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소설 단원에 나타나는 성차별적 요인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국어교육을 통해 양성평등 의식을 형성하도록 이바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현행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현대소설 분야에서 양성평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양성평등의 이론적 배경과 양성평등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덧붙여 교육에서의 양성평등의 정책변화도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소설 단원의 성차별적 내용을 분석하였다. 작가,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 주제, 성차별적 언어, 삽화에서의 여성의 희소성의 항목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특히,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는 성별, 직업, 성격, 비중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검토하였다.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소설의 작가는 30명인데 이중 남성 작가가 21명이었다. 작가의 남성편중이 결국 소설 속 인물이 남성 중심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성차별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인물들의 직업에서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교과서를 배우는 사람이 학생이어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학생을 제외한 직업을 살펴보면 남성은 상인, 경찰, 교사, 농부, 회사원 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반면, 여성은 가정주부이거나 직장인, 또는 직업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여성에 대한 직업적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성에 따른 직업의 차이를 소설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은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성차별 의식과 편견을 갖게 한다. 인물들의 성격을 살펴보면, 여자의 성격과 태도는 한두 작품을 제외하고는 감정적, 정서적이고 희생적이며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소극적인 성격으로 묘사되는 반면, 남성은 이성적, 합리적이고 적극적이며 모험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비중에서도 직업에서 드러난 것처럼 여성은 남성의 보조역할을 하거나 여성이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여성이 남성과 대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고 남성이 대부분 사건을 해결하고 주제를 이끌어 가고 있다. 주제 면에서도 남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개인적인 ‘순수한 사랑의 감정’부터 ‘민족의 수난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의지’를 가진 사회적 차원으로 다양하고 폭넓게 제시하고 있다. 여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언어에서도 여성에게만 강조되는 덕목이 자주 등장하였고, 교사라고 하면 당연히 남자이고 여자가 교사인 경우는 여교사로 표현되었다. 삽화는 293장면의 삽화에서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가 148장면이었다. 여성만 등장하는 삽화는 27장면이었고, 남녀 모두가 등장하는 삽화가 118장면이었다.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의 장면이 50%가 넘는다. 이는 등장인물의 비율과도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남성 작가 위주의 남성인물 중심의 소설이 교과서에 많이 실린 결과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의 현대소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대소설에서의 뚜렷한 성차별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양성 평등한 국어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를 집필할 때 국내외 여성 작가의 작품을 적극 발굴하여 교과서에 실을 필요가 있다. 여성 작가의 작품이 남성 작가의 작품보다 여성 주인공의 등장인물이 더 많고 여성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묘사한 작품이 많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성역할의 고정관념 탈피를 위한 작품을 찾아내야 한다. 현 교과서에 실려 있는 작품들은 현대소설이라 ...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소설 단원에 나타나는 성차별적 요인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국어교육을 통해 양성평등 의식을 형성하도록 이바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현행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현대소설 분야에서 양성평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양성평등의 이론적 배경과 양성평등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덧붙여 교육에서의 양성평등의 정책변화도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소설 단원의 성차별적 내용을 분석하였다. 작가,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 주제, 성차별적 언어, 삽화에서의 여성의 희소성의 항목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특히,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는 성별, 직업, 성격, 비중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검토하였다.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소설의 작가는 30명인데 이중 남성 작가가 21명이었다. 작가의 남성편중이 결국 소설 속 인물이 남성 중심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성차별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인물들의 직업에서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교과서를 배우는 사람이 학생이어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학생을 제외한 직업을 살펴보면 남성은 상인, 경찰, 교사, 농부, 회사원 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반면, 여성은 가정주부이거나 직장인, 또는 직업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여성에 대한 직업적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성에 따른 직업의 차이를 소설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은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성차별 의식과 편견을 갖게 한다. 인물들의 성격을 살펴보면, 여자의 성격과 태도는 한두 작품을 제외하고는 감정적, 정서적이고 희생적이며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소극적인 성격으로 묘사되는 반면, 남성은 이성적, 합리적이고 적극적이며 모험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비중에서도 직업에서 드러난 것처럼 여성은 남성의 보조역할을 하거나 여성이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여성이 남성과 대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고 남성이 대부분 사건을 해결하고 주제를 이끌어 가고 있다. 주제 면에서도 남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개인적인 ‘순수한 사랑의 감정’부터 ‘민족의 수난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의지’를 가진 사회적 차원으로 다양하고 폭넓게 제시하고 있다. 여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언어에서도 여성에게만 강조되는 덕목이 자주 등장하였고, 교사라고 하면 당연히 남자이고 여자가 교사인 경우는 여교사로 표현되었다. 삽화는 293장면의 삽화에서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가 148장면이었다. 여성만 등장하는 삽화는 27장면이었고, 남녀 모두가 등장하는 삽화가 118장면이었다.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의 장면이 50%가 넘는다. 이는 등장인물의 비율과도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남성 작가 위주의 남성인물 중심의 소설이 교과서에 많이 실린 결과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의 현대소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대소설에서의 뚜렷한 성차별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양성 평등한 국어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를 집필할 때 국내외 여성 작가의 작품을 적극 발굴하여 교과서에 실을 필요가 있다. 