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릭 칼 콜라주를 활용한 미술지도 방안 연구 원문보기


장은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미술 교육에서 지배적인 사조인 창의적 미술 교육은 아동들의 개성을 신장시키고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아동화는 남과 다른 독창성 보다는 관념적인 그림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교과서 또는 남의 그림을 보고 그리려는 모방적인 경향이 강하고, 사물을 사실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강박감에 설명적이고 기술적인 표현을 하려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실패감을 경험하게 되어 미술에 자신감과 흥미를 잃어가게 된다. 따라서 창의력과 감수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미술 활동과 미술에 대한 부담과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서 관념적인 그림에서 탈피 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이 미술에 흥미를 갖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충분히 표현하고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콜라주 기법’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

주제어

#파피에콜레 콜라주 오토마티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은주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김태복
발행연도 2011
키워드 파피에콜레 콜라주 오토마티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81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