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리스트(F. Liszt 1811~1886)는 19세기 낭만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이자 연주가로써 피아노라는 악기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였다. 그의 음악은 표제적인 성격과 그만의 독특한 작곡기법으로 화려하고 기교적이며 대담한 테크닉을 통해 근대적 피아노 기교 창출에 많은 업적을 남겼는데, 8도와 10도의 연속진행, 잦은 트릴 사용, 아르페지오와 반음계적 진행과 증·감 7도 화음 및 이중 옥타브 사용으로 강렬하고 풍부한 관현악적 음색 및 음향을 만들어 내었다. 또한 그의 작품 대부분에는 명확한 표제를 내걸고 있는데, 문학작품이...
프란츠 리스트(F. Liszt 1811~1886)는 19세기 낭만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이자 연주가로써 피아노라는 악기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였다. 그의 음악은 표제적인 성격과 그만의 독특한 작곡기법으로 화려하고 기교적이며 대담한 테크닉을 통해 근대적 피아노 기교 창출에 많은 업적을 남겼는데, 8도와 10도의 연속진행, 잦은 트릴 사용, 아르페지오와 반음계적 진행과 증·감 7도 화음 및 이중 옥타브 사용으로 강렬하고 풍부한 관현악적 음색 및 음향을 만들어 내었다. 또한 그의 작품 대부분에는 명확한 표제를 내걸고 있는데, 문학작품이나 미술작품에서 표제적 요소를 따온 것이다. 리스트의 대표적 표제음악인 <순례의 연보 (Années de Pelerinage)>는 스위스와 이태리를 여행하면서 많은 예술가들의 문학작품과 그림, 조각 등에서 얻는 영감을 통해 얻는 인상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것은 총 3권과 보유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단테를 읽고「Aprés une lècture de Dante」는 제2집 이태리편의 마지막 7번째 곡으로 규모가 가장 큰 작품이며 단테(Alighieri Dante,1285-1321)의 신곡 (神曲, the Divine comedy)과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802-1885)의 시를 바탕으로 쓰인 곡이다. 소나타풍의 환상곡이라는 부제를 보면 알 수 있는 이 곡은 소나타와 환상곡의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소나타의 형식인 도입부,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코다로 나누어져 있으며 환상곡으로는 도입부 주제인 삼전음과 이중옥타브, 트릴, 아르페지오, 옥타브 패시지, 반음계 진행, 긴 페달 등을 통해 환상적 분위기를 묘사하고 있다. 조성 및 화성에서는 불협화음, 증4도, 증·감 7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조성적으로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리스트의 표제음악의 특징과 문학적 배경이 되는 단테의 신곡과 빅토르 위고의 시를 알아보았고, 소나타와 환상곡의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연주기법을 통해 피아노 악기의 기교적인 모습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프란츠 리스트(F. Liszt 1811~1886)는 19세기 낭만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이자 연주가로써 피아노라는 악기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였다. 그의 음악은 표제적인 성격과 그만의 독특한 작곡기법으로 화려하고 기교적이며 대담한 테크닉을 통해 근대적 피아노 기교 창출에 많은 업적을 남겼는데, 8도와 10도의 연속진행, 잦은 트릴 사용, 아르페지오와 반음계적 진행과 증·감 7도 화음 및 이중 옥타브 사용으로 강렬하고 풍부한 관현악적 음색 및 음향을 만들어 내었다. 또한 그의 작품 대부분에는 명확한 표제를 내걸고 있는데, 문학작품이나 미술작품에서 표제적 요소를 따온 것이다. 리스트의 대표적 표제음악인 <순례의 연보 (Années de Pelerinage)>는 스위스와 이태리를 여행하면서 많은 예술가들의 문학작품과 그림, 조각 등에서 얻는 영감을 통해 얻는 인상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것은 총 3권과 보유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단테를 읽고「Aprés une lècture de Dante」는 제2집 이태리편의 마지막 7번째 곡으로 규모가 가장 큰 작품이며 단테(Alighieri Dante,1285-1321)의 신곡 (神曲, the Divine comedy)과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802-1885)의 시를 바탕으로 쓰인 곡이다. 소나타풍의 환상곡이라는 부제를 보면 알 수 있는 이 곡은 소나타와 환상곡의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소나타의 형식인 도입부,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코다로 나누어져 있으며 환상곡으로는 도입부 주제인 삼전음과 이중옥타브, 트릴, 아르페지오, 옥타브 패시지, 반음계 진행, 긴 페달 등을 통해 환상적 분위기를 묘사하고 있다. 조성 및 화성에서는 불협화음, 증4도, 증·감 7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조성적으로는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리스트의 표제음악의 특징과 문학적 배경이 되는 단테의 신곡과 빅토르 위고의 시를 알아보았고, 소나타와 환상곡의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연주기법을 통해 피아노 악기의 기교적인 모습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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