여성 작가의 작품이 남성 작가의 작품보다 여성 주인공의 등장인물이 더 많고 여성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묘사한 작품이 많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성역할의 고정관념 탈피를 위한 작품을 찾아내야 한다. 현 교과서에 실려 있는 작품들은 현대소설이라 해도 근대화 초기 또는 여성의 직업이나 사회적 지위가 오늘날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어 보이는 작품들의 비중이 높다. 여성의 지위가 과거보다는 높아졌으나 여전히 현실적 장벽이 존재하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나 또는 여성이 현실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이겨내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담은 작품들을 찾아야 한다.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들을 교과서에 좀 더 많이 실어야 한다. 현시대를 반영하는 작품들을 좀 더 많이 실어야 한다. 셋째, 교사의 역할을 좀 더 강화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교사인데 교사들의 인식개선이 우선적이다. 지속적인 인식개선 교육과 함께 학교현장에서의 교사들 간에도 양성 평등한 의식이 자리 잡아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소설 단원에 나타나는 성차별적 요인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국어교육을 통해 양성평등 의식을 형성하도록 이바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현행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현대소설 분야에서 양성평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양성평등의 이론적 배경과 양성평등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덧붙여 교육에서의 양성평등의 정책변화도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소설 단원의 성차별적 내용을 분석하였다. 작가,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 주제, 성차별적 언어, 삽화에서의 여성의 희소성의 항목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특히, 소설 속 인물에 대한 탐구는 성별, 직업, 성격, 비중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검토하였다.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소설의 작가는 30명인데 이중 남성 작가가 21명이었다. 작가의 남성편중이 결국 소설 속 인물이 남성 중심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성차별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인물들의 직업에서는 학생이 가장 많았다. 교과서를 배우는 사람이 학생이어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학생을 제외한 직업을 살펴보면 남성은 상인, 경찰, 교사, 농부, 회사원 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반면, 여성은 가정주부이거나 직장인, 또는 직업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여성에 대한 직업적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성에 따른 직업의 차이를 소설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은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성차별 의식과 편견을 갖게 한다. 인물들의 성격을 살펴보면, 여자의 성격과 태도는 한두 작품을 제외하고는 감정적, 정서적이고 희생적이며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소극적인 성격으로 묘사되는 반면, 남성은 이성적, 합리적이고 적극적이며 모험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비중에서도 직업에서 드러난 것처럼 여성은 남성의 보조역할을 하거나 여성이 아예 등장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여성이 남성과 대등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고 남성이 대부분 사건을 해결하고 주제를 이끌어 가고 있다. 주제 면에서도 남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개인적인 ‘순수한 사랑의 감정’부터 ‘민족의 수난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의지’를 가진 사회적 차원으로 다양하고 폭넓게 제시하고 있다. 여성이 주인공인 경우는 지극히 개인적인 감정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언어에서도 여성에게만 강조되는 덕목이 자주 등장하였고, 교사라고 하면 당연히 남자이고 여자가 교사인 경우는 여교사로 표현되었다. 삽화는 293장면의 삽화에서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가 148장면이었다. 여성만 등장하는 삽화는 27장면이었고, 남녀 모두가 등장하는 삽화가 118장면이었다. 남성만 등장하는 삽화의 장면이 50%가 넘는다. 이는 등장인물의 비율과도 연계된다고 할 수 있다. 남성 작가 위주의 남성인물 중심의 소설이 교과서에 많이 실린 결과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의 현대소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현대소설에서의 뚜렷한 성차별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양성 평등한 국어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과서를 집필할 때 국내외 여성 작가의 작품을 적극 발굴하여 교과서에 실을 필요가 있다. 여성 작가의 작품이 남성 작가의 작품보다 여성 주인공의 등장인물이 더 많고 여성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묘사한 작품이 많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성역할의 고정관념 탈피를 위한 작품을 찾아내야 한다. 현 교과서에 실려 있는 작품들은 현대소설이라 해도 근대화 초기 또는 여성의 직업이나 사회적 지위가 오늘날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어 보이는 작품들의 비중이 높다. 여성의 지위가 과거보다는 높아졌으나 여전히 현실적 장벽이 존재하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나 또는 여성이 현실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이겨내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담은 작품들을 찾아야 한다.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들을 교과서에 좀 더 많이 실어야 한다. 현시대를 반영하는 작품들을 좀 더 많이 실어야 한다. 셋째, 교사의 역할을 좀 더 강화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교사인데 교사들의 인식개선이 우선적이다. 지속적인 인식개선 교육과 함께 학교현장에서의 교사들 간에도 양성 평등한 의식이 자리 잡아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imed to contribute to this by analyzing the factors that appear in the contemporary novel form th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gender equality awareness through the Korean education. Chapter 2 discussed the concept and purpose of gender equality, theoretical b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imed to contribute to this by analyzing the factors that appear in the contemporary novel form th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gender equality awareness through the Korean education. Chapter 2 discussed the concept and purpose of gender equality, theoretical background. In addition, also it looked at changes in the policy of gender equality in eduction. Chapter 3 in 1st grader’s Korean textbook in middle school analyzed the gender discrimination of contemporary novel section. The review was divided into Author, the quest for the fictional character, themes, sexist language, the scarcity of women in the illustrations. In particular, the quest for the fictional character was reviewed by subdivided by gender, occupation, personality, and importance. Writers of contemporary novel contained