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서 성격의 5요인 특성과 그들이 지각한 심리적 성장환경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것이 학교적응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한 고등학교 재학생이며, 해당 지역의 공공기관에서 총 206명을 임의로 표집 하여 연구의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서 성격의 5요인 특성과 그들이 지각한 심리적 성장환경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것이 학교적응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한 고등학교 재학생이며, 해당 지역의 공공기관에서 총 206명을 임의로 표집 하여 연구의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t검정, 상관관계 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성격 5요인 특성을 성별로 비교해 봤을 때 남학생과 여학생은 성격특성 전체에서 낮은 수준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서 더 외향적이고 개방적이며 다른 부분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라 하더라도 전체적으로는 성격 특성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심리적 성장환경은 전통고수 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는 전통고수에 대해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서 좀 더 민주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청소년들은 남녀의 차이 없이 자신을 방임형 부모집단에 속해 있다고 지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심리적 성장환경과 성격의 5요인 특성을 상관 분석한 결과는 유의미한 상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신경증은 사랑, 존경과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외향성은 사랑, 자유, 존경, 상호역할기대와는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전통고수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지적개방성은 자유와는 정적상관, 전통고수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친화성은 수용, 의사소통, 존경, 성취, 가족응집력, 물질지향과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성실성은 존경, 상호역할기대, 변화지향, 가족응집력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학교적응 평균을 비교해 보면 성별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학교적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학교친구적응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고, 학교교사적응에서 역시 남학생과 여학생이 모두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다섯째, 심리적 성장환경의 학교적응 전체 영향력을 비교해 보면 남학생은 성취를 여학생은 존경을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학교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학교환경적응 영역과 학교교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은 성취가 부적으로, 여학생은 존경이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보였다. 학교수업적응 영역에서 남학생만 의사소통과 성취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친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은 사랑, 존경 그리고 물질지향이 설명력 있게 나타났고 여학생은 사랑과 성취가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성격 5요인 특성과 학교적응의 영향력을 보면 학교환경적응 영역에서 남학생만이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교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은 성실할수록, 여학생은 지적으로 개방되고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적응 영역에서 남녀 모두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친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의 경우 외향적이고 지적으로 개방될수록, 여학생의 경우 외향적이고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 영역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친화적이고 성실할수록 학교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서 성격의 5요인 특성과 그들이 지각한 심리적 성장환경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것이 학교적응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한 고등학교 재학생이며, 해당 지역의 공공기관에서 총 206명을 임의로 표집 하여 연구의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t검정, 상관관계 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성격 5요인 특성을 성별로 비교해 봤을 때 남학생과 여학생은 성격특성 전체에서 낮은 수준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서 더 외향적이고 개방적이며 다른 부분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라 하더라도 전체적으로는 성격 특성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심리적 성장환경은 전통고수 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는 전통고수에 대해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서 좀 더 민주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청소년들은 남녀의 차이 없이 자신을 방임형 부모집단에 속해 있다고 지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심리적 성장환경과 성격의 5요인 특성을 상관 분석한 결과는 유의미한 상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신경증은 사랑, 존경과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외향성은 사랑, 자유, 존경, 상호역할기대와는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전통고수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지적개방성은 자유와는 정적상관, 전통고수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친화성은 수용, 의사소통, 존경, 성취, 가족응집력, 물질지향과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성실성은 존경, 상호역할기대, 변화지향, 가족응집력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학교적응 평균을 비교해 보면 성별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학교적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학교친구적응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고, 학교교사적응에서 역시 남학생과 여학생이 모두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다섯째, 심리적 성장환경의 학교적응 전체 영향력을 비교해 보면 남학생은 성취를 여학생은 존경을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학교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학교환경적응 영역과 학교교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은 성취가 부적으로, 여학생은 존경이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보였다. 학교수업적응 영역에서 남학생만 의사소통과 성취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친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은 사랑, 존경 그리고 물질지향이 설명력 있게 나타났고 여학생은 사랑과 성취가 설명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성격 5요인 특성과 학교적응의 영향력을 보면 학교환경적응 영역에서 남학생만이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교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은 성실할수록, 여학생은 지적으로 개방되고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적응 영역에서 남녀 모두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친구적응 영역에서 남학생의 경우 외향적이고 지적으로 개방될수록, 여학생의 경우 외향적이고 성실할수록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생활적응 영역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친화적이고 성실할수록 학교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ion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big-five personality on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sex. F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206 students were chosen high school students who live in Seoul and Metropolitan area. All res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ion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big-five personality on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sex. F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206 students were chosen high school students who live in Seoul and Metropolitan area. All respondents answered by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ta collected from this research had been analyzed by the SPSS14.0 statistics program, and the subjects' traits in terms of sociology of populations were expressed in frequencies and percentages, while the Cronbach α coefficent was calculated to verify the reliance of each measurement tool. Als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or big-five personality and school adjustment had been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whereas their effects on it had been examined through Mutlipi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big-five personality of a high school student.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their school adjustment.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adolescents' big-five personality and their school adjustment. Fourth,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had a possitive influence on the their school adjustment. Fifth, Conscientousness on the big-five personality had a possitive influence on the their school adjustment. This research should provide a basic data for an appropriate guidance at the high school educational si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ion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big-five personality on school adjustment according to sex. F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206 students were chosen high school students who live in Seoul and Metropolitan area. All respondents answered by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ta collected from this research had been analyzed by the SPSS14.0 statistics program, and the subjects' traits in terms of sociology of populations were expressed in frequencies and percentages, while the Cronbach α coefficent was calculated to verify the reliance of each measurement tool. Als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or big-five personality and school adjustment had been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whereas their effects on it had been examined through Mutlipi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big-five personality of a high school student.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adolescents'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their school adjustment.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adolescents' big-five personality and their school adjustment. Fourth,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had a possitive influence on the their school adjustment. Fifth, Conscientousness on the big-five personality had a possitive influence on the their school adjustment. This research should provide a basic data for an appropriate guidance at the high school educational 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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