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수준에 따른 만 2세 반 두 영아의 놀이특성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linguistic development-based play characteristics of two toddlers' in their two-year-olds' classroom 원문보기


노승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한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언어발달 수준에 따른 만 2세 반 두 영아의 놀이특성이 어떠한지를 살펴보아 그 사례를 통하여 영아의 언어발달과 놀이 사이의 관련성을 인식하고 그들의 언어발달과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O어린이집 만 2세 반 두 명의 남아로 선정되었다. 이들은 언어발달 선별검사를 통해 보편적인 언어발달을 보이는 영아 한명과 언어발달이 느린 영아 한명이다. 연구도구로는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2003)에 의해 개발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 PRES)가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2008년 9월부터 11월 까지 참여관찰로 이루어졌으며 분석 자료로는 비디오 녹화 테잎 전사본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inguistic development-based play characteristics of two-year-old toddler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linguistic development and play and then provide information to support the linguistic development and play of toddlers.
Study participants we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승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한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12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48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