in the 1st grader’s Korean textbook in middle school were 30. Male writer was 21. Male bias of the writer eventually fictional character is male -dominated and appeared as if most aspects of gender discrimination. The most common occupation of the fictional character is student. The reason is because most people learn the textbooks students. Look at the job, except for students, while the men engaged various occupation such as traders, police, teachers, farmers, office workers, but women were in most cases housewives or office workers or jobless. Having a occupational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can still be seen in the difference between the job by sex, considering the present reality and modern novel have the students awareness of gender discrimination in the job. Looking at the nature of the character, women are described emotionally, sacrificial, endured and patiently personality, but men are described having a rational, reasonable, active, adventurous and problem solving attitude. As revealed in the profession in the proportion of female character in many cases does the secondary role of a male or female does not appear at all. Women seldom occupy a comparable position as men. Men are going to lead the subject to resolving most cases. Men′s main character have presented widely trivial emotions from diverse social dimension with willingness to overcome out with the suffering of the nation at the subjects. In most cases, women′s main character are stuck in very personal feelings. In linguistic terms only female virtues were often appears to be emphasized. Naturally speaking of teachers say man, woman teacher was always represented by female teacher. Illustrations 293 illustrations of scenes from the men only had scenes featuring 148 illustrations. Only women illustrations are 27 featuring, 118 was illustrated scenes that appeared in both genders. The scene of the episode in the novel that only men appeared more than 50%. This can also be said to be linked to the ratio of the characters. This is a result of the central male character of a male writers novels published in many textbook. The effort to correct it is necessary. Through the above analysis of the modern novel, first grader’s Korean textbook was found a clear pattern of gender discrimination in the contemporary no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imed to contribute to this by analyzing the factors that appear in the contemporary novel form th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gender equality awareness through the Korean education. Chapter 2 discussed the concept and purpose of gender equality, theoretical background. In addition, also it looked at changes in the policy of gender equality in eduction. Chapter 3 in 1st grader’s Korean textbook in middle school analyzed the gender discrimination of contemporary novel section. The review was divided into Author, the quest for the fictional character, themes, sexist language, the scarcity of women in the illustrations. In particular, the quest for the fictional character was reviewed by subdivided by gender, occupation, personality, and importance. Writers of contemporary novel contained in the 1st grader’s Korean textbook in middle school were 30. Male writer was 21. Male bias of the writer eventually fictional character is male -dominated and appeared as if most aspects of gender discrimination. The most common occupation of the fictional character is student. The reason is because most people learn the textbooks students. Look at the job, except for students, while the men engaged various occupation such as traders, police, teachers, farmers, office workers, but women were in most cases housewives or office workers or jobless. Having a occupational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can still be seen in the difference between the job by sex, considering the present reality and modern novel have the students awareness of gender discrimination in the job. Looking at the nature of the character, women are described emotionally, sacrificial, endured and patiently personality, but men are described having a rational, reasonable, active, adventurous and problem solving attitude. As revealed in the profession in the proportion of female character in many cases does the secondary role of a male or female does not appear at all. Women seldom occupy a comparable position as men. Men are going to lead the subject to resolving most cases. Men′s main character have presented widely trivial emotions from diverse social dimension with willingness to overcome out with the suffering of the nation at the subjects. In most cases, women′s main character are stuck in very personal feelings. In linguistic terms only female virtues were often appears to be emphasized. Naturally speaking of teachers say man, woman teacher was always represented by female teacher. Illustrations 293 illustrations of scenes from the men only had scenes featuring 148 illustrations. Only women illustrations are 27 featuring, 118 was illustrated scenes that appeared in both genders. The scene of the episode in the novel that only men appeared more than 50%. This can also be said to be linked to the ratio of the characters. This is a result of the central male character of a male writers novels published in many textbook. The effort to correct it is necessary. Through the above analysis of the modern novel, first grader’s Korean textbook was found a clear pattern of gender discrimination in the contemporary nove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