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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에서는 T형 및 Π형 교각을 하부구조로 하는 두 개의 강상자형 교량을 해석대상교량으로 선정하고, 도로교설계기준에 제시된 중진지역 설계조건 및 응답수정계수를 적용하여 스펙트럼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설계결과가 내진설계에서 기본개념으로 요구되는 붕괴방지수준을 만족하는 최선의 방법인 연성파괴미케니즘을 확보하는가를 검토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응답수정계수의 역할 및 설계기준에 보완해야하는 사항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하부구조에 제시된 특정 응답수정계수를 적용하면 교각기둥의 설계단면을 유일하게...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provides the spectrum analysis method with response modification factors for the seismic design of typical bridges. However, considering that korean peninsula is classified as moderate seismic regions and domestic circumstances for bridge design and construction a...
저자 | 이수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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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경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내진설계 전공 |
지도교수 | 국승규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ⅵ, 43 p. |
키워드 | 응답수정계수, 붕괴방지수준, 스펙트럼해석법, 도로교 설계기준,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spectrum analysis method, response modification factors, no collapse requirement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0718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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