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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의 상품구성에 따른 동선체계의 특징에 관한 연구 : 공간구조와 공간연출의 특성을 기준으로
A Study on the Identities of Circulation System According to Merchandise Composition of Discount Store : with Reference to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Structure and Spatial Property 원문보기


김세은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 디스플레이 전시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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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 이후 국내 유통시장에 나타난 업태의 다양화에 따라 신 소매업태인 대형마트가 유통산업의 중심으로 등장하면서 기존의 소규모점포, 재래시장, 백화점 중심의 유통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한편, IMF경제위기 이후 소비자의 소비행태가 합리적인 구매행동으로 변화되었으며 자동차 보급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원거리 쇼핑과 대량구매가 가능해지면서 대형마트의 출점이 가속화되었다. 따라서 유통시장에는 대형마트간의 경쟁구도가 새롭게 형성되었으며 매출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대형마트의 매출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는데 그 중 고객의 동선체계는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 인식되어왔으며 동선체계는 매장의 공간구성방법에 해당하는 공간구조와 VMD에 따른 공간연출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본 연구는 대형마트의 상품구성에 따른 공간구조 및 연출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매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동선체계를 분석하고 각 요인과 동선체계와의 상관관계를 고찰함에 그 목적이 있다. 동시에 본 연구의 조사를 통하여 대형마트의 공간설계 및 VMD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국내의 동일 브랜드 대형마트 5개 점포를 식품층 매장과 비식품층 매장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사례별 식품층 매장과 비식품층 매장의 스페이스 신택스(Space Syntax) 분석결과, 식품층 매장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large mart, which is a new form of retail business, appeared according to the diversification of form of business displayed in the distribution market after the mid 1990s, a change started to occur in the distribution market centering on small scale store, traditional market and department st...

주제어

#대형마트 공간구조 VMD 동선체계 공간구문론 디스플레이 실내디자인 전시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세은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디자인학과 디스플레이 전시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ⅳ, 85 p.
키워드 대형마트 공간구조 VMD 동선체계 공간구문론 디스플레이 실내디자인 전시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755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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