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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채널 소비 분석: 대형마트 소비 감소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Retail Channel Consumption: Focusing on the Reduced Consumption at Hypermarket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7, 2017년, pp.1357 - 1366  

박진영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빅데이터응용및보안학과) ,  김형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빅데이터응용및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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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급 확대, 1인 가구 증가 등의 국내 소비 환경 변화 속에서 기존 유통 시장의 주축이었던 대형마트는 매출이 감소하면서 최근 3년 동안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대형마트 매출 관련된 연구는 주로 영업규제에 따른 효과 분석 위주였으며 다른 유통채널과의 영향관계 분석이나 소비 이동 사유 조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카드사 매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대형마트 성장률 감소를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및 소비시점 등에 따라 분석하고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통하여 대형마트 소비 감소와 다른 유통채널 매출비중 변화와의 관계 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실제 카드소비 데이터 기반 대형마트 소비 감소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다른 유통채널 선택 사유가 무엇인지 밝혔다. 이는 유통채널 소비 변화에 대한 정량적 분석 결과와 정성적인 사유 조사 결과를 융합하여 소비에 대한 입체적인 조망을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ntext of domestic consumption environment changes such as expansion of smartphones and increase of single-person households, hypermarket, which was the mainstream of the existing retail market, have recorded negative growth for the last three years due to declining sales. And it is not en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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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대형카드사 매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형마트 성장률 감소를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및 소비 시점 등에 따라 분석하고 개별 소비자 기준의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하여 대형마트 소비 감소와 다른 업종 매출비중 변화와의 관계 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실제카드소비 데이터 기반 대형마트 감소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다른 유통채널 선택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대형카드사 매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형마트 성장률 감소를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 및 소비 시점 등에 따라 분석하고 개별 소비자 기준의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통하여 대형마트 소비 감소와 다른 업종 매출비중 변화와의 관계 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실제카드소비 데이터 기반 대형마트 감소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다른 유통채널 선택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한다. 이제까지 연구는 주로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한 채널별 특성 차이 분석 혹은 유통채널 월별 매출금액의 회귀 분석등을 활용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 이제까지 연구는 주로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한 채널별 특성 차이 분석 혹은 유통채널 월별 매출금액의 회귀 분석등을 활용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개별 소비자 기준으로 유통업종간 매출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원인을 동시에 파악하려는 첫 시도로써 의미가 있다.
  • 기존연구들은 주로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한 채널 간 특성분석 혹은 채널별 매출금액의 회귀 분석 등을 활용한 변수 간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대형마트라는 오프라인 채널과 다른온 ‧오프라인 유통채널들과의 매출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개별 유통업종간 매출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원인을 동시에 파악하려는 시도로써 보다 직접적인 관계규명을 위하여 소비가 개인 기준으로 매출 영향을 분석한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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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가구의 증가로 편의점의 매출규모는 어떻게 되었는가? 2%로 가파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4]. 1인가구의 증가 등으로 국내 편의점(CVS: Convenience Store) 매출규모가 2016년 20조원을 돌파하였고 편의점 수는 3만2천611개(전년대비 12.5%증가)를 넘어섰다. 편의점의 도시락, 가정용간편식, 소포장 제품 등이 1인 가구 및 20~30대 직장인들의 근거리/소량 구매 니즈에 부합한 것이다.
인터넷 접속 환경 증가에 따라 온라인 쇼핑은 어떻게 되었는가? 2%를 기록하며 국민 대부분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1]. 인터넷 접속 환경 증가에 따라 국내 온라인 쇼핑 월 거래액이 6조원을 넘어섰고[2] 전 세계적으로도 2016년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1조 9,150억 달러로 전체 소매시장의 8.7%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 소매 시장의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20년까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0년에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전체 소매 시장의 14.
서베이 방법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서베이 방법은 크게 오프라인 대면 면접조사와 전화 조사,온라인 조사 방법이 있다. 전통적인 방식의 조사원을 통한 오프라인 대면 면접조사나 전화조사의 경우 조사원 비용이 크고 시간 소요 등 효율성이 떨어진다. 온라인 서베이는 인터넷 보급초기에는 대면 조사 대비 대상 왜곡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도 있었으나[13] 이후 인터넷 사용자 비율이 높아지면서 온라인조사와 오프라인조사에 있어 대표성 차이가 거의 없어졌으며 온라인 패널 조사 응답 데이터의 신뢰도가 오프라인 대면조사에 비해 대등하거나 오히려 더 우수한 품질을 갖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14][15]. 하지만 이 연구들은 온라인 패널이 갖는 표본 대표성 문제는 검증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해외에서는 옵트인 방식의 온라인 패널 조사에 있어서 현금이나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 많은 수의 조사에 참여하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적인" 응답자의 데이터 유효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도 하였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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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Korea Information Security Agency (KISA), 2016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Mar. 2017. [Internet] Available at http://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60100&bbsId7&itemId817&pageIndex1. 

