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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 화장품 BI 구축을 위한 용기디자인 연구 : 브랜드샵 RECIPE 화장품 용기개발을 중심으로
Natural cosmetic Container design research for building brand identity 원문보기


강종식 (한양대학교 디자인학과 시각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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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연을 먹고 입는 것으로 대표되는 웰빙의 물결과 함께 화장품 또한 천연원료 등 자연을 컨셉으로 하는 자연주의 화장품이 이슈되고 있다. 국내 진출한 해외 자연주의 브랜드는 내추럴 컨셉을 주 무기로 국내외 고객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도 뒤늦게나마 자연주의 화장품임을 표방하고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며 국내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국내 자연주의 화장품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불과 10여 년 전이다. 이미 자연주의 전문화장품으로 무장한 해외 브랜드들은 탄탄한 제품력과 스토리를 내세우며 자연주의 시장에 주도권을 쥐고 있을 때 국내 브랜드는 전문점을 통해 미약하나마 그동안의 화장품 거품을 걷어내며 유통의 재편을 가져왔다. 2000년 ‘이니스프리’를 선두로 2003년 ‘더페이스샵’ 등 본격적으로 자연주의 화장품 서막을 알리는 ‘브랜드샵’이 문을 열었다. 최근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가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원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을 표방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국내 자연주의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 제품 가격과 비교 했을 때 절반정도의 가격으로 형성 되어 있다. 또한 문화의 한류열풍과 더블어 ‘뷰티한국’라는 ‘화장품 한류’의 용어까지 등장하며 문화 경제의 효과를 충분히 보고 있다. 하지만 자연주의 화장품이 급성장하면서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정의 및 법적 근거마련이 안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은 국내 브랜드들은 전반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디자인 ...

주제어

#자연주의 화장품  #원브랜드샵  #브랜드 아이덴티티  #용기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종식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시각 브랜드·패키지 디자인전공
지도교수 박규원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96
키워드 자연주의 화장품, 원브랜드샵, 브랜드 아이덴티티, 용기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70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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