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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일본의 전다도(煎茶道)에 관한 연구
A study on Japanese Senchsdo 원문보기


강현숙 (성신여자대학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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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일본의 차문화(茶文化)라고 하면 엄격한 격식에 따라 말차(抹茶)를 저어 마시는 다도(茶道) 즉 차노유(茶湯)를 연상하게 된다. 그러나 일본의 다도는 크게 나누어 차노유와 전다도(煎茶道)라는 두 갈래의 다도형식이 존재하고 있다. 일본 차문화의 역사는 헤이안(平安, 794〜1192)시대 초기 사이초(最澄, 767〜822), 구카이(空海, 774〜835), 에이추(永忠, 743〜816) 등 견당승(遣唐僧)에 의해 중국의 선진문물과 함께 들어와 선원다례(禪院茶禮)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일본 차문화의 본격적인 시작은 가마쿠라(1192〜1333)시대 승려 민난 에이사이(明菴栄西, 1141〜1215)가 송(宋)에 유학 갔다가 귀국하면서 차씨와 말차 제조법을 배워 온 후 그의 제자인 묘에(明惠, 1173〜1232)에게 차씨를 보내서 교토(京都)의 도가노오(栂尾)에 심게 하면서 차문화는 꽃을 피웠다. 이후 차노유는 노아미(能阿弥, ?〜1476), 무라타 슈코(村田珠光, 1422〜1502), 다케노 조오(武野紹鷗, 1502〜1555), 센리큐(千利休, 1522〜1591)를 거치면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유파만도 40여개가 넘게 발전을 거듭하는 긴 역사를 지닌다. 뿐만 아니라 일본다도계의 가장 큰 유파인 우라센케(裏千家)의 경우 2008년 7월 일본국내에 165지부와 2지소, 해외 35개국에 99개 출장소를 둘 정도로 국제적으로 성장하였음을 우라센케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이런 성장의 원동력은 일본의 다른 전통예능과 마찬가지로 차노유도 이에모토(家元)라는 제도 하에 그 사상과 예법을 계승 발전시켜 온 데 있다. 이에모토 제도란 일본의 예도(芸道) 등을 가전(家伝)으로 계승하는 가계의 이에모토(家元)가 유파를 통솔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이에모토라 불리는 큰 스승과 말단 제자와의 사이에 예능을 전수하는 대행기관 즉, 나토리(名取)라는 사장(師匠)이 설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나토리 사장은 이에모토를 대신하여 예능을 교수(敎授)할 수는 있어도 면허장(免許狀)의 발행권한은 인정하지 않는 제도이다. 나토리를 정함으로써 아무리 많은 제자가 생겨나도 이에모토를 통해서만 면허장을 발행하기 때문에 말단 제자까지 통제가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중간 스승의 수가 늘어날수록 이에모토의 수입은 늘어나게 마련이다. 일본의 오랜 전통예능이 지금까지 온전하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一般的に日本の茶道といえば、厳格な形式に従い抹茶を点てて喫む茶の湯が思い浮かぶ。しかし、日本の茶道は“茶の湯”だけではなく“煎茶道”というもうひとつの大きな茶道形式がある。 日本の茶文化の歴史は平安時代の初め、最澄․空海․永忠など、遣唐僧たちにより先進文明とともにもたらされ、禅院茶礼として始まった。鎌倉時代の僧、明庵栄西が宋に留学し、二度目の帰国時にお茶の種と抹茶の製造方法を持ち帰った。そして弟子の明恵にお茶の種を送り...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현숙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가족문화.소비자학과
지도교수 김주희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772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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