  2. Statistics Korea, Online shopping trend in Aug. 2017, Sep. 2017. [Internet] Available at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1/1/index.board?bmoderead&aSeq363475. 

  3. DMC (Digital Media & Marketing Intelligence Center) REPORT.[Internet] Available at http://www.dmcreport.co.kr/content/ReportView.php?typeMarket&id10982&gid3. 

  4. H. S. Kim, B. J. Park, and Y. J. Cho, "Smart outlet system for single-person household based on IoT(Internet of Things)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5, pp. 895-904, Aug. 2017. 

  5. Yonhap News Northeast Asia Center, Continuously changing convenience store sales exceeded 20 trillion, May. 2017. [Internet] Available at http://www.yonhapmidas.com/article/170504161038_352596. 

  6.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Major retailers' sales grew 8.5% YoY(Year on Year) in 2016, Jan. 2017. [Internet] Available at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9035&bbs_cd_n81¤tPage11&search_key_ntitle_v&cate_n&dept_v&search_val_v유통. 

  7. W. J. Shin, "A study on the effects of restricting working hours and setting up scheduled day off on sales decrement of wholesale mart and super-super market(SSM)- focused on Daegu metropolitan are," The Journal of Korea Real Estate Society, vol. 30, no. 2, pp. 81-99, Dec. 2012. 

  8. J. W. Jung and Y. J. Choi, "Analysis of restrictions on wholesale mart," 2013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Spring Conference, Seoul, pp. 261-342, 2013. 

  9. Credit Finance Association, Credit Finance no. 50, Credit card statistic, Sep. 2017. [Internet] Available at https://www.crefia.or.kr/portal/data/publication/publicatio n.xx?publishtype3. 

  10. S. H. Ahn, Z. K. Lee, and J. E. Lee, " Establishment of quick model for private consumption symptom," The Korean Journal of Bigdata, vol. 2, no. 1, pp. 59-69, Feb. 2017. 

  11. S. H. Jang, "Big data use case of BC Card Big Data Center,"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3, no. 1, pp. 24-29, Mar. 2017. 

  12. S. Menard, Applie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2nd ed. SAGE, 2002. 

  13. W. Bandilla, Online Social Sciences, Hogrefe & Huber Publishers, pp. 1-6, 2002. 

  14. J. Ilieva, S. Baron, and M. Healey, "Online surveys in marketing research: pros and c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 44, no. 3, pp.361-382, 2002. 

  15. I. H. Kwon and S. W. Lee, "An exploratory study on reliability between on-line and off-line survey data using a single panel,"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4, no. 4, pp. 1261-1278, Aug. 2005. 

  16. R. Baker, S. J. Blumberg, J. M. Brick, M. P. Couper, M. Courtright, J. M. Dennis, D. Dillman, M. R. Frankel, P. Garland, R. M. Groves, C. Kennedy, J. Krosnick, P. J. Lavrakas, S. H. Lee, M. Link, L. Piekarski, K. Rao, R. K. Thomas, and D. Zahs, "American association of public opinion researchers report on online panel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 74, no. 4, pp. 711-781, 2010. 

  17. C. H. Cho and S. H. Ahn, "A Study of sales changes of convenience stores and ratio changes in the composition of business types within trading areas of SSM," Distribution Research, vol. 16, no. 5, pp. 193-209, 2011. 

  18. L. Chiou, "Empirical analysis of competition between Wal-Mart and other retail channels,"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vol. 18, no. 2, pp. 285-322, Apr. 2009. 

  19. A. M. Degeratu, A. Rangaswamy, and J. Wu, "Consumer choice behavior in online and traditional supermarkets: the effects of brand name, price, and other search attribut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17, no. 1, pp. 55-78, Mar. 2000. 

  20. S. M. Jun, "The determinants of switching on.off-line channels for consumer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2, pp. 245-256, Dec. 2013. 

  21. E. A. Jung and H. G. Sung, "Analysis of influencing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value of online shopping mall and sales by major retail store type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51, no. 2, pp. 55-71, Apr. 2016. 

  22. N. H. Chung, "Understanding internet shopping mall customer retention strategy: a comparison of pure-players vs. clicks-and-brick,"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1, pp. 105-119, Mar. 2008. 

  23. Y. S. Son, C. S. Kim, and H. S. Ahn,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ies of major domestic social commerce compani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2, no. 12, pp. 181-194, Sep. 2014. 

  24. The Wall Street Journal, Wal-Mart tries to take Jet.com upscale, Sep. 2017. [Internet] Available at https://www.wsj.com/articles/wal-mart-tries-to-take-jet-com-upscale-1506638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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