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은 자연과 하나 되기 위한 끊임없는 인간의 탐구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은 인위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의 사이의 경계이고 또 그 인위적인 것이 건축이다. 아무리 친환경적인 건축을 하고 자연과 가까운 건축을 하지만 지어지면 그것이 또 하나의 새로운 경계라고 생각한다. 본 설계는 한강줄기의 시대별 형태의 중첩을 통한 공간구성으로 도시와 자연 사이에서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서 수변공간을 재구성하고 다양성과 접근성을 부여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건축은 자연과 하나 되기 위한 끊임없는 인간의 탐구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은 인위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의 사이의 경계이고 또 그 인위적인 것이 건축이다. 아무리 친환경적인 건축을 하고 자연과 가까운 건축을 하지만 지어지면 그것이 또 하나의 새로운 경계라고 생각한다. 본 설계는 한강줄기의 시대별 형태의 중첩을 통한 공간구성으로 도시와 자연 사이에서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서 수변공간을 재구성하고 다양성과 접근성을 부여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또한 대지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기존의 배치와는 달리 프로그램과 대지사이의 경계를 모호(blur)하게 하여 장소성의 구현을 통한 내·외부의 공간의 통합을 통하여 대지와 건축의 일체화를 꾀한다. 건축에서 “대지”는 단순히 건물이 세워지는 곳이 아닌, 건축물의 또 다른 특성을 부여하는 ‘material‘이며 기존 공간과는 차별화 된 새로운 공간의 창조로 도시와 자연의 소통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대지는 저마다 다양한 이미지와 규칙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추상적 또는 본질적 성격이 건축에 있어 새로운 형태의 도시와 자연의 소통을 유도할 수 있기에 본 설계에서는 대지의 진화패턴과 변위패턴의 추상화 작업을 통한 수변 공간의 건축적 제안을 제시한다. 본 설계의 최종적인 결과는 설계 계획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대지는 서울시 용산구 이촌동 한강철교 인근의 고수부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설계 논문의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설계 논문의 방향설정 2. Landscape Architecture의 정의에 대한 고찰 3. 판의 조작에 의한 공간 구성에 대한 이론 고찰 4. 도시와 대지와 물의 경계에 대한 재해석과 프로그램의 이해 5. 형태 설정 : 볼륨 스터디 후 수변 공간 설계의 규모와 형태설정 6. 공간과 공간, 공간과 형태, 공간과 형태의 재해석으로 형태 유출 7. 관계 성립 : 대지, 공간, 프로그램 사이에서 서로 연속적이고 일체 화의 체계 성립 8. 최종 계획안 제시
건축은 자연과 하나 되기 위한 끊임없는 인간의 탐구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건축은 인위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의 사이의 경계이고 또 그 인위적인 것이 건축이다. 아무리 친환경적인 건축을 하고 자연과 가까운 건축을 하지만 지어지면 그것이 또 하나의 새로운 경계라고 생각한다. 본 설계는 한강줄기의 시대별 형태의 중첩을 통한 공간구성으로 도시와 자연 사이에서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서 수변공간을 재구성하고 다양성과 접근성을 부여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또한 대지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기존의 배치와는 달리 프로그램과 대지사이의 경계를 모호(blur)하게 하여 장소성의 구현을 통한 내·외부의 공간의 통합을 통하여 대지와 건축의 일체화를 꾀한다. 건축에서 “대지”는 단순히 건물이 세워지는 곳이 아닌, 건축물의 또 다른 특성을 부여하는 ‘material‘이며 기존 공간과는 차별화 된 새로운 공간의 창조로 도시와 자연의 소통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대지는 저마다 다양한 이미지와 규칙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추상적 또는 본질적 성격이 건축에 있어 새로운 형태의 도시와 자연의 소통을 유도할 수 있기에 본 설계에서는 대지의 진화패턴과 변위패턴의 추상화 작업을 통한 수변 공간의 건축적 제안을 제시한다. 본 설계의 최종적인 결과는 설계 계획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대지는 서울시 용산구 이촌동 한강철교 인근의 고수부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설계 논문의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설계 논문의 방향설정 2. Landscape Architecture의 정의에 대한 고찰 3. 판의 조작에 의한 공간 구성에 대한 이론 고찰 4. 도시와 대지와 물의 경계에 대한 재해석과 프로그램의 이해 5. 형태 설정 : 볼륨 스터디 후 수변 공간 설계의 규모와 형태설정 6. 공간과 공간, 공간과 형태, 공간과 형태의 재해석으로 형태 유출 7. 관계 성립 : 대지, 공간, 프로그램 사이에서 서로 연속적이고 일체 화의 체계 성립 8. 최종 계획안 제시
The study begins by an interest in the vocabularies of plate manipulation on the assumption that landscape architecture is embodied by them. It aims at clarifying the meaning and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and of those vocabularies and, furthermore, defining the relationship with the land. As...
The study begins by an interest in the vocabularies of plate manipulation on the assumption that landscape architecture is embodied by them. It aims at clarifying the meaning and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and of those vocabularies and, furthermore, defining the relationship with the land. As a result, several vocabularies have been found, which are leaning, folding, rolling, wrinkle and ripping. Leaning brings continuity of the land, folding and rolling bring morphological continuity, and ripping an entire plate brings continuous flow upward or downward/inward or outward. Wrinkle has a structural stability through horizontal continuity of flow, and amplifies the feeling of being in the same space through non-materialized unification. After all, landscape architecture attains the inward/outward continuity of movement of people. -Progress process of design is as following 1. Direction establishment of design thesis 2. Investigation about Landscape Architecture's justice 3. Theory investigation for space organization by manufacturing of place 4, Comprehension of reinterpretation and program for border of earth and water 5. Form making : Scale and form establishment of waterfront space design after volume study 6. Form outward flow by reinterpretation of space and form, space and space 7. Relation organization 8. Present plan
The study begins by an interest in the vocabularies of plate manipulation on the assumption that landscape architecture is embodied by them. It aims at clarifying the meaning and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and of those vocabularies and, furthermore, defining the relationship with the land. As a result, several vocabularies have been found, which are leaning, folding, rolling, wrinkle and ripping. Leaning brings continuity of the land, folding and rolling bring morphological continuity, and ripping an entire plate brings continuous flow upward or downward/inward or outward. Wrinkle has a structural stability through horizontal continuity of flow, and amplifies the feeling of being in the same space through non-materialized unification. After all, landscape architecture attains the inward/outward continuity of movement of people. -Progress process of design is as following 1. Direction establishment of design thesis 2. Investigation about Landscape Architecture's justice 3. Theory investigation for space organization by manufacturing of place 4, Comprehension of reinterpretation and program for border of earth and water 5. Form making : Scale and form establishment of waterfront space design after volume study 6. Form outward flow by reinterpretation of space and form, space and space 7. Relation organization 8. Present plan
주제어
#판의 조작 경계 중첩 대지 간섭 blur folding landscape architecture relationship waterfront continuou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민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설계 건축설계 전공
지도교수
김준성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ⅸ, 101 p.
키워드
판의 조작 경계 중첩 대지 간섭 blur folding landscape architecture relationship waterfront continuou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