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양성평등적 관점에 기반을 두어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여성 인물의 재현 양상을 분석 연구하였다. 교과서는 당대의 교육이 실현하고자 하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며 그것이 확대와 재생산의 방식을 거쳐 사회구성원의 의식에 오래도록 잔존한다는 점에서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 특히 국어 교과서는 문학작품을 통해 작가의 눈으로 걸러진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는데 그 세계가 왜곡되거나 특정한 성향의 문학작품으로 점철되었을 경우에는 교과서를 대하는 학생들의 세계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점에서 이 연...
This essay analyzes how Korean Middle School 7th textbooks describe the woman characters from the point of view on the equality of sexes. Inspecting textbooks is important in that textbooks don’t only reflect the reality but also reproduce the ideology belongs to the community. Especially, Korean te...
저자 | 이하영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명석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ii, 12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772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