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갈등해결프로그램이 아동의 갈등해결 전략과 친구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송주연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갈등해결프로그램이 아동의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갈등해결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는 갈등해결전략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갈등해결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에는 친구관계의 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농산촌 소재의 A군 B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학생36명으로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18명씩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처치는 나연수(2006), 이인욱(2007), 장유영(2005) 등의 연구를 참고로 재구성한 갈등해결프로그램을 주 2회 50분간 11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측정도구는 하지원(2005)의 갈등해결전략 척도와 이은해와 고윤주(1999)의 친구관계의 질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각 두 집단에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처리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주연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상담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1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71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