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과 관련한 문헌을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및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모형을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과 관련한 문헌을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및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갈등해결 프로그램 모형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의 과정을 갈등경험탐색, 갈등해결전략학습, 갈등문제해결의 3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는데, 각 단계의 하위목표는 다음과 같다.
제 1단계의 목표는 생활 속 갈등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의 갈등해결방식을 인식하는 것이다. 제 2단계의 목표는 기존의 갈등해결방식 외에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갈등해결전략의 학습이다. 제 3단계의 목표는 초등학생들이 직면한 갈등을 협력하는 갈등해결방식을 적용하여 평화적으로 해결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갈등해결 프로그램 선행연구의 고찰, 예비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12회기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B시에 사는 S 초등학교 6학년 남녀 학생을 모집하여 실험, 비교, 통제집단에 각각 무선으로 10명씩 배치하고, 실험집단에는 갈등해결 프로그램과 비교집단에는 또래조정자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이 기간에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실험 및 비교집단은 주 2회, 각 40분씩 전체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 비교,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또래간 갈등해결전략검사, 의사소통능력검사를 프로그램 실시 전, 후, 추후(4주후)에 실시하였고, 집단(실험, 비교, 통제)과 측정시기(사전검사, 사후검사, 추후검사)에 따라 갈등해결전략과 의사소통능력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측정시기를 반복측정변인으로 한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만일 집단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집단과 측정시기 각각에 대한 단순주효과를 검증하고 아울러 집단과 측정시기별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사후검증(LSD)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의 변화모습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기별 소감문과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실험집단 참여자를 개인 면담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프로그램의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과 비교해서 갈등해결전략에서 협력전략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고, 지배전략은 유의미하게 하강하였으며, 양보 및 회피전략에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또한, 의사소통능력 전체에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는데, 해석능력, 목표설정능력, 메시지 전환능력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본 프로그램은 초등 고학년 학생들이 건설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학교에서 갈등해결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갈등해결교육을 보편화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과 관련한 문헌을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및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갈등해결 프로그램 모형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갈등해결의 과정을 갈등경험탐색, 갈등해결전략학습, 갈등문제해결의 3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는데, 각 단계의 하위목표는 다음과 같다.
제 1단계의 목표는 생활 속 갈등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의 갈등해결방식을 인식하는 것이다. 제 2단계의 목표는 기존의 갈등해결방식 외에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갈등해결전략의 학습이다. 제 3단계의 목표는 초등학생들이 직면한 갈등을 협력하는 갈등해결방식을 적용하여 평화적으로 해결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갈등해결 프로그램 선행연구의 고찰, 예비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12회기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위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B시에 사는 S 초등학교 6학년 남녀 학생을 모집하여 실험, 비교, 통제집단에 각각 무선으로 10명씩 배치하고, 실험집단에는 갈등해결 프로그램과 비교집단에는 또래조정자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이 기간에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실험 및 비교집단은 주 2회, 각 40분씩 전체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 비교,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또래간 갈등해결전략검사, 의사소통능력검사를 프로그램 실시 전, 후, 추후(4주후)에 실시하였고, 집단(실험, 비교, 통제)과 측정시기(사전검사, 사후검사, 추후검사)에 따라 갈등해결전략과 의사소통능력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측정시기를 반복측정변인으로 한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만일 집단과 측정시기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집단과 측정시기 각각에 대한 단순주효과를 검증하고 아울러 집단과 측정시기별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사후검증(LSD)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의 변화모습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기별 소감문과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실험집단 참여자를 개인 면담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프로그램의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과 비교해서 갈등해결전략에서 협력전략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고, 지배전략은 유의미하게 하강하였으며, 양보 및 회피전략에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또한, 의사소통능력 전체에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는데, 해석능력, 목표설정능력, 메시지 전환능력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본 프로그램은 초등 고학년 학생들이 건설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학교에서 갈등해결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갈등해결교육을 보편화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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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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