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콜라주기법을 활용한 미술지도 방안연구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f Teaching Art Using Collage Technique (Focused on Eric Carle Collage Technique)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임 화 지도교수 박 동 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미술양식들 속에서 아동들에게 시각적 문해력(Visual Literacy)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각 문화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이성과 감성을 골고루 발달시키기 위해 음악, 문학, 미술, 과학, 역사 등 다학문적 교육을 통하여 아동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
국문초록 콜라주기법을 활용한 미술지도 방안연구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f Teaching Art Using Collage Technique (Focused on Eric Carle Collage Technique)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임 화 지도교수 박 동 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미술양식들 속에서 아동들에게 시각적 문해력(Visual Literacy)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각 문화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이성과 감성을 골고루 발달시키기 위해 음악, 문학, 미술, 과학, 역사 등 다학문적 교육을 통하여 아동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져 가고 있다. 아동들에게 친숙한 시각적 자료이면서 창의적인 미술기법을 사용한 그림책은 아동들의 미적안목은 물론 글과 그림이라는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아동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높이기에 적절한 미술 교육 자료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널리 번역되어 있으며, 아동들에 인기 있는 그림책 작가인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을 미술수업에 도입하여 아동들의 미술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에릭 칼의 콜라주 기법이란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작가 고유의 색과 형이 매우 선명하고 독특하다. 이 기법은 기존의 인쇄된 색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종이에 다양한 색을 섞어 칠해 특유의 자연스러우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데 이를 hand - painted paper 또는 colored tissue - paper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색도화지라 말한다. 이렇게 준비된 색도화지는 계획에 의해 조형적 가치를 생각하며 가위로 자르거나 뜯어서 붙여 작품을 완성한다. 이 기법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이 미술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고, 더불어 미적 안목을 성장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육과정 내에서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지도를 위해 콜라주에 관한 문헌 연구와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았다 둘째, 에릭 칼 그림책과 홈페이지를 통해 콜라주 기법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였으며, 에릭 칼의 콜라주 기법에 대하여 미술사적 의의를 심어주는 마티스의 종이 오리기(Paper cuts out)기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더불어 미국내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인터넷을 통하여 정리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참고문헌을 분석하여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이 아동미술교육에 좀 더 체계적으로 적용되도록 단계별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에릭 칼 콜라주 기법 활용 미술 수업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콜라주를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하여 쉽게 익힐 수 있게 되었으며, 새로운 아동 미술 기법의 탐색 자료로서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인식되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색도화지를 제작하고 오려서 하는 콜라주 활동은 아동들이 자유롭게 색을 섞어보고, 칠해보고, 무늬를 만들기를 하면서 혼색하기의 어려움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색도화지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자신감과 호기심,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셋째, 그림책을 만드는 활동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었다. 자신이 만든 그림책과 에릭 칼의 그림책을 비교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모습에서 다른 학문과의 통합 교육에 대한 아동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다. 넷째, 마티스의 종이오리기 활동을 통하여 형에 대한 자유로운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가위 오리기 작업은 색칠하기에 능숙하지 못한 아동에게 미술에 대한 자신감과 호기심을 가지게 하는 동기를 제공해 주었다. 앞으로 콜라주 기법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며,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와 조사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국문초록 콜라주기법을 활용한 미술지도 방안연구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f Teaching Art Using Collage Technique (Focused on Eric Carle Collage Technique)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임 화 지도교수 박 동 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미술양식들 속에서 아동들에게 시각적 문해력(Visual Literacy)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각 문화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이성과 감성을 골고루 발달시키기 위해 음악, 문학, 미술, 과학, 역사 등 다학문적 교육을 통하여 아동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져 가고 있다. 아동들에게 친숙한 시각적 자료이면서 창의적인 미술기법을 사용한 그림책은 아동들의 미적안목은 물론 글과 그림이라는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아동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높이기에 적절한 미술 교육 자료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널리 번역되어 있으며, 아동들에 인기 있는 그림책 작가인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을 미술수업에 도입하여 아동들의 미술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에릭 칼의 콜라주 기법이란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작가 고유의 색과 형이 매우 선명하고 독특하다. 이 기법은 기존의 인쇄된 색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종이에 다양한 색을 섞어 칠해 특유의 자연스러우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데 이를 hand - painted paper 또는 colored tissue - paper라 하며 본 연구에서는 색도화지라 말한다. 이렇게 준비된 색도화지는 계획에 의해 조형적 가치를 생각하며 가위로 자르거나 뜯어서 붙여 작품을 완성한다. 이 기법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초등학교 3학년 아동들이 미술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고, 더불어 미적 안목을 성장시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육과정 내에서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지도를 위해 콜라주에 관한 문헌 연구와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았다 둘째, 에릭 칼 그림책과 홈페이지를 통해 콜라주 기법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였으며, 에릭 칼의 콜라주 기법에 대하여 미술사적 의의를 심어주는 마티스의 종이 오리기(Paper cuts out)기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더불어 미국내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을 인터넷을 통하여 정리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3학년 미술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참고문헌을 분석하여 에릭 칼 콜라주 기법이 아동미술교육에 좀 더 체계적으로 적용되도록 단계별로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에릭 칼 콜라주 기법 활용 미술 수업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콜라주를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하여 쉽게 익힐 수 있게 되었으며, 새로운 아동 미술 기법의 탐색 자료로서 그림책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인식되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색도화지를 제작하고 오려서 하는 콜라주 활동은 아동들이 자유롭게 색을 섞어보고, 칠해보고, 무늬를 만들기를 하면서 혼색하기의 어려움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색도화지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자신감과 호기심,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셋째, 그림책을 만드는 활동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었다. 자신이 만든 그림책과 에릭 칼의 그림책을 비교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모습에서 다른 학문과의 통합 교육에 대한 아동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다. 넷째, 마티스의 종이오리기 활동을 통하여 형에 대한 자유로운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가위 오리기 작업은 색칠하기에 능숙하지 못한 아동에게 미술에 대한 자신감과 호기심을 가지게 하는 동기를 제공해 주었다. 앞으로 콜라주 기법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하며,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와 조사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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