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오늘날 미술 교육에서 지배적인 사조인 창의적 미술 교육은 아동들의 개성을 신장시키고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아동화는 남과 다른 독창성 보다는 관념적인 그림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교과서 또는 남의 그림을 보고 그리려는 모방적인 경향이 강하고, 사물을 사실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강박감에 설명적이고 기술적인 표현을 하려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실패감을 경험하게 되어 미술에 자신감과 흥미를 잃어가게 된다. 따라서 창의력과 감수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미술 활동과 미술에 대한 부담과 자신감을 잃지 않으면서 관념적인 그림에서 탈피 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이 미술에 흥미를 갖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충분히 표현하고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콜라주 기법’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
저자 | 장은주 |
---|---|
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 |
지도교수 | 김태복 |
발행연도 | 2011 |
키워드 | 파피에콜레 콜라주 오토마티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814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