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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테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고등학교 음악과 영역 간 통합 교수 · 학습방법 연구
A Study on Integrated Teaching-Learning Method for High school Music Subject Areas by Using Notation Program 원문보기


정진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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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의 시대에 걸 맞는 포괄적, 통합적 음악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ICT를 활용한 영역 간 통합수업도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테이션 프로그램인 피날레를 활용하여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영역 간 통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유추하였다. 첫째, 악곡 ‘나를 울게 내버려 두오’를 활용한 수업 모형에서는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영역 별 내용이 다음 <표 19>와 같은 빈도수로 학습 되었다. <표 19>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각 영역 별 학습 빈도수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표 19 계속>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각 영역 별 학습 빈도수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둘째, 같은 수업 모형에서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영역 별 내용도 다음 <표 20>과 같은 빈도수로 학습되었다. <표 20>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학습 빈도수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셋째, 위의 <표 19>와 <표 20>에서 볼 수 있듯 피날레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역 간 통합수업은 국악관련 내용을 제외한 거의 모든 영역의 내용체제가 고르게 학습 되었다. 특히 활동 영역의 감상(A-l)과 생활화(활) 영역은 더 많은 비중으로 학습 되었다. 넷째, 영역 간 통합수업을 위한 첫 번째 활동으로 제시한 감상은 음악교육의 기초가 되고 시작이 되는 활동으로 단순히 듣기만 하는 기능이 아니며 뒤에 이어질 가창, 기악, 작곡 등의 활동과도 깊게 연관되어 학습되었다. 다섯째, 학생 3-4명씩으로 이루어진 그룹들의 다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7th national music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2007’ revised music subject curriculum focused on a comprehensive and integrated education. Also, integrated methods using ICT among music subject areas are more used in music classes. This paper reports a study on integrated teaching-learning meth...

주제어

#고등학교음악  #음악고등학교  #노테이션 프로그램  #고등학교 음악과  #교수 · 학습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진
학위수여기관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112 p.
키워드 고등학교음악, 음악고등학교, 노테이션 프로그램, 고등학교 음악과, 교수 · 학습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052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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