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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언어발달 영향요인에 관한 종단 분석
A Longitudin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Language Development in Infa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457 - 465  

김민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호운운 (충북대학교 국어교육과) ,  왕문혜 (충북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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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아동패널 1차년도(2008년)부터 3차년도(2010년)까지 3개년도의 패널 데이터를 구성하여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참여 영아 2,150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고, 한국아동패널에서 제공하는 K-ASQ 검사의 의사소통 점수를 활용하여 영아의 언어발달 정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영아의 언어발달 영향요인들을 모형에 투입하였으며, 가구 및 부모 특성에 주목하여 영아의 언어발달 영향 요인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하우스만 검정을 통해 패널의 개체 특성 오차항을 고정한 고정효과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고, 영아의 인지발달 수준이 높아질수록,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행동이 많아질수록 영아의 언어발달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구 및 부모 특성에 대한 결론 및 제언을 첨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language development of infants. For the analysis, data of three years from the first year (2008) to the third year (2010) of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were constructed and panel analysis was conducted. The subject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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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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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널 데이터는 횡단면 데이터와 시계열 데이터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오차항에 이분산성이나 자기상관이 존재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비효율적인 추정량이 도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패널 개체의 관찰되지 않은 특성이 오차항에 포함될 경우에는 누락변수편의(Omitted Variable Bias)로 인해 일치추정량을 도출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유한 개체 특성 및 조사 시점의 고유 특성을 통제한 후 투입 변수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 및 확률효과모형(Random Effect Model)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패널모형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고정효과모형 분석을 통해 패널의 개체 특성에 대한 F검정 결과를 살펴본 결과, 개체 특성 오차항을 0으로 가정한 영가설이 기각되었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패널의 개체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패널분석에서 고정효과모형과 확률효과모형 중 어떤 모형이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한 하우스만 검정(Hausman Test) 결과, 고정효과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x2: 55.
  • 영아기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상당수가 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부모의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특히 가구 환경 및 부모의 양육 특성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자 한다. 만 0세부터 2세까지 영아기 발달 수준을 추적 조사한 패널 데이터를 기초로,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횡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적절한 통제변수를 활용하지 않아 내생성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음을 고려하여 패널분석을 통해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이 제한적 표본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수행하거나, 횡단자료를 대상으로 통제변수를 활용하지 않은 연구라는 한계를 지님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과 가구 및 환경적 특성들 중 어떠한 변인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지 종단적으로 살펴보았다. 전국 단위로 엄밀히 표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간을 두고 일어나는 영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적합한 방법으로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과 가구 및 환경적 특성들 중 어떠한 변인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영아기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상당수가 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부모의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특히 가구 환경 및 부모의 양육 특성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과 가구 및 환경적 특성들 중 어떠한 변인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영아기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상당수가 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부모의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특히 가구 환경 및 부모의 양육 특성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탐색해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우선 영아의 언어발달을 나타내는 종속변수로 1차년도부터 3차년도까지 모두 측정이 이루어진 K-ASQ 검사의 의사소통 점수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영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개인적 특성과 가구 및 환경적 특성들 중 어떠한 변인이 영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영아기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상당수가 영아의 사회성 발달과 부모의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특히 가구 환경 및 부모의 양육 특성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자 한다. 만 0세부터 2세까지 영아기 발달 수준을 추적 조사한 패널 데이터를 기초로,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횡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적절한 통제변수를 활용하지 않아 내생성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음을 고려하여 패널분석을 통해 영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 61). 이는 모형의 독립변수와 패널의 개체 특성 사이의 상관관계가 0이라는 영가설을 기각한 것으로, 패널분석에서 개별 절편인 ui가 시간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상수항이 패널별로 서로 다르면서 고정된 것으로 가정한 고정효과모형의 분석 결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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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을하지 않는 영아기 언어는 어떻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나? 이러한 관점의 변화는 영아기의 언어 학습에 대한 관심과 관련 연구들이 꾸준히 증가되게 하였고, 이에 따라 학령기 이전인 영아기 언어 경험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성인의 중재적 역할에 해당되는 어머니, 교사 관련 변인 및 다양한 인적 환경 변인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4]. 영아기 언어는 말을 하기 이전부터의 울음이나 쿠잉, 옹알이, 자기소리 및 타인소리 모방, 몸짓 등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 형태의 심리적, 생리적 상태 표현이 해당되는 것으로 어머니의 양육 특성과 영아의 기질 특성이 이러한 언어발달에 영향을 준다[3].
영아기의 언어의 특징은? 이러한 아동의 언어발달은 교육의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는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들은 영아의 발달적 특성에 기인한 연구 방법론적 어려움으로 인해 다른 발달 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연구되어 왔고[1][2], 최근의 연구에서도 영아기를 대상으로 한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는 소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3]. 그러나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아기의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한 정서적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3], 영아의 생존에 영향을 주는 필수적인 수단이다[2]. 또한 의사소통 능력의 개인차가 심하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영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아의 언어 발달은 선천적으로 이루어지나요? 과거에는 인간의 언어습득이 선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이 있었으나, 현재에 와서는 영아가 경험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많은 연구가 밝히고 있다. 영아의 개인적, 사회적 차이가 언어능력의 차이로 이어질 수 있고, 특히 부모와의 상호작용, 부모의 언어사용 양, 사회계층 등 여러 요인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언어발달 영향요인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얻는 것이 영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필수적인 일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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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문혁준, "자녀양육의 최근 연구동향과 과제," 2005년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15-4, 2005. 

  2. 김현, 영아의 언어능력과 제반 변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3. 윤은영,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기질에 따른 언어발달 연구," 한국사회복지지원학회지, 제8권, 제1호, pp.33-51, 2013. 

  4. N. Chomsky, Knowledge of language: Its nature, origin and use, New York: Prager, 1986. 

  5. J. Piaget, 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Totowa, NJ: Littlefield, Adams, 1929. 

  6. L. S. Vygotsky,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1978. 

  7. 조유나, 홍지은, "영아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에 대한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의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4권, pp.99-117, 2010. 

  8. 이희경, 김근영, "기질과 모와의 기질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7권, 제1호, pp.365-379, 2015. 

  9. 정은희,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3호, pp.33-52, 2004. 

  10. 김연수, 곽금주, "영아기 어머니의 언어적 반응성 및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아동 초기 언어능력 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제17권, 제1호, pp.191-207, 2010. 

  11. 이윤경, 설아영, "영유아-어머니 상호작용에서의 언어발달지체 영유아 어머니 의사소통 행동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pp.263-273, 2012. 

  12. 구효진, 최진선,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와 일반가정 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pp.115-136, 2012. 

  13. 김경선, 김영식, "패널데이터를 활용한 장애인 고용서비스의 취업 및 임금효과 분석," 장애와 고용, 제23권, 제1호, pp.157-187, 2013. 

  14. J. C. Jakobsen, C. Gluud, J. Wetterslev, and P. Winkel, "When and how should multiple imputation be used for handling missing data in randomised clinical trials-a practical guide with flowcharts,"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Vol.17, No.1, p.162, 2017. 

  15. 조혜경, "자유놀이에 나타난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의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203-216, 2018. 

  16. 정예쁜, 어머니 특성과 유아 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 연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7. 왕린, 이하나,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 만들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20-28, 2016. 

  18. 유재권, 이경옥, 이경미, "만 3-5세 유아의 한국어 음성 데이터베이스 구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52-5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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