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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트라도즈드교의 피로특성과 고주탑 적용에 의한 성능개선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영진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토목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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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트라도즈드교와 사장교의 차이는 외형적으로는 주탑높이와 거더높이, 구조적으로는 케이블의 하중분담율과 피로응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엑스트라도즈교는 낮은 주탑 때문에 사재의 변동응력이 PSC 사장교보다 1/3~1/4까지 작게 발생한다. 이런 점을 근거로 일본에서는 엑스트라도즈드교의 허용응력을 주거더내의 PS강재와 동일하게 사재인장강도의 60%로 정하고 있어 PSC 사장교의 케이블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시공실적을 통한 엑스트라도즈드교와 PSC 사장교의 구조적 제원을 비교해 보면 사장교는 주탑고에 대한 중앙지간장 비가 ‘4’전후에 집중되어 있고, 엑스트라도즈드교는 ‘10’전후에 집중하고 있어 두 형식 중간에 엑스트라도즈드교의 고주탑화가 가능한 새로운 영역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기존 엑스트라도즈드교와 PSC 사장교 사이의 영역인 주탑고비 1/6~1/7의 고주탑을 적용하여 그에 따른 구조적, 경제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주탑고가 증가함에 따라 주요 물량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주탑고가 높아짐에 따라 사재의 연직하중 분담율의 증가와 함께 변동응력도 증가하여 사재의 피로안정성이 주요 설계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엑스트라도즈드교의 국내 설계기준 부재로 일본 설계기준을 준용하고 있지만 피로검토하중이 정립되지 않고 있어 일본 피로검토하중에 대응하는 국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ically, Extradosed bridges shall be distinguished from cable-stayed bridges in their structural and dimensional aspect. The distinction between them in dimensional aspect is the height of tower and girder, in a structural perspective are stress change due to live loads and the vertical load ratio...

주제어

#엑스트라도즈드교 고주탑 변동응력 연직하중 분담율 피로검토하중 경제적 특성 extradosed bridge high tower stress change vertical load ratio fatigue load economical feasibi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전공
지도교수 임윤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88장
키워드 엑스트라도즈드교 고주탑 변동응력 연직하중 분담율 피로검토하중 경제적 특성 extradosed bridge high tower stress change vertical load ratio fatigue load economical feasibil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730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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