 집단이 듣기점수에서 통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문장암기가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암기한다는 과정이 자칫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진행할 때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이야기체 지문의 활용이나 그 외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실험 이전·이후 학습자의 영어듣기에 대한 의욕과 태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실험반 학생들은 향상된 실력만큼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통제반 학생들에게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찾아내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바탕으로 통문장 암기학습을 통한 듣기능력향상에 관한 연구가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차 교육과정의 등장과 함께 우리 교육의 화두는 창의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되었다. 이와 함께 암기교육이 주입식교육의 폐해로 폄하되는 경향이 있어왔다. 그러나 암기교육이 의미 없이 버려져야 할 학습방법인지에 대해서 재고할 필요가 있다. 암기는 가장 단순하고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학습내용을 거의 자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암기가 전제되어 있지 않으면 다른 고차적인 수준의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주어지 학습내용의 암기는 학습 기초단계에 반드시 요구되는 활동이다.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지나치게 주입식이 아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면 암기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자 역시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미라고 본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의미 이해를 도와주고 어떻게 의미중심의 의사소통 활동에서 암기학습이 진정한 학습으로 연결되는 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선 영어학습의 정확성과 유창성 두 가지를 목표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유창성을 기르는 것을 1차적 목표로 두되 수업 전·후 활동으로 문법교수를 첨가해 정확성 역시 함께 길러주는 활동이 대표적인 예이다. 본 연구 역시 암기학습을 기존의 창의적,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과 연계하여 실제 적용가능성과 효율성을 고찰해보고 기여하는 연구가 되길 기대한다.
점차적으로 영어교육에 있어 듣기와 말하기가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능력의 배양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영어교육 현장에서는 듣기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생들도 듣기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전체적으로 수준이 낮아 영어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이 떨어지는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문법이나 구문 등에 대해서 복잡한 설명을 하는 것보다는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도록 하는 것이 영어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문장암기를 통하여 친숙한 문장이나 구문이 늘어날수록 영어듣기에 대한 긴장감을 감소시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전반적인 영어듣기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기존에 실시되던 수업형식 안에서 실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듣기지도의 일환으로 통문장 암기를 제안하였으며 이것이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듣기능력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험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실험·통제 집단의 사후 평가에 관한 유의도 검증 결과 문장 암기를 실시한 집단이 듣기점수에서 통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문장암기가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암기한다는 과정이 자칫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진행할 때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이야기체 지문의 활용이나 그 외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실험 이전·이후 학습자의 영어듣기에 대한 의욕과 태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실험반 학생들은 향상된 실력만큼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통제반 학생들에게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찾아내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바탕으로 통문장 암기학습을 통한 듣기능력향상에 관한 연구가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차 교육과정의 등장과 함께 우리 교육의 화두는 창의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되었다. 이와 함께 암기교육이 주입식교육의 폐해로 폄하되는 경향이 있어왔다. 그러나 암기교육이 의미 없이 버려져야 할 학습방법인지에 대해서 재고할 필요가 있다. 암기는 가장 단순하고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학습내용을 거의 자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암기가 전제되어 있지 않으면 다른 고차적인 수준의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주어지 학습내용의 암기는 학습 기초단계에 반드시 요구되는 활동이다.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지나치게 주입식이 아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면 암기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자 역시 언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미라고 본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의미 이해를 도와주고 어떻게 의미중심의 의사소통 활동에서 암기학습이 진정한 학습으로 연결되는 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선 영어학습의 정확성과 유창성 두 가지를 목표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유창성을 기르는 것을 1차적 목표로 두되 수업 전·후 활동으로 문법교수를 첨가해 정확성 역시 함께 길러주는 활동이 대표적인 예이다. 본 연구 역시 암기학습을 기존의 창의적,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과 연계하여 실제 적용가능성과 효율성을 고찰해보고 기여하는 연구가 되길 기대한다.
I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listening has been assumed to play an important and central role. However, Korean English teachers are forced to give little attention to English listening teaching in EFL classrooms while most of the students have a problem with listening. However it is clear that t...
I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listening has been assumed to play an important and central role. However, Korean English teachers are forced to give little attention to English listening teaching in EFL classrooms while most of the students have a problem with listening. However it is clear that teachers have to help students to improve listening ability and develop the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emorizing whole sentences on English listening ability for the sixth grade students.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the following two questions were examined. First, what is the effects of memorizing whole sentences on English listening ability? Second, what is the effects of memorizing whole sentences on the affective domain as a way of English listening teach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memorizing whole sentences was very effective when it comes to improve English listening skills. This is because students who memorize whole sentences store them in their long-term memory and pick out that information freely while listening. Second, the learners who are in experimental group are more confident of their ability to listen English. It seems that they see their improvement on English listening ability and feel comfortable when they face listening problem. As a result, they become more aggressive in studying English, which leads to the grade improvement. Specifically, at the beginning of this experiment, the two groups almost had the same scores in their listening ability, but at the end of this experimen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little more improvement in their scores. From the investigations, we can find out some useful informations. Teachers can use letting students memorize whole sentences as an effective way of English listening teaching.
I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listening has been assumed to play an important and central role. However, Korean English teachers are forced to give little attention to English listening teaching in EFL classrooms while most of the students have a problem with listening. However it is clear that teachers have to help students to improve listening ability and develop the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emorizing whole sentences on English listening ability for the sixth grade students.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the following two questions were examined. First, what is the effects of memorizing whole sentences on English listening ability? Second, what is the effects of memorizing whole sentences on the affective domain as a way of English listening teach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memorizing whole sentences was very effective when it comes to improve English listening skills. This is because students who memorize whole sentences store them in their long-term memory and pick out that information freely while listening. Second, the learners who are in experimental group are more confident of their ability to listen English. It seems that they see their improvement on English listening ability and feel comfortable when they face listening problem. As a result, they become more aggressive in studying English, which leads to the grade improvement. Specifically, at the beginning of this experiment, the two groups almost had the same scores in their listening ability, but at the end of this experimen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little more improvement in their scores. From the investigations, we can find out some useful informations. Teachers can use letting students memorize whole sentences as an effective way of English listening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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