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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1945년 동요 변천 경향 연구
A Study on the trends of change children song's main characters from 1910s to 1940s 원문보기


이성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일제 강점기인 1910년부터 1945년까지 동요의 변천 과정을 10년 단위로 사회적·문학적·음악적 세 가지 관점을 갖고 연구하였다. 우리나라의 동요운동은 1910년대에는 관이 주도하여 학교에서 창가가 지도 되었고 1920년대부터는 '어린이'지에 동요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본격적인 창작동요가 민간 주도로 '어린이'지를 중심으로 일본 유학한 사람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 때 일제가 창작동요를 부르지 못하게 하였으나 학교에서 배운 창가보다 창작동요가 어린이들에게 더 많이 불리어 졌으며 일반인들에게 까지 널리 보급되었다. 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trasition course of children's song in 1910-1945, by ten years, in the three views of social, literary and musical. In 1910s, children's song movement was led by authorities governed by Japan: Changga was taught by school. From 1920s, the term "children's song" was used ...

주제어

#동요 동요변천 일제강점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123p.
키워드 동요 동요변천 일제강점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05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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