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미술과에서 안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통 미술 감상 지도 방안 연구 : 불교 미술 문화재를 중심으로
Study on teaching method of traditional art appreciation in Andong area of art-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김영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정보화, 세계화의 시대로 일컬어지고 있다. 다원화된 문화의 범람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되고 이것은 우리 전통 문화가 변질, 소외되는 현상을 불러왔다. 이에 우리의 자긍심과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로 인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전통 미술 문화를 더욱 강조하게 되었다. 전통 미술 문화 속에는 우리 민족의 사상·철학 ·종교가 담겨 있고 미의식과 다양한 삶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전통 미술 문화를 바르게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미술 교과의 중요한 역할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의 전통 미술을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미의식과 정신성을 찾아 새롭게 발전, 계승시키기 위해 안동지역 불교미술 문화재를 통한 전통 미술 감상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학생들의 생활공간에 있어 쉽게 접할 수 있는 안동지역의 불교 미술 문화재를 활용하여 역사적, 조형적,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전통 미술 감상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도 방안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로 Ⅱ장에서는 전통 미술 문화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전통 미술 감상 지도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Ⅲ장에서는 안동지역의 불교 미술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문화재 현황과 자료를 조사하여 정리하였다. 안동의 국가 지정 문화재 중 4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기에 무리가 없는 불교 미술 문화재를 선정하여 그 역사성과 조형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다루었다. Ⅳ장에서는 현재 전통 미술 감상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해 본 후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안동지역 전통 미술 감상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안동의 불교 미술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전통 미술 감상 지도의 방법과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학습 결과를 분석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은 세 개의 소단원으로 구성하여 총 11차시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소단원 1 『봉정사에서 만난 전통 미술』은 안동의 유명한 사찰건축인 봉정사를 제재로 하였다. 현장학습을 통한 감상으로 봉정사의 가람배치와 사찰 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소단원 2 『생각하는 불상과 나』는 안동의 대표적인 불상인 안기동 석불좌상과 이천동 석불상을 통해 불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조형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통합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시각에서 불상을 재해석하고 나만의 불상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감상의 깊이를 더하였다. 소단원 3 『소원을 담은 탑』에서는 신세동 7층 전탑을 통해 탑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퀴즈, 탑 쌓기, 탑돌이 등의 놀이 활동을 통하여 미적체험, 표현, 감상을 통합적으로 지도하였다. 안동지역 불교 미술 문화재를 활용한 전통 미술 감상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전통 미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가 커졌다. 지루하고 어렵다고 느껴지던 전통 미술에 대한 생각이 재미있고 흥미있는 것으로 바뀌었다. 전통 미술 문화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해지고 넓어지게 되었으며 전통 미술 감상 활동의 주체가 학생 자신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안동에 대한 자부심과 애향심, 우리의 전통 미술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되었다. 전통 미술 감상 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역 자치 단체, 학교, 문화재 담당처가 연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emporary society is referred to as an information-oriented and internationalized age on account of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chnology. Contemporaries living in the overflow of diversified cultures suffer from confusion in their identity, which has led to our traditional culture deteriorated a...

주제어

#전통 미술 안동지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50p.
키워드 전통 미술 안동지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911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