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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사용행태 및 용기 분류별 경제적가치 연구
The Study on Cosmetic Consumption Patterns and Economical Efficiency Based on the Containers. 원문보기


김보현 (조선대학교 기술.가정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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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에는 향수와 화장품이 神像의 단장 같은 종교의식에 사용되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을 닮기 위해 화장을 했다. 그리고 세월이 흐르면서 화장은 예의의 차원을 넘어 과시를 목적으로 사용되다가 오늘날에는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는 자기관리의 차원에서 여성만의 전유물이던 화장품이 남성들은 물론 어린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까지 사용 층을 넓혀가고 있다. 따라서 제품은 연령별, 가격별, 용도별, 기능대별로 다양해져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은 넓어졌지만 반면 가정의 가계비 지출에 많은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화장품 지출비용에 대해 한번쯤 고려해본 여성들이라면 소비자인 여성이 자신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해 사용습관이 올바른지를 살펴야 할 것이고, 생산자 측에서는 경제적 가치를 고려하여 기능적인 용기를 개발해 낭비되는 비용을 줄여야 함에도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화장품용기의 비 기능적 형태로 인해 사용자가 내용물을 다 사용하지 못하고 버릴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이는 생산자 측이 화장품이라는 이미지만을 고려하여 구매 욕구를 용기의 시각적인 디자인에 치중한 결과라고 볼 수도 있고 비용절감을 위해 소홀히 한 결과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런데 낭비되는 화장품 잔류량이 용기로 인해 발생된 것이라면 가격대비로 볼 때 제시된 가격이상의 가격 상승요인이 작용한다는 점을 소비자는 고려해야 하리라고 본다. 더욱이 제품차별화란 명목 하에서 다양해진 화장품은 품질대비 가격도 고가여서 현재 시판중인 화장품의 가격을 보면 최저 천원서부터 최고 수십만 원까지로 가격대가 다양하게 나타내고 있는데 조사한 바에 의하면 월 기준으로 한 달에 대체로 50%가 넘는 인원이 5만원 미만에서 화장품 구입하는 데 지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 가격대의 화장품이 가계지출에서 차지한 비용을 5%라고 볼 때 다 쓰지 않고 버려진 화장품 가격까지를 더하다 보면 가계비에서 차지한 화장품 비용은 이보다 많아진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 네임만으로도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있어 제품의 용기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용기를 만들어 사용하는 예도 있는데 대개 수입화장품이나 고가의 국산제품이 여기에 속한다. 이들은 용기자체의 모양보다는 제품의 브랜드를 부각시킨 용기 디자인으로 사용층에 따라서는 다양한 형태가 나타나는데 연령대로 보면 10대의 경우는 용기의 재질보다는 디자인이 우선시 되고, 귀여운 이미지가 선호되기 때문에 소량제품이 주를 이룬다. 20대의 경우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스틱형 파운데이션과 같은 외형의 변화를 준 제품이나 스킨, 로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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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dissertation examines an economical characteristic of cosmetic consumers. The dependences between the cosmetic consuming patterns and the containers are investigated and assessed. The cosmetic consuming pattern is analyzed from data taken from 578 questionnaires including 78 incompletes, which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현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술.가정교육
지도교수 정옥임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41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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