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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교육의 덕 윤리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rtue ethics approach In moral education 원문보기


김재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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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교육에는 크게 자율론적 접근법과 덕 윤리적 접근법 두 가지가 있는데, 지금까지의 도덕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능력의 향상만을 강조하는 자율론적 도덕교육에 치중하였다. 하지만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존재이고, 관계적 존재이기에 공동체 속에서의 사람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인간을 기르는 것이 도덕교육의 본래적 목표이다.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도덕교육의 자율론적 접근법을 반성하고 새로운 대안으로 부활하고 있는 도덕교육의 덕 윤리적 접근법을 다루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덕 윤리학이 다시 부활하게 된 이유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특히 덕 윤리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two major approaches towards moral education, and they are autonomy and virtue ethics. Moral education has focused on the former that emphasizes only the improvement of moral thinking abilities. However, humans are intrinsically social and relational beings, which means that the original g...

주제어

#도덕교육 윤리학적 덕윤리 의무윤리 덕교육의 한계 통합적 도덕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79p.
키워드 도덕교육 윤리학적 덕윤리 의무윤리 덕교육의 한계 통합적 도덕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